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노동청년회(J.O.C)
명 칭: 가톨릭 노동청년회는 프랑스어 Jeunesse Ouvriere Chretienne의 첫 글자들을 모아 J.O.C라 한다. 가톨릭의 노동청년들이 청년 노동자들 사이에서, 청년 노동자들을 위하여 청년 노동자들에 의해서 노동사회를 그리스도의 사상으로 젖게 하려고 하기 때문에 가톨릭 노동청년회라 한다.
조 직: 30세 미만의 노동청년들로서 섹션(Section)을 이루고 교구 연합회, 전국 연합회가 있으며 벨지움의 수도 브뤄셀에 국제기구가 있다.
정 신: J.O.C의 이념은 모든 남녀 노동청년은 영원한 사명을 갖는데 이 사명을 매일의 생활 속에서 실제로 수행한다.
회원의 사명은 자신의 환경을 성화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이 세상에서 실현하는 것이고, 언제 어디서나 그리스도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활 동: 투사들은 매주1회 회합을 가지며 '보고 판단하고 실천한다.'는 J.O.C의 원리에 따라 자기 생활을 반성하며 조사한 주위 환경 실태를 보고하고 분석 연구한다.
섹션을 이루는 회원을 투사(鬪士)라 하는데 그는
1) 다른 청년노동자와 함께 그 환경과 그 생활의 책임자이며,
2) 다른 청년노동자에게 삶의 의미를 알리고 그렇게 살도록 도와주는 교육자이며,
3) 자기 자신이 그리스도교의 이상을 향해 살고, 그 이상을 위하는 그리스도의 증거자이며,
4) 자기가 솔선해서 이상을 높이고, 자기의 친구이며 형제인 노동자의 구제를 위해서 자기의 생애를 바치는 사도이다.
이 를 위해서 대중 속에서 대중과 접촉하고, 노동자들에게 삶의 의의와 목적을 가르치며,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그들의 환경과 사회의 개선을 위하여 노력한다. 즉 노동자들을 인간으로서 가정생활, 사회생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구제하는 것이다.
입 회: 30세 미만의 가톨릭 노동청년으로서 소정의 투사교육을 받아야 한다.
설립일: 1958.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