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교우안내

새교우님들 저희 '천주교 산호세 한국 순교자 성당'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천주교 산호세 한국 순교자 성당에 등록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

  1. 증명서(세례, 견진, 혼인)를 제출한다.
  2. 한국교회의 교적을 제출한다.

산호세 성당에 등록을 한 교우들은 아래 3가지를 지켜나가도록 권고합니다.

  1. 소공동체 모임에 꼭 참여하도록 합시다.
  2. 1년에 최소 2번 이상 한국미사와 2회 이상의 고해성사에 참여하여야 합니다(부활, 성탄)
  3. 매달 정성껏 교무금(Donation)을 교회에 봉헌합니다.
새 교우 교리반 안내
  1. 가톨릭 신자가 되기 위해서는 예비신자 교리반 과정을 이수해야 하는데, 산호세 한인 성당에서는 매년 2번의 예비신자를 위한 교리반을 개강하고 있습니다.
  2. 예비신자에 대한 세례성사는 1년에 2번 부활절과 성탄절에 있으며 예비신자 교리반 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3. 부활절에 세례성사를 받기 위해서는 이전해 9월경에 시작하는 예비신자 교리반 (이하 부활절반) 과정에 등록하여야 하고, 성탄절에 세례성사를 받기 위해서는 당해 6월경에 시작하는 예비신자 교리반(이하 성탄절반) 과정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4. 예비신자 교리반의 강의 시간은 일주일에 한번, 일요일 교중미사 (10시30분 미사) 전(9시00분) 에 실시됩니다.
  5. 문의: sjsungdang [at] gmail [dot] com

신자들이 지켜야 할 6가지 의무
  1. 모든 주일과 대축일 (의무축일 6회) 미사참여
  2. 정한 날에 금육, 단식재 지킴
  3. 적어도 1년에 2번은 고해성사 (부활판공, 성탄판공)
  4. 적어도 1년에 2번은 영성체
  5. 교회의 유지와 사업을 위해 가정단위로 교무금을 내야 하고, 헌금을 각자 봉헌
  6. 혼인법 준수
천주교의 전례

천주교의 의식을 전례(典禮, Liturgy)라 한다. '전례'란 하느님의 백성이 '하느님의 일'에 참여함을 뜻한다. 우리의 구속주(救贖主)이시고 대사제 (大司祭)이신 그리스도님께서 전례를 통해서 당신 교회 안에서, 교회와 더불어 교회를 통해서 우리 구속을 위한 사업을 계속하신다. 그리스도님의 행위인 전례는 그분 교회의 행위이기도 하다. 교회에는 미사(Missa, 聖餐祭 성찬제)와 칠성사(七聖事,Sacrament) 그 외에 전례가 있다. 전례의 중심은 미사이다.

미사 Missa(Mass)

예수 그리스도님의 십자가상의 제사를 재현하며, 최후의 만찬의 양식으로 그리스도 친히 교회 안에 물려준 천주교회의 만찬 제사이다. 이 미사는 그리스도 신자 생활의 중심이며 원동력이다.

성사

그리스도께서 세우시고 교회에 맡기셨으며 그로써 하느님의 생명을 주는 은총의 유효한 표지인데 일곱가지(세례,견진,성체,고해,병자,성품,혼인)가 있다.

말씀 묵상

내 영혼아. 너는 이 세상을 멀리하고 네 육정의 문을 잠가라. 이는 네 안에서 말씀하시는 네 주 하느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기 위함이다. 사랑하시는 분의 말씀이 "나 너를 살리리라.(시편 35,3). 나는 네 평화요, 나는 네 생명이다. 내게 너를 온전히 맡겨라. 그러면 평화를 얻으리라. 잠시의 지나가는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영원한 것을 구하라. 잠시의 모든 것은 유혹이 아니고 무엇이며 조물주께 버림을 받는다면 모든 조물이 네게 무슨 소용이 있으랴? 그러므로 세상 만사를 뒤로 제쳐놓고 조물주를 충실히 섬겨 그의 뜻에 맞춰라. 이에 참된 복을 얻으리라." 하신다.

저희 성당에서는..

고해 성사 미사 전 30분
병자 성사 수시로
유아 세례 4, 8, 12월 첫째 토요일
혼인 성사 3개월 전 주임신부와 면담
병자 영성체 매월 첫째 금요일
준성사 집, 사업체 축복: 해당 반장에게 신청, 자동차 축복: 사무실에 신청

그외 성당웹 "신앙 자료실"을 방문하시면 더욱 풍성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