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쇄신:산호세 교구 사목 계획서 (싼타 클라라 카운티 천주교 공동체)


PDF 버젼 문서로 다운받기

교회의 쇄신:산호세 교구 사목 계획서 (싼타 클라라 카운티 천주교 공동체)

친애하는 교우 여러분,

우리 싼타 클라라 카운티의 천주교회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지워주신 사명을 수행 하도록 찾아 나선다면, 그분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크나큰 기회와 도전들은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신앙과 신앙에서 우러난 비전을 은총으로 받은 우리는, 우리의 과거와 현재 상황을 정직하게 성찰하고 미래에 대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야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 교회의 미래에 대한 크나 큰 희망으로 충만합니다.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우리는 주님의 삶과 가르치심 과 죽음과 부활에 뿌리를 둔 희망과 꿈을 갖도록 해야 겠습니다. 이러한 반석위에 우리의 앞으로의 계획들을 세워야 합니다.

싼타클라라 카운티의 그리스도의 교회인 우리가 어떻게 하면 일치의 상징이며 하느님의 평화의 도구가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우리가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완수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의 주교로서, 저는 우리의 지역교회를 돌볼 사명을 부여 받았습니다. 주교로서 저의 의무 중 필수적인 역할은 우리가 어떻게 그리스도 왕국의 징표이자 도구가 될 수 있을 지에 관하여 성령의 활동 하심을 분별하는 일입니다.

저는 일년이 넘는 기간 동안 광범위한 협의과정을 진행시켜왔습니다. 그간의 협의 과정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해야 할 일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수개월, 수년간 해야 할 일들을 여러분들이 맡아 주시리라 믿으며, 또한 그렇게 해 주실 것 임에 대해서 미리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 쪽에서 부터 시작하여, 사목에 관한 세 가지의 문제점들과 조직에 관한 문제점에 대한 간략한 기술이 채택 가능한 추천 할 만한 전략들과 함께 나와 있습니다. 이번의 새사목 계획을 따름에 있어,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명 (당신께서 부활로 약속하신 당신의 왕국을 건설하라는)을 완수할 수 있기를 저는 기도합니다. 우리가 참된 일치의 표징이되고 하느님 왕국을 위한 참된 평화의 도구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저는 우리의 사목 계획을 교회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하느님의 의롭고 충실한 종인 요셉 성인의 보살핌에 맡깁니다. 그분들의 중재와 본 보기를 따라 우리 모두가 함께 그리스도안에서 참된 일치를 이룰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교우 여러분들께 행운이 함께하시길 바라며,

산호세 교구장 Patrick J. McGrath 주교 드림

산호세 교구의 사명

싼타 클라라 카운티의 천주교 공동체로서, 우리는 이 지역의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시는 가치관을 쫓아 살도록 이끌고, 고결한 삶과 행동하는 신앙을 갖도록 이끄는 지역 교회가 되기를 노력한다.

산호세 교구의 비전

꿈을 갖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교회
우리 주변의 세상과 함께하는 교회
사람들의 생활 안에서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 다 주는 중요한 교회
모든 이 들을 환영하는 교회
젊은 이 들과 나이든 이 모두에게 다가서는 복음화 된 교회
증거 하는 교회: 소비 풍조가 만연한 사회에서 그리스도의 청빈한 삶을 사는 교회,
그리스도의 자선을 실천하는 교회, 그리고 그리스도의 희망을 따르는 교회
그리스도의 불쌍히 여기심을 본받고, 용서와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그리스도를 닮은 모습을 보이는 교회
모든 이가 서로를 섬기는 교회
자신감이 충만한 교회, 어둠 속에 있지 않고 항상 기쁨으로 충만한 교회.
웃음이 가득한 교회.
주님을 알기를 갈망하고 더욱 가까이서 그분을 따르기를 갈망하는 사도들의 공동체,
사도들의 가르침 가운데서 인내하고, 빵을 나누는 가운데서, 기도하는 가운데서 인내하는 교회.
인간을 물질보다 중시하고, 진리를 편법보다 우위에 두며, 다른 어떤 것보다도 사랑을 중요시 하는 교회.

사목에 관한 Issues

여러 달에 걸친 연구와 협의 끝에, 미래의 사목에 관한 세가지 중요한 문제점 들을 밝혀냈습니다. 이 문제점 들은 우리가 함께 일해서 해결하면 끝나는 것이라기 보다는, 우리가 그것들에 집중하고 힘을 모아 바침으로써 사목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분야를 말합니다.

