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읽기 오십이주

일주

일주
본 성서문제 시리즈는 52주(약1년)에 걸친 것입니다. 과정을 모두 마치면 신구약을 모두 읽고 묵상하게 됩니다. 참고로, 문제는 한국의 한 교구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너희는 먼저 하느님의 나라와 하느님께서 의롭게 여기시는 것을 구하여라. 그러면 이 모든 것도 곁들여 받게 될 것이다."(마태오 6,33)

일주:마태오 복음 1,1 - 21,27

마태오 복음 : 마태오는 "하느님의 아들"이란 뜻으로서 팔레스티나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복음을 썼읍니다. 다섯편의 연설집, 구약의 논법 사용, 새로운 하느님의 백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회의 복음교리서입니다.
쓰여진 시기 : 예수 어록과 마르코 복음서를 참고로 하여 쓰여진 것으로 보아 교회와 유다 백성 사이에 결별이 일어났던 서기 70년 경 이후로 추정됩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잉태는 무엇으로 말미암은 것입니까?(1장) (답) 성령

2.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고 물에서 올라오시자 하늘에서 어떤 소리가 들렸습니까?(4장) (답)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3. 우리 자신은 그리스도인으로써 빛과 소금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어떻게 한다고 하셨습니까?(5장) (답) 아무 쓸데없어 밖에 내버려 사람들에게 짓밟힌다.

4. 기도, 자선, 단식은 유다인의 3대 신앙 행위이며 오늘날 우리에게는 회개의 표시이기도 합니다. 자선을 베풀 때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6장)
(답) 오른 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5. 기도할 때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6장)
(답)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보이지 않는데서 아버지께 기도

6. 단식할 때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6장)
(답) 얼굴을 씻고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남에게 드러내지 말고 단식

7. 너희가 듣고 본대로 요한에게 가서 알려라. 소경이 (보고 )절름발이가 제대로(걸으며 ) 나병환자가 (깨끗해지고 ) 귀머거리가 (들으며 ) 죽은 사람이 (살아나고 )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 )이 전하여 진다.(11장)

8. 마태오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답) 세리

9.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지 않는 사람은? (답) 내 사람이 될 자격이 없다

10. 말은 우리 마음에서부터 출발합니다. 12,35절을 읽고 난 뒤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선한 사람은 선한 것을 마음에 쌓아 두었다가 선한 것을 내 놓고 악한 사람은 악한 것을 마음에 쌓아 두었다가 악한 것을 내어 놓는다.

11. 우리 생활 전체를 주님 중심으로 살지 않을 때 사탄의 유혹을 받습니다. 예수께서는 베드로를 돌아다보시고 무어라고 꾸짖으셨습니까?(16장)
(답) 사탄아 물러가라. 너는 내 장애물이다.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12. 예수께서 수난에 대해서 두 번째 예고하신 곳은? (답) 갈릴레아

13. 네가 완전한 (사람 )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 )을 다 팔아 (가난한 )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 그러면 하늘에서 (보화 )를 얻게 될 것이다(19장)

14. 제자들의 자리다툼은 오늘날 우리의 모습과 같습니다. 예수님은 자리다툼을 하는 제자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하십니까?(20장)
(답) 높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남을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으뜸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종이 되어야 한다.

15. 예수님은 길가의 무화과나무가 서 있는 것을 보시고 그리로 가셨지만 잎사귀 밖에 열매가 없는 것을 보시고 무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답) 이제부터 너는 영원히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다

이주

이주
마태오복음 21,28 - 마르코복음 11,11

"때가 다 되어 하느님나라가 다가왔다. 회개하고 이 복음을 믿어라."(마르코 1,15)

마 르코 복음 : 예수님의 말씀과 활동에 관해 처음으로 쓰여진 복음서로 다른 복음서를 연구하는 데에 중요한 토대가 되고 있다. 감추어진 '메시아 비밀'이 예수님의 행적과 십자가 죽음, 부활 안에서 서서히 밝혀지는 생생한 예수님 사건의 증언 록이다.
쓰 여진 시기 :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될 것이라는 13장의 내용을 볼 때 서기 70년경으로 보고 있다. 유다인들은 로마제국의 압제에 맞서 독립전쟁을 일으켰으나 실패하고 70년에는 예루살렘마저 함락됨으로써 이 본문이 예언인지 일어난 일을 목격하고 쓰여졌는지에 따라 70년 전후로 조정되고 있다.

(마태오 복음)
1. 우리는 천국 잔치에 초대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예복을 입지 않고 그 잔치에 들어갔을 때 어떻게 하신다 하였습니까?
(22장)
(답)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데 내어 버린다.
2. 첫째 가는 계명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님이신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라' 고 하십니다. 둘째 계명은 무엇입니까?
(답)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

3. 주님께서 언제 우리에게 오실 지 모릅니다. 열 처녀의 비유에서 슬기로운 처녀와 미련한 처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25장)
(답) 미련한 처녀는 등은 있으되 기름은 준비하지 않았다.

4. 예수께서 (빵 )을 들어 축복하시고 받아먹어라. 이것은 ( 내 몸 )이다. 하시고 이것은 나의 (피 )다. (너희 죄 )를 용서해 주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내가 흘리는 (계약 )의 피다.(26장)

5. 베드로는 결코 예수님을 모른다고 하지 안을 것을 장담하지만 결국 3번이나 모른다고 부인합니다. 우리 자신도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할 때는 없는지요? 묵상하시고 베드로가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한 장소 두 곳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26장) (답) 바깥 뜰, 대문

6.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숨을 거두신 다음 성전 휘장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답) 위에서 아래로 두 폭으로 찢어짐.

7.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준 사명은 무엇입니까?(28장)
(답) 복음선포

(마르코 복음)
8. 예수님께서 첫 번째로 제자를 부르시면서 어부 시몬과 그의 동생 안드레아에게 하신 말씀은?(1장) (답) 나를 따라 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겠다.

9. 우리의 기도와 희생과 선행은 불우한 이웃을 치유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중풍병자를 고치실 때 누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를 고쳐주십니까?(2장)
(답) 네 사람의 믿음

10. 오그라든 손을 펴 주신 예수님을 통해 우리의 봉헌을 묵상하게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손이 오그라든 사람에게 무어라고 말씀하십니까?(3장) (답) 손을 펴라

11. 우리의 믿음은 겨자씨와 비유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아주 작은 겨자씨 한 알을 땅에 심어 놓으면 어떻게 된다고 하십니까?(4장)
(답) 큰 가지가 뻗어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된다.

