아래 하위 페이지에 있는 미사곡을 참조해주십시요.
작곡자 Franz Kaims 신부님에 대하여 - 양천성당 성가대 게시판에서 발췌
'성녀 파울리나에게 경의를 표하며 (In Honor of St.Paulina)'라고 부제가 붙어 있는 이 곡은 Franz Kaims 작곡에 B.Hamma 편곡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 두사람에 대해서는 별로 자료가 없습니다.
여기저기를 뒤져서 추정한 결과로는 1893년 미국에서 B.Hamma에 의해 당시의 성가곡들이 정리되어 "가톨릭 성가대 - 아침, 저녁으로 성당에서 부르는 신성한 음악의 새로운 모음집
" 이라는 책이 출간된 적이 있는데, 이 때 Hamma에 의해 정리된 곡으로 보여집니다. 19세기말 유럽이 아닌 미국에서 미사곡집이 발간된 것이 다소 생소합니다. 1868년 독일에서 Franz Witt라는 신부님에 의해 성당이나 교회의 음악이 지나치게 세속화 되는 것을 경계하는 “세실리아 운동”이 시작됩니다. 약 2년 후 1870년 교황청에서도 그 타당성을 인정받게 되어 다른 나라에도 그 운동이 전파되었는데 1873년 미국에도 협회가 생기고 “세실리아 운동”이 활발히 진행됩니다. 아마도 이 영향으로 약 20년이 지난 1893년에 Hamma의 성가곡집이 나온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지난 2000년에 도입되어 현재 ‘세실리아 성음악협회’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