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이 긴 페이지(Page) 나누기

-- 페이지(Page) 나누기

본당웹에서 페이지 나누기는 게시물의 내용이 너무 길어 사용자가 읽어나가면서 계속 마우스나 키보드로 스크롤다운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마치 게시판 페이징 시스템처럼 글을 여러개의 페이지로 나누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예로, 소공동체 로스알토스 구역 내 2반모임은 2007년도 반모임 일지를 한페이지에서 작업을 합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1년치 기록을 적다보면, 내용이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그렇다고 1달씩 페이지를 만들어 작업을 할 수도 있지만, 하위 페이지를 계속 만들자니 불편하고, 읽는 사람도 매번 링크를 들락거리며, 클릭을 해야하니 좀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년치를 한페이지 모두 쓰고, 1달치마다 중간에 페이지를 나누는 본당웹사이트에서 지원하는 HTML 태그를 삽입하면, 마치 게시판 글모음 처럼 페이지가 나누어집니다. 즉 1달치 일지를 쓰고 그 밑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삽입합니다.

<!--pagebreak-->

그리고, 2월치 일지 끝부분에도 역시 같은 코드를 삽입하여 줍니다. 그러면 1달치 마다 페이지가 생성되어 사용자들도 보기 좋고, 글을 올리는 게시자도 한페이지에서 글을 1년치를 관리하여 편리합니다.

일지뿐만 아니라, 내용이 긴 게시물의 경우, 이런 방식을 이용하여 페이지로 나누어주면, 사용자나 게시자 모두에게 편리할 것입니다.

사용 예제: 로스알토스 구역 2반 모임 2007년도 반모임 일지

편집권한이 있는 분들은 '편집' 링크를 눌러 어떻게 코드가 입력되었는지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