12, 우리는 긴 고통 중에 있을 때 인간의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사랑이신 하느님을 체험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하혈하는 여인이 예수님의 옷을 만지는 순간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5장)
(답) 출혈이 그치고 병이 나음

13. 안에서 나오는 것, 곧 마음에서 나오는 것들은 무엇입니까?(7장) (답) 악한 생각들

14. 8장 35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제 목숨을 살리려는 사람은 잃을 것이며 나 때문에 또 복음 때문에 제 목숨을 잃는 사람은 살 것이다.

15. 예수님께서 "믿는 사람에게 안 되는 일이 없다," 하시자 아이 아버지가 큰 소리로 청한 내용은?(9장)
(답) 저는 믿습니다. 그러나 제 믿음이 부족하다면 도와 주십시요.

삼주

삼주
마르코복음 11,12 - 루가복음 10,37

"누구든지 어린아이와 같이 순진한 마음으로 하느님 나라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결코 거기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마르코 10,15)

루 가 복음 : 공관복음서 중 세 번째 나오는 루가 복음서는 마태오 복음서나 마르코 복음서에 없는 내용을 꽤 많이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예수님의 행적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전해 준다. 특별히 '소외 받는 이들의 복음서'라 불리는 루가복음서에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찬미와 기쁨, 희망과 평화의 분위기로 넘치고 있다.
쓰여진 시기 : 서기 50-60년경에 쓰여진 예수님의 어록과 70년경에 쓰여진 마르코 복음서를 참조해서 80-90년경에 쓰여졌다고 본다.
목적 : 이미 그리스도의 말씀을 받아드린 사람들에게 예수님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을 전달해 주고, 예수 그리스도는 히브리인이나 이방인의 구별 없이 온 인류를 구원하시는'구세주'이심을 증명하기 위해서 쓰여졌다.

(마르코 복음)
1. 과부의 헌금을 통해서 우리는 봉헌의 참 의미를 묵상할 수 있습니다. 12장44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다른 사람들은 다 넉넉한데서 얼마씩 넣었지만 저 과부는 구차하면서도 있는 것을 다 털어 넣었으니 생활비를 모두 바친 셈이다.

2. 무서운 재난이 닥쳐올 때 주님께서 그 고생의 기간을 누구를 위하여 줄여 주시겠다고 하셨습니까?(13장)
(답) 주께서 뽑으신 백성을 위하여

3. 나의 아버지! 아버지께서는(무엇이든 ) 다 하실 수 있으시니 이 (잔 )을 나에게서 거두어 주소서. 그러나 제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 )의 뜻대로 하소서.(14장)

4. 빌라도는 예수께 "너는 할 말이 하나도 없느냐?" 하고 다시 물었을 때 예수님은 어떤 태도를 취하셨습니까?(15장)
(답)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5. 예수께서 숨을 거두실 때 성전 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갈라지는 광경을 보고 있던 백인 대장이 한 말은?(15장)
(답) 아 이 사람이야말로 정말 하느님의 아들이었구나.

6. 예수님을 바위로 파서 만든 무덤에 모신 사람의 이름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입니까?
(15장) (답) 아리마태아 사람 요셉

7.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처음으로 누구에게 나타나셨습니까?(16장)
(답) 막달라 여자 마리아

8. 믿는 사람에게는 (기적 )이 따르게 될 것인데 내 이름으로 (마귀 )도 쫓아내고 여러 가지 기이한 언어로 (말)도 하고 (뱀)을 쥐거나 (독)을 마셔도 아무런 해를 입지 않을 것이며 (병자 )에게 손을 얹으면 (병)이 나을 것이다(16장)

(루가복음)
9. 성모님의 순종은 목숨을 바치는 순종이었습니다. 천사가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을 안 되는 일이 없다"고 하자 이 말을 들은 마리아의 응답은?(1장)
(답) 이 몸은 주님의 종입니다. 지금 말씀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10. 예수님의 탄생 목자에게 알린 천사와 수많은 군대가 나타나 함께 하느님을 찬양한 내용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2장)
(답) 하늘 높은 곳에서 하느님께 영광, 땅에서는 그가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

11. 나눔은 사랑이 수반되어야 하며 사랑은 마음의 회개에서 나오는 열매입니다.
군중이 요한에게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하고 물었을 때 요한의 대답은?(3장) (답) 속옷 두벌을 가진 사람은 한 벌을 없는 사람에게 나누어주고 먹을 것이 있는 사람도 이와 같이 남과 나누어 먹어야 한다.

12. 하느님의 신실성에 도전하는 사탄은 우리의 허영심을 자극해서 유혹합니다. 사탄은 예수님께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 내려보라고 유혹할 때 예수님은 대답은?(4장)
(답) 주님이신 너희 하느님을 떠보지 말라.

13. 예수께서 시몬에게 (두려워하지 말라 ) 너는 이제부터 (사람 )들을 낚을 것이다. 그들은 (배 )을 끌어다 호숫가에 대어 놓은 다음 (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 )를 따라 갔다.(5장)

14. 열두 사도의 이름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6장) (답) 베드로, 안드레아, 야고보, 요한, 필립보, 바르톨로메오, 마태오, 토마,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시몬, 유다, 가리옷 사람 유다

15. 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발라 준 죄 많은 여인의 이름은?(7장) (답) 마리아

사주

사주
루가복음 10,38 - 요한복음 6,15

"나는 착한 목자이다. 착한 목자는 자기 양을 위하여 목숨을 바친다."(요한 10,11)

요 한복음 : 예수님이 사람이 되신 그리스도, 하느님의 영원한 아들임을 말해준다. 저자는 공관복음서를 이미 알고 있었고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 신비의 깊은 영상과 보완적인 측면을 기억에서 되살리려고 애쓴 것으로 보아 '공관복음서들의 보완'을 위하여 쓰여진 책이라 할 수 있다.
쓰여진 시기 : 이집트에서 발견된 2개의 빠삐루스 조각이 중요하다. 가장 오래된 사본이 서기 125년경으로 추정되는데, 이때 이미 요한 복음서가 에집트에 알려졌음으로 보아 복음서는 서기 100년 이전에 완성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루가 복음)
1. 주인의 뜻을 알고도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거나 주인의 뜻대로 하지 않는 종은 어떻게 됩니까?(12장) (답) 매를 많이 맞을 것이다.

2. 우리 역시 열매 맺지 못하는 신앙생활을 한다면 참 그리스도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열매 맺지 못하는 무화과나무를 어떻게 하라고 하셨습니까?
(답) 아예 잘라버려라

3. 우리는 모두 천국 잔치에 초대된 사람들입니다. 재물이나 명예나 욕망 때문에 하느님의 초대에 거절하는 일은 없는지요? 청해야 할 손님에서 초대된 세 부류사람들의 핑계는 무엇입니까?(14장) (답) 세상걱정

4. 잃었던 양은 성자의 사랑에 대하여, 잃었던 은전은 성령의 사랑에 대하여, 잃었던 아들은 성부의 사랑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입니다. 15장에서 '잘 들어 두어라' 라는 말씀이 몇번 나옵니까? (답) 2번

5. 요한 때까지는 (율법 )과 예언자 시대였다. 그 이후로는 (하느님 )나라의 (복음 )이 선포되고 있는데 누구나 그 (나라 )에 들어가려고 애쓰고 있다. (하늘 )과 (땅 )은 사라져도 (율법 )은 한 획도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16장)

6. 보잘 것 없는 사람들 가운데 누구 하나라도 죄짓게 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라고 하였습니까?(17장) (답) 목에 연자멧돌을 달고 바다에 던져져 죽는 편이 오히려 나을 것이다.

7. 하느님께서는 겸손한 자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바리사이파 와 세리의 기도 중에 누구의 기도를 들어 주셨습니까?(18장) (답) 세리

8. 자케오는 예수님을 자기 집에 모시고 나서 회개의 표시로 자기 재산을 어떻게 하겠다고 하였습니까?(19장) (답) 재산의 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렵니다.

9. 20장에 등장하는 예수님을 제외한 인물의 이름을 모두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요한, 카이사르, 모세, 아브라함, 이사악, 야곱

10. 너희는 나 때문에 (모든 ) 사람에게
(박해 )를 받겠지만 (머리카락 ) 하나도 잃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참고 견디면
(생명 )을 얻을 것이다.(21장)

11. 22장-23장까지 '사람'이라는 단어가 몇번 나옵니까? (답) 57번

12. 내 (아버지 )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 주겠다. 그러니 너희는 (위)에서 오는 (능력 )을 받을 때까지(예루살렘 )에 머물러 있어라.(24장)

(요한복음)
13. 맹물과 같은 우리를 성령을 보내시어 단 포도주와 같이 바꾸어 주신 주님께 감사하며 예수님의 첫 번째 기적은 누구의 부탁으로 이루어졌습니까?(2장)
(답) 예수의 어머니

14. 물과 (성령 )으로 새로 나지 않으면 아무도 (하느님 )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다.
(육 )에서 나온 것은 (육 )이며 (영 )에서 나온 것은 (영 )이다.(3장)

15. 인간의 영적, 육적 갈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해 주실 분은 오직 한 분 그리스도이십니다. 4장 14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속에서 샘물처럼 솟아올라 영원히 살게 할 것이다.

16. 5장에서 '아버지' 란 단어가 몇 번나옵니까? (답) 20번

17. 하느님을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합니까?(5장)
(답) 하느님을 증언하는 일

오주

오주
요한복음 6,16 - 사도행전 3,10

"사람들이 하느님을 더듬어 찾기만 하면 만날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사실 하느님께서는 누구에게나 가까이 계십니다." (사도행전 17,27)

사 도행전 : 사도행전은 교회의 기원과 성장에 관하여 전해주는 책이다. 예루살렘에서 로마에 이르는 지역을 배경으로 예수 승천에서부터 30여년간인 서기 30년경부터 61년까지 초기 교회 생활을 알려준다. 성령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어 '성령의 복음서' 라고도 한다. 사도행전이라는 책명은 2세기에 와서 붙여진 것이다.
집필동기 : 예수 승천 이후 교회의 성장을 전하고자 했다. 교회의 탄생과 사도들이 복음을 선포하고 교회가 확장될 수 있었던 것은 성령의 도우심에 의한 것임을 상기시키고 있다. 또한 당시 로마 지배하에 겪는 온갖 시련과 박해를 극복하고 성령의 이끄심에 의탁함으로써 하느님 백성들이 위기 상황에서도 신앙을 굳건히 지켜 나갈 것을 일깨우고 있다.

(요한복음)
(요한복음)
1. 예수님께서는 제 생각대로 말하는 사람은 자기 영광을 구하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자기를 보내신 분의 영광을 위해서 힘쓰는 사람은 어떠하다고 하였습니까?(7장)
(답) 정직하여 그 속에 거짓이 없다.

2. 너희가 내 (말 )을 (마음 )에 새기고 산다면 너희는 참으로 나의 (제자 )이다. 너희는 (진리 )를 알게 될 것이며 (진리 )가 너희를 (자유롭게 ) 할 것이다.(8장)

3. 제자들이 예수님께 "소경으로 태어난 것이 누구의 죄입니까?" 하고 물었을 때 하신 대답은?(9장) (답) 하느님의 놀라운 일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4. 성서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들인 사람들을 모두 누구라고 불렀습니까?(10장)
(답) 신

5. 다시 살아난 나자로를 통하여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참 생명을 가져다주심을 체험합니다. 마르타가 "주님 그가 죽은 지 나흘이나 되어 벌써 냄새가 납니다." 하고 말씀드리자 예수께서 하신 말씀은?(11장)
(답) 네가 믿기만 하면 하느님의 영광을 보게 될 것이다.

6. 밀알 하나가 (땅 )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남아 있고 (죽으면 ) 많은 열매를 맺는다. 누구든지 자기 (목숨 )을 아끼는 사람은 (잃을 ) 것이며 이 세상에서 자기 (목숨 )을 미워하는 사람은 (목숨 )을 보존하고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12장)

7. 13장은 사랑의 기준을 제시해준 장입니다. 특히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손수 씻어 주시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사랑의 교훈을 실천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대로 실천하면 무엇을 받습니까? (답) 축복

8. 너희가 나를 (사랑 )하면 내 (계명 )을 지키게 될 것이다. 내가 (아버지 )께 구하면 다른 (협조자 )를 보내 주셔서 너희와 (영원히 ) 함께 계시도록 할 것이다. 그분은 곧 (진리 )의 (성령 )이시다.(14장)

9. 15장 10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내가 내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 사랑안에 머물러 있듯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안에 머물러 있게 될 것이다.

10. 예수께서는 어떤 것이 죄라고 지적하신다고 하십니까?(16장)
(답)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

11. 17장에서 '영광'이라는 단어가 몇번 나옵니까? (답) 8번

12.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장면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묵상하게 합니다. 그렇게도 환호하던 무리들이 금방 마음이 바뀌어 악을 쓰며 예수님 대신 누구를 놓아 달라고 합니까?(18장)
(답) 바라바

13. 예수의 십자가 밑에 서 있던 사람들의 이름을 기록하십시오.(19장)
(답) 어머니, 이모, 글레오파의 아내 마리아, 막달라 여자 마리아

14.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한 토마에게 부활을 확인시킨 후 토마가 나의 주님 나의 하느님! 하고 신앙고백을 하자 예수께서 하신 말씀은?(20장)
(답) 너는 나를 보고야 믿느냐. 나를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사도행전)
15. 1장에서 '사도' '사도직' 이란 단어가 몇 번나옵니까? (답) 10번

16. 2장28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당신은 나에게 생명의 길을 보여 주셨으니 나는 당신을 보시고 언제나 기쁨에 넘칠 것입니다.

17. 믿는 사람은 모두 함께 지내며 어떻게 하였습니까?(2장) (답) 모든 것을 공동소유로 내어놓고 필요한 만큼 나누어 주었다.

육주

육주
사도행전 3,11-21,26

사도행전 : 사도행전은 교회의 기원과 성장에 관하여 전해주는 책이다. 예루살렘에서 로마에 이르는 지역을 배경으로 예수 승천에서부터 30여년간인 서기 30년경부터 61년까지 초기 교회 생활을 알려준다. 성령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어 '성령의 복음서' 라고도 한다. 사도행전이라는 책명은 2세기에 와서 붙여진 것이다.

집필동기 : 예수 승천 이후 교회의 성장을 전하고자 했다. 교회의 탄생과 사도들이 복음을 선포하고 교회가 확장될 수 있었던 것은 성령의 도우심에 의한 것임을 상기시키고 있다. 또한 당시 로마 지배하에 겪는 온갖 시련과 박해를 극복하고 성령의 이끄심에 의탁함으로써 하느님 백성들이 위기 상황에서도 신앙을 굳건히 지켜 나갈 것을 일깨우고 있다.

1. 하느님께서 먼저 여러분을 위해서 그 종을 보내셨다고 하셨는데 여기서 말하는 그 종은 누구를 가리키는 말이며 다시 살려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3장) (답) 예수, 하나도 빠짐없이 악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여 그를 통해서 축복을 받게 하시려는 것

2. 박해를 당한 사도들이 기도할 때 많은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들이 기도를 다 마치자 모여있던 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4장) (답) 모여 있던 곳이 흔들리고 사람들은 모두 성령으로 가득차서 하느님의 말씀을 담대히 전하게 되었다.

3. 대사제 앞에선 사도들은 예수께서는 이스라엘을 회개시키고 죄를 용서받게 하셨다고 하면서 이어서 어떤 말을 하였습니까?(5장)
(답) 우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입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에게 복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 증인이십니다.

4. 자유인의 회당에 소속된 사람들이 스테파노와 논쟁을 벌렸는데 그들이 스테파노를 당해낼 도리가 없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6장)
(답) 지혜와 성령을 받아 말하였기 때문

5. 우리의 이익을 위하여 하느님께 은사를 청한다면 그것은 죄를 저지르는 행위입니다. 마술사 시몬이 제자들에게 청한 것은 무엇입니까?(8장) (답) 권능을 주어 내가 손을 얻는 사람마다 성령을 받을 수 있게 해 주십시요.

6. 하느님께서는 그분에게 (성령)과 (능력 )을 부어 주시고 그분과 함께 계셨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두루 다니시며 (좋은 )일을 해 주시고 (악마 )에게 짓눌린 사람들을 모두 고쳐 주셨습니다(10장)

7. 헤로데 왕이 벌레에게 먹혀 죽은 이유는 무엇입니까?(12장)
(답) 영광을 하느님께 돌리지 않았기 때문

8. 우리는 고난 중에 있는 목자와 이웃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야고보는 죽고 베드로는 옥에 갇히게 되는데 이 때 교회는 어떻게 했습니까?(12장) (답) 그를 위하여 하느님께 줄곧 기도를 드렸다.

9. 바울로의 1차 전도 여행 때 바르나바와 바울로는 안티오키아에서 복음을 선포합니다. 바울로의 말을 듣고 이방인들은 어떻게 하였습니까?(13장) (답) 기뻐하며 주님의 말씀을 찬양하였으며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작정된 사람들은 모두 신도가 되었다.

10. 우리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많은 ) 어려움을 겪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 교회에서 (신도 )들을 위하여 (원로 )들을 뽑아 세우고 (단식 )하며 (기도 )한 뒤에 그들이 믿는 주님께서 (원로 )들을 보호해 주시기를 빌고 떠났다.(14장)

11. 15장 8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그리고 사람들의 마음속을 아시는 하느님께서는 성령을 그들에게도 내리셔서 우리와 똑같이 인정해 주셨습니다.

12. 필립비 감옥에 갇혔던 바울로와 실라를 통하여 하느님을 믿게 된 사람은 누구입니까?(16장) (답) 간수와 온 가족

13. 그곳 유다인들은 (데살로니카 ) 유다인들보다 (마음 )이 트인 사람들이어서
( 말씀 )을 열심히 받아들이고 바울로의 말이 사실인지 알아보려고 날마다 (성서 )를 연구하였다.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예수 )를 믿게 되었다. (17장)

칠주

칠주
"하느님의 나라는 먹고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서 누리는 정의와 평화와 기쁨입니다".(로마 14,17)

사도행전 21,27 - 로마서 13,10

로 마서 : 로마서는 그리스도교 신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요한 책이다. 그리스도교 교리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고, 특히 로마서는 바울로의 신학을 조직적으로 기술하였는데 유다인 종교관과 그리스도교 종교관의 차이점을 깊고 논리 정연하게 기록하였으며 또한 인간의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에 의한다는 하느님의 의를 제시하였다.
저자 및 집필 시기 : 바울로가 로마에 있는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에게 이야기하듯 이 편지를 썼다. 집필 시기는 서기 57∼58년 겨울 바울로가 3차 전도여행을 끝마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도중 고린토에 잠시 머무르면서 쓴 것으로 보여진다.
집필 동기 : 로마는 정치적으로 로마 대제국의 수도이며 지리적으로 세계로 통하는 길목으로 복음 선포의 중심지로 적합한 곳이다. 바울로는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에게 복음을 선포할 의무를 안고 로마를 직접 방문하기에 앞서 그곳 신도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려는 의도에서 이 편지를 썼다. 또한 그는 자신의 편지를 통해 복음 선포시 필요한 교리 적인 체계들을 요약 전달하고, 당시 로마 교회 안에 발생했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사도행전)
1. 바울로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고 간곡히 권하였지만 바울로의 대답은?(21장) (답) 주 예수를 위해서 나는 예루살렘에 가서 묶일 뿐만 아니라 죽을 각오까지도 되어 있습니다.

2. 의회에서 진술을 했던 그날 밤 주님께서는 바울로에게 찾아 오셔서 하신 말씀은?
(답) 용기를 내어라. 너는 예루살렘에서 나에 관하여 증언한 것처럼 로마에서도 증언해야 한다.

3. 바울로가 정의와 절제와 장차 다가 올 심판에 관해서 설명하자 펠릭스 총독은 어떤 생각이 들었습니까?(24장)
(답) 두려운 생각

4. 아그리빠가 바울로에게 "나를 설복하여 그리스도인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하고 말하자 바울로는 어떻게 대답합니까?) (답) 쉽게든 어렵게든 저는 전할 뿐 아니라 오늘 제 말을 듣고 있는 모든 사람이 저와 같은 사람이 되기를 빕니다.

5. 우리에게 아무리 어려운 고통이 오더라도 주님의 배(교회)에 그대로 남아 있어야 합니다. 인간적인 방법으로 극복하려고 하다가 영혼마저 죽음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7장에서 선원들은 배에서 빠져나갈 속셈으로 이물에서 닻을 내리는 체 하면서 거룻배를 물위에 띄웠을 때 바울로가 백인대장과 군인들에게 한 말은?(27장)
(답) 저 사람들이 이 배를 떠나가면 당신들은 살아날 길이 없습니다.

6. 우리는 세상의 온갖 유혹에 물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으로 새롭게 태어난다면 아무리 우리를 유혹해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멜리데 섬에서 뱀에게 물린 바울로는 어떻게 되었습니까?(28장)
(답) 아무 상처도 입지 않고 뱀을 불속에 떨어 버렸다.

(로마서)
7. 1장 2절을 쓰시기 바랍니다.
(답)이 복음은 성서에 있는 바와 같이 일찍이 하느님께서 당신의 예언자들을 통하여 약속하신 것입니다.

8. 하느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행실)대로 갚아 주실 것입니다. 꾸준히 (선)을 행하면서 (영광)과 (명예)와 불멸의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을 주실 것이고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면서 (진리)를 물리치고 옳지 않은 것을 따르는 (사람)에게는 진노와 (벌)을 내리실 것입니다.

9. 율법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질 수 없습니다. 율법은 단지 무엇을 알려 줍니까?(3장)
(답)무엇이 죄인지 알려줌

10. 아브라함이 '만민의 조상'이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하느님에 대한 믿음

11. 고통은 인내할 수 있는 힘과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준비입니다. 그러므로 고통 중에서도 희망을 가지고 인내하며 기도한다면 더 큰 영광을 보게 될 것입니다. 5장 4-5절을 쓰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인내는 시련을 이겨내는 끈기를 낳고 그러한 끈기는 희망을 낳는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희망은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습니다. 우리가 받은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속에 하느님의 사랑을 부어주셨기 때문입니다.

12. 여러분은 율법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은총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무엇이 여러분을 지배할 수 없습니까?
(답) 죄

13, 9-11장까지에서 '성서'라는 단어가 몇 번 나옵니까?
(답) 8번

팔주

팔주
"여러분은 먹든지 마시든지 그리고 무슨 일을 하든지 모든 일을 오직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십시오."(고린토 1서 10,31)

로마서 13,11-고린토후서5,21

고 린토서(1) : 고린토서(1)은 로마서 다음에 나오는 서간(편지글)성서로, 바울로가 '고린토인들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이 서간문에는 고린토 교우들이 처한 문제들이 다양하게 실려 있어 초대 교회의 공동체 생활을 아는데 중요한 성서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사랑의 송가'도 13장에 실려 있습니다.
고린토서(2) : 고린토서(2)는 '고린토 인들에게 보낸 둘째 편지'로 초대 교회의 선교 상황과 바울로 사도의 선교 활동에 대한 역사적인 증거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삼위일체 신앙을 가장 명백하게 담고 있는 성서이기도 합니다.
쓰 여진 시기 : 사도 바울로가 2차 전도 여행 때 1년 6개월 동안 머무르며 하느님 말씀을 전한 고린토 교회가 성도덕의 문란과 분쟁으로 심각한 혼란에 빠졌음을 전해듣고 3차 전도 여행을 하는 중(서기 54-57년경) 에 에페소에서 머물면서 쓰여진 것입니다.
쓰 여진 목적 : 고린토 교인들 사이에서 심각하게 제기되는 분열과 음행은 결코 바울로가 전한 '십자가의 복음'의 내용이 아님을 상기시키면서 한 분 하느님 안에서 서로 일치하고 사랑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일깨웁니다. 자유, 결혼, 우상 숭배 등에 대해 그리스도인으로서 지녀야 할 자세도 함께 일러줌으로써 참된 교회,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애쓸 것을 사랑 안에서 호소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1. 어둠의 (행실 )을 버리고 빛의 (갑옷 )을 입읍시다. 진탕 (먹고 ) 마시고 (취하거나 ) 음행과 (방종 )에 빠지거나 (분쟁 )과 시기를 일삼거나 하지 말고 언제나 (대낮 )으로 생각하고 단정하게 살아갑시다.(13장)

2. 성서의 말씀은 모두 우리에게 무엇을 주려고 기록된 것입니까?(15장)
(답) 교훈

(고린토 1서)
3.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이 (사람 )의 눈에는 어리석어 보이지만 (사람 )들이 하는 일 보다 (지혜롭고 ), 하느님의 (힘 )이 사람의 눈에는 (약하게 ) 보이지만 사람의(힘 )보다 강합니다.(1장)

4. 여러분 자신은 하느님의 성전입니다. 누구든지 하느님의 성전을 파괴하면 하느님께서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습니까?(3장)
(답) 멸망시킴

5. 하느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무엇에 있다고 하였습니까?(4장) (답) 능력

6. 여러분은 낡은 누룩을 깨끗이 없애 버리고 나서 무엇이 되어야 합니까?(5장)
(답) 순수한 반죽

7. 하느님 나라를 차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6장)
(답) ①음행한자 ②우상숭배 하는 자 ③간음하는 자 ④여색을 탐하는 자나 남색을 탐하는 자 ⑤도둑질하는 자 ⑥탐욕을 부리는 자 ⑦ 약탈하는 자

8. 하느님께서는 (값 )을 치르고 여러분을 사셨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인간 )의 노예가 되지 마십시오.(7장)

9. 지식은 사람을 교만하게 만듭니다. 사람을 향상시켜 주는 것은 무엇입니까?(8장)
(답) 사랑

10. 9장 16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내가 복음을 전한다 해서 그것이 나에게 자랑거리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내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내가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죄가 미칠 것입니다

11. 10장 13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여러분이 겪은 시련은 모두 인간이 능히 감당해 낼 수 있는 시련들이었습니다. 하느님은 신의가 있는 분이십니다. 하느님께서는 힘에 겨운 시련을 겪게 하니는 않으십니다. 시련을 주시더라도 그것을 극복하고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주실 것입니다.

12. 성령께서 각 사람에게 은총을 주셨는데 그것은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12장)
(답) 공동이익

13. 13장에서 '사랑'이 몇번 나옵니까?
(답) 17번

14. 하느님께서 바라는 것은 무질서가 아니고 무엇입니까?(14장) (답) 평화

(고린토서 2서)
15.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당신의 사람으로 확인해 주셨고 그것을 보증하는 표로 우리 마음에 무엇을 보내 주셨습니까?(1장)
(답) 성령

16. 하느님께서는 누구를 내세워 당신과 화해시켜 주셨고 사람들을 당신과 화해시키는 임무를 누구에게 주셨습니까?(5장)
(답) 그리스도

구주

구주
"우리는 보이는 것에 눈길을 돌리지 않고 보이지 않는 것에 눈길을 돌립니다. 보이는 것은 잠시뿐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하기 때문입이다."(고린토2서 4,18)

고린토후서 6,1 - 골로사이서 4,18

갈 라디아서 : 바울로는 할례와 모세의 율법 준수를 강요하며 자신의 사도직을 부정하여 사도적 권위와 가르침을 위태롭게 만드는 유다계 그리스도인에 맞서 복음의 진리를 바로 세우고자 하였습니다. 이로써 유다계와 이방계 그리스도인의 분열을 막고 갈라디아 교회의 신도들을 참된 하느님의 자녀로 살아가도록 이끌고자 했습니다.

에페소서 : 에페소서는 그리스도안에서의 일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리스도의 '교회의 신비'를 파악하는데 있어 중요한 서간으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신비체인 교회를 통해 전 인류에게 미치고 있는 구원, 곧 그리스도와 인류를 연결시켜 주는 매개체로서의 교회를 새로운 각도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필 립비서 : 바울로는 제 2차 전도 여행 중에 이곳에 머물면서 복음을 선포하고 교회를 세웠습니다. 이 역시 옥중 서간으로 바울로 자신의 마음을 사르고 있던 신앙과 사랑에서 우러나오는 대로 글을 옮긴 것인데 그리스도안에서 갖는 희망과 기쁨을 전하고 있습니다.

골 로사이서 : 그릇된 가르침에 현혹되지 않도록 골로사이 성도들을 일깨우고자 이 편지를 썼습니다. 당시 소아시아에 여러 가지 언어, 문화 및 종교들이 교류되면서 골로사이 교회는 유다교, 그노시스 사상, 그리스도교가 혼합되면서 예수의 신성부정, 천사숭배와 지나친 금욕생활 강요 등 그릇된 이단설에 침해를 받고 있기 때문에 생긴 문제들을 해결 하고자 올바른 교리와 권유로써 골로사이 교회에 도움을 주고자 쓰여진 것입니다.

(고린토2)
1. 우리는 (순결 )과 (지식 )과 (끈기 )와 착한 (마음 )을 가지고 (성령 )의 도우심과 꾸밈없는 (사랑 )과 진리의 (말씀 )과 하느님의 (능력 )으로 살고 있습니다.(6장)

2. 하느님의 뜻을 따라 겪는 상심은 어떤 마음을 일으켜 구원에 이르게 합니까?(7장)
(답) 회개

3. 9장 6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적게 뿌리는 사람은 적게 거두고 많이 뿌리는 사람은 많이 거둡니다. 이점을 기억하십시요.

4. 참으로 인정받을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10장)
(답) 자기를 내세우는 사람이 아니라 주님께서 내세워 주시는 바로 그 사람

5. 바울로 사도는 자신의 고통을 세 번이나 거두어 달라고 기도했지만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2장)
(답) 교만

6. 13장 5절을 기록하시고 자신의 믿음을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여러분은 자기의 믿음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스스로 살피고 따져보십시오. 여러분은 그리스도 예수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시다는 것을 깨닫고 계십니까? 만일 깨닫지 못하신다면 여러분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낙제한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7.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누가 내 안에서 사시는 것입니까?(2장)
(답) 그리스도

8. 그러나 나에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밖에는 아무 것도 (자랑 )할 것이 없습니다.(12장)

(에페소)
9. 여러분에게 구원을 가져다주는 복음 곧 진리의 말씀을 듣고 믿어서 하느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이것을 확인하는 표로 무엇을 주셨습니까?(1장)
(답) 성령

10. 우리가 확신을 가지고 서슴지 않고 하느님께 나아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3장)
(답) 그리스도를 믿기 때문에

11. 4장 32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여러분은 서로 너그럽게 따뜻하게 대해 주며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처럼 서로 용서하십시요.

12. 성도들은 추잡한 말과 어리석은 이야기나 점잖지 못한 농담 따위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성도들에게 어울리는 말은 무엇입니까?(5장)
(답) 하느님께 대한 감사의 말씀

(필립비서)
13. 1장 20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나의 간절한 기대와 희망은 내가 무슨 일에나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늘 그러했듯이 지금도 큰 용기를 가지고, 살든지 죽든지 나의 생활을 통털어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14. 예수님은 하느님께 얼마만큼 순종하셨습니까?(2장) (답) 당신 자신을 낮추셔서 죽기까지,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순종했습니다.

15. 나에게는 모든 것이 다 (장애물 )로 생각됩니다. 나는 (그리스도 )를 위해서 모든 것을 (잃었고 ) 그것들을 모두 (쓰레기 )로 여겼습니다. 그것은 내가 (그리스도 )를 얻고 그리스도와 (하나 )가 되려는 것입니다.(3장)

십주

십주
"구원의 투구를 받아쓰고 성령의 칼을 받아 쥐십시오, 성령의 칼은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데살로니카서, 디모테오서, 디도서, 필레몬서, 히브리서

데 살로니카서 : 데살로니카 전, 후서는 서기 50년경에 사도 바울로가 친히 쓴 서간으로서 신약성서 중 제일 먼저 쓰여진 성서입니다. 항구도시이며 마케도니아 주의 수도로 번영과 명성을 누렸습니다. 바울로가 제 2차 전도 여행 때 이곳에 복음을 선포하면서 교회를 세운 것입니다. 데살로니카 교우들에 대한 바울로의 사랑과 애정을 엿볼 수 있으며 초대교회의 신앙과 문제점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책입니다.

디모테오서 : 바울로가 제자 디모테오에게 보낸 서간입니다. 교회의 직분, 교계제도와 조직, 지도자의 선택과 이단 응 교회의 사목자에게 주는 조언과 충고를 신고 있어서 디도서와 함께 사목서간 이라고 불립니다.

디 도서 : 바울로가 디도에게 보낸 편지로서 디모테오서와 마찬가지로 사목자의 자격과 자질을 강조하고 이단자들의 그릇된 가르침을 물리칠 것을 촉구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을 사랑으로 대하며 신도들을 올바르게 가르치고 선행을 행하게 하라고 당부합니다.

필레몬서 : 종의 주인 필레몬과 그의 종 오네시모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모든 인간 관계가 바뀌어짐을 말합니다.

히브리서 : 히브리서는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로서 주된 관심사는 그리스도의 사제직으로 십자가의 희생 제물로 자신을 바치신 그리스도야말로 진정한 대사제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데살로니카서)
1. 하느님은 우리를 부르셔서 어떻게 해 주시는 분이십니까?(2장) (답) 당신의 나라와 영광을 누리게 해 주시는 분입니다.

2. 주님께서 여러분의 (사랑 )을 키워 주시고 풍성하게 해 주셔서 우리가 여러분을 (사랑 )하듯이 여러분도 서로 (사랑 )하고 또 모든 사람을 (사랑 )하게 되기를 빕니다.(3장)

3.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어떻게 살라고 부르셨습니까?(4장) (답) 거룩하게

4.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서 여러분에게 보여주신 하느님의 뜻은 무엇입니까?(5장)
(답) 항상 기뻐하십시요. 늘 기도하십시요. 어떤 처지에서든지 늘 감사하십시요.

5. 데살로니카서 2서 1-2장에서 '영광'이라는 말이 몇 번 나옵니까? (답) 5번

6. 바울로 사도가 밤낮으로 수고하며 애써 노동한 이유는 무엇입니까?(2장)
(답) 우리를 본받게 하려고 스스로 모범을 보이신 것입니다.

(디모테오 1, 2서)
7. 건전한 교설이란 무엇입니까?(1장)
(답) 복되신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그 복음에 근거를 둔 것입니다.

8. 4-5장에서 '그대'라는 단어가 몇번 나옵니까? (답) 13번

9. 부자가 되려고 애쓰는 사람은 어떻게 됩니까?(6장) (답) 유혹에 빠지고 잡혀서 파멸의 구렁텅이에 빠집니다.

10. 모든 (악 )을 버리고 자기 자신을 (깨끗하게)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귀하게 ) 쓰이는 그릇이 될 것입니다.(2장)

(디도서)
11. 하느님의 구원의 은총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셨는데 그 은총은 우리를 훈련해서 어떻게 살게 해 주십니까?(2장)
(답) 불경건한 생활과 세속적인 욕심을 버리게 하고 이 세상에서 정신을 차리고 바르고 경건하게 살게 해 줍니다.

(필레몬서)
12. 바울로는 필레몬에게 오네시모를 보내면서 누구를 맞는 것처럼 그를 맞아 주라고 합니까?(1장)
(답) 나(바울로)를 맞는 것처럼

(히브리서)
13. 천사들은 어떤 사람들을 섬기라고 파견된 일꾼입니까?(1장) (답) 하느님을 섬기는 영적인 존재 즉, 구원의 유산을 받은 사람들을 섬기라고 파견된 일꾼임

14. 4장12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하느님의 말씀은 살아있고 힘이 있으며 어떤 쌍날칼보다도 더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영혼과 정신을 갈라놓고 관절과 골수를 쪼개어 그 마음 속에 품은 생각과 속셈을 드러냅니다.

15. 6∼8장에 "대사제"라는 단어가 몇 번 나옵니까? (답) 8번

16. 하물며 (성령 )을 통하여 당신 자신을 하느님께 흠 없는 (제물 )로 바치신 그리스도의 (피 )는 우리의 (양심 )을 깨끗하게 하는데나 (죽음 )의 행실을 버리게 하고 살아 계신 하느님을 (섬기게 ) 하는 데 얼마나 큰 힘이 되겠습니까(9장)

17. 하느님의 뜻을 행하고 하느님께서 약속해 주신 것을 받으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11장) (답) 인내

십일주

십일주
"여러분은 사람이 믿음으로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십시오." (야고보 2,24)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123서, 유다서, 요한묵시록1-9장

야고보서: 야고보서는 참된 신앙은 세상의 부귀를 멀리하고,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며 실천에 옮기는 것이라고 쓰고 있습니다.

베 드로서 : 그리스도교 세례의 의미와 중요성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베드로 1서는 박해받고 있던 소아시아 지방의 신도들을 격려하고 희망을 주며 그리스도의 수난에 함께 하는 시련의 의미를 일깨워 신자다운 생활에 용기를 주며, 베드로 2서는 그리스도를 거부하고 교회의 가르침을 부인하는 거짓 교사들과 주님의 재림을 의심하는 사람들로 인해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이 위협받자 신자들에게 재림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불러 일으켜 교회 내에 퍼져있던 온갖 불신과 오류를 바로잡고자 쓰여졌습니다.

요한서 : 모든 사람은 하느님 앞에 평등한 어린 자녀임을 가르쳐 신도들로 하여금 하느님의 계명을 되새기며 선을 행하고 참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것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요한 1서는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과 이웃사랑을 기록하고 있으며, 요한2서는 이단자들의 그릇된 사상을 경계하고 그리스도의 참된 가르침을 잃지 않도록 당부합니다. 요한 3서는 주님의 이름으로 파견된 이들을 받아드릴 것을 당부합니다.

유다서 : 이단자들의 실상을 고발하고 장차 그들이 받을 심판을 이야기하며, 또한 신자들이 믿음을 굳건히 지켜나가도록 구약성서와 사도들의 말씀을 상기시켜 하느님께 대한 사랑과 믿음 안에서 구원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1. 지혜가 부족한 사람은 어떠한 마음으로 하느님께 구해야 합니까?(1장)
(답)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말고 오직 믿음으로 구해야 합니다.

2. 욕심이 잉태하면 어떻게 됩니까?(1장)
(답) 죄를 낳고, 죄가 자라면 죽음을 가져옴

3. 무자비한 사람은 무자비한 심판을 받습니다. 그러나 자비는 무엇을 이겨냅니까?(2장)
(답) 심판

4. 시기심과 이기적인 야심이 있는 곳에는 무엇이 생기기 마련입니까?(3장)
(답) 분란과 온갖 더러운 행실

5. 사람이 제가 해야 할 일을 알면서도 하지 않으면?(4장) (답) 그것이 곧 죄가 됨

6. 믿고 구하는 기도는?(5장)
(답) 앓는 사람을 낫게 할 것이며, 주님께서 그를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 또 그가 지은 죄가 있으면 용서받을 것입니다.

(베드로서 Ⅰ,Ⅱ서)
7. 갖가지 시련을 겪으면서도 기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Ⅰ서 1장)
(답) 믿음이 결국 영혼을 구원하였기 때문

8. 세상의 종말이 가까왔으니 (정신 )을 차려 마음을 가다듬고 (기도 )하십시오, 모든 일에 앞서 서로 (진정 )으로 (사랑 )하십시오, 사랑은 허다한 (죄 )를 (용서 )해 줍니다.(Ⅰ서 4장)

9. 우리의 근심 걱정을 누구에게 맡기라고 하셨습니까?(5장) (답) 하느님

10. 하느님께서는 특히 어떤 자들을 벌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까?(Ⅱ서 2장) (답) 거짓 예언자,
안인, 하느님의 권위를 멸시하는 자

(요한서 Ⅰ,Ⅱ,Ⅲ 및 유다서)
11. 생명의 말씀은 언제부터 있었습니까?
(요한 Ⅰ서 1장) (답) 천지 창조 전부터

12. 자기가 하느님 안에서 산다고 말하는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Ⅰ서 2장) (답)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처럼 살아가야 한다.

13. 우리는 말로나 혀끝으로 사랑하지 말고 어떻게 사랑해야 합니까?(Ⅰ서 3장)
(답) 행동으로 진실하게 사랑해야 함

14. 그리스도의 교훈을 지키지 않고 지나치게 앞서 나가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Ⅱ서 1장) (답) 하느님을 모시지 않는다.

15. 선을 행하는 사람은 누구에게서 난 사람입니까?(Ⅱ서 1장) (답) 하느님

16. 우리를 흠 없는 사람으로 기쁘게 나서도록 해 주실 능력이 있는 분은 누구십니까?(유다서) (답) 하느님

(요한묵시록)
17. 1장 3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이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이 책에 기록되어 있는 대로 실천하는 사람들은 행복합니다. 그 믿음이 성취될 시각이 가까웠기 때문입니다.

18. 승리하는 자들에게는 무엇을 먹게 하신다고 하셨습니까?(2장)
(답) 하느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

19. 나는 내가 (사랑)하는 자일수록 (책망 )도 하고 (징계 )도 한다. 그러므로 너는 열심히 (노력 )하고 네 (잘못 )을 뉘우쳐라.
(3장)

십이주

십이주
"나는 알파와 오메가, 곧 처음과 마지막이다. 나는 목마른 자에게 생명의 샘물을 거저 마시게 하겠다." (요한묵시록 21,6)

요한묵시록10,1 - 창세기 21,34

요한묵시록 : 신약성서의 마지막 책으로서 편지 형태의 머리말과 맺음말, 일곱 교회에 보내는 서간과 여러 가지 환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 자 와 집필 시기 :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받아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를 썼다고 밝히고 있으나 복음서와 서간의 저자가 묵시록까지 썼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요한이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박해로 유배당한 파트모스섬에서 1세기 말경 집필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집필동기 : 로마 제국의 도미티아누스 황제는 자신을 신이라 하여 황제 숭배를 강요했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목숨을 걸고 이를 거부함에 따라 대대적인 박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저자는 하느님께서 보여주신 환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고난받는 어린양, 죽음을 통해 부활하신 분임을 일깨워 고통받는 그리스도인을 위로하고 희망과 용기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믿음의 눈으로 현재 세계의 움직임을 바라보도록 이끌었으며 아무리 가혹한 박해를 당하더라도 신앙에 충실하도록 일깨우고 있습니다.

창세기: 우주, 인류와 하느님 벡성의 기원을 묘사하며, 이스라엘의 선조들이 하느님 백성이 되기위한 준비단계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요한묵시록)
1. "세상 나라는 우리 주님과 그분이 세우신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었고 그리스도께서 영원 무궁토록 군림하실 것입니다" 라는 말씀은 몇 장 몇 절입니까? (답)

2. '이제부터 ( )을 섬기다가 죽는 사람들은 ( )하다' 고 기록하여라 하고 외치는 소리가 하늘에서 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러자 ( )께서 옳은 말이다. 그들은 수고를 그치고 ( ) 될 것이다.(15장)

3. 벌거벗고 다니는 부끄러운 꼴을 남에게 보이지 않으려고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자기 옷을 입고 다니는 사람은?(16장)
(답)

4. 그들은 어린 양에게 싸움을 걸겠지만 마침내 누가 승리할 것입니까?(17장)
(답)

5. 하느님의 허락으로 모시옷을 입었는데 이 고운 모시옷은 무엇을 상징합니까?(19장)
(답)

6. 이 생명의 책에 그 이름이 올라 있지 않은 사람은 어떻게 됩니까?(20장)
(답)

7. 나는 ( )자에게 ( )의 ( )을 ( ) 마시게 하겠다.(21장)

8. 신약성서의 맨 마지막 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창세기)
9. 창세기 1장에서 '보시니 참 좋았다' 라는 말씀이 몇 번 나옵니까?
(답)

10. 하느님께서 사람을 만드시어 코에 입김을 불어넣으시니 어떻게 되었습니까?(2장)
(답)

11. 여자가 열매를 따먹은 이유는 무엇입니까?(3장)
(답)

12. 하느님과 함께 살다가 하느님께서 데려가신 사람은 누구입니까?(5장) (답)

13. 노아는 모든 일을 누구에게서 분부 받은 대로하였습니까? (답)

14. 금방 딴 올리브 이파리를 물고 온 동물은 무엇입니까?(8장) (답)

15. 사람들이 바벨탑을 쌓았던 이유는 무엇입니까?(11장) (답)

16. 아브라함과 롯의 분가장면에서 아브라함은 롯에게 선택권을 줍니다. 롯은 어떤 선택을 합니까?(13장) (답)

17. 14장 20절을 기록하시고 자신의 봉헌을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18. 15-17장에서 '아브라함'이 몇 번 나옵니까? (답)

19. 아브라함이 하느님께 소돔과 고모라 때문에 빌 때 하느님은 죄 없는 사람이 최소한 몇 명만 되어도 멸하지 않겠다고 하십니까?(18장) (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