평신도의 리더쉽

싼타 클라라 카운티의 천주 교회는 우리 교회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들을 충족할 수 있도록 평신도 지도자 들을 모집하고, 개발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우리는:

  • 평신도, 수도자, 그리고 성직자 간의 협력을 키우고 지원 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고 그에 필요한 기술과 체계를 개발할 것입니다.
  • 잘 훈련된 평신도 들을, 유급 봉사자 들 또는 자원 봉사자 들, 체계적이고 의도한 방법으로 만들어 내고 유지시킬 것 입니다. 그러한 작업을 계속 해 나갈 수 있도록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체계를 만들어 갈 것 입니다.
  • 유급 봉사자 또는 자원 봉사자 평신도 들 을 체계적이고 의도한 방법으로 모집 할 것 입니다 . 가장 좋은 자질을 갖춘 사람 들을 끌어들이고 필요한 곳에 배치할 수 있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체계를 개발할 것 입니다.

청소년과 청년들

싼타 클라라 카운티의 천주 교회는 특별한 방법으로 청소년과 청년 들을 교회 생활과 리더쉽 가운데로 끌어들이고 참여하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 우리는:

  • 청소년과 청년 들 에게 필요한 재정, 인원, 시설, 훈련, 그리고 영적인 자원을 할당 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교회의 헌신적 지원(commitment) 을 보여 줄 것 입니다.
  • 청소년과 청년 들 에게 의미 있고 눈에 확연히 보이는 그들의 역할이 교회 안에 있음을 확인 시켜 줄 것 입니다.
  • 청소년 들과 청년들 간의 대화와 협력을 통하여 새로운 사목 양식을 개발할 것 입니다.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교회의 예배와 일과 (daily life) 에 반영토록 할 것입니다.
천주 교회의 사회 정의에 관한 가르침

싼타 클라라 카운티의 천주 교회는 모든 신자들이 인간 생명의 존엄성, 주거, 이민, 그리고 노동과 같은 분야에서 교회의 사회정의에 대한 가르침에 따라 살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우리는:

  • 천주교의 사회 정의에 대한 가르침의 이해와 지식을 예배, 교리, 직접적인 행동과 지지를 통해 개발 할 것 입니다. 모든 신자들에게 교회에서 가르치는 사회 정의를 실천하는 삶에 참여 하도록 기회를 제공할 것 입니다.
  •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진 그룹들의 리더쉽과 의사 결정에 참여 하기를 장려 할 것 입니다.
  • 싼타 클라라 카운티의 중요한 경제적인 문제점 들 (현재로서는 주거시설, 정당한 보수와 이민, 등의 문제점 들) 에 대한 해결책 을 개발하는 노력을 설계 (model) 하고, 지지하고, 이끌어 갈 것 입니다.
조직적 구조적 Issues

싼타 클라라 카운티의 천주 교회는 사업적인 일 들을 행함에 있어 사제요 예언자요 목자로서의 그리스도의 선교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전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으로 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분야에서 능동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은 우리지역 교회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그리고 교회가 그리스도의 선교 사업에 참여하는 데에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1. 우리는 본당을 새로운 방법으로 조직 할 것 입니다.
2.우리는 기존의 자원을 나누어 쓸 것 입니다.
3.우리는 교구의 선교 사업을 수행해 가기 위해서 더 많은 자금을 만들어 낼 것 입니다.
4.우리는 사목에 필요한 리더쉽의 역량을 증대 시킬 것 입니다.
5.우리는 일하는 데 필요한 도구들을 제공 할 것 입니다.
6.우리는 보다 효과 적인 의사 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것 입니다.

구현

우리가 앞으로의 일 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계획하고 평가하는 데에 있어 새로운 형태의 협력이 요구 될 것 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얼만큼 성공적으로 일을 할 수 있을 지는 구현을 위해 지금 시작되는 노력 들이 결정 하게 될 것 입니다.

어떻게 구현 할 것 인지는 McGrath 주교님께서 주교님이 이끄시는 구현 계획 팀 사무국, 그리고 다른 프로젝트 팀과 적절한 고문단들과 함께 이끌어 가실 것 입니다.

본 사목 계획에 기초하여, 구현 계획 팀에서 통합된 작업 계획서를 준비할 것 입니다. 이 계획서에는 사목 계획에 관한 달라진 내용과 구조에 관한 달라진 내용이 모두 포함될 것 입니다. 달라진 내용 가운데 일부는, 그 본질 상, 교구 차원에서 구현 될 필요가 있을 것이며, 다른 내용들은 구역 차원이나 본당 차원에서 구현될 것입니다.

구현 과정에서 각 본당의 참여는 이번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 입니다. 각 본당은 프로그램 내용을 구현하기 위한 팀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교구 차원의 프로젝트 또한 각 본당으로부터의 자원 봉사자를 필요로 하게 될 것 입니다.

이번 사목 계획의 구현 과정을 돕기 위해 교구 차원의 “구현 자금”이 조성 되었습니다. 이 자금은 본당들이 본 계획의 사목적 또는 조직적인 요소의 중요한 문제점들과 연관된 전략들을 다루는 데 있어 충분한 자원을 확보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보조금 형태로 지불 될 것 입니다.

어떻게 하면 참여 할 수 있을까요?

각 개인들이 본 교구의 사목 계획을 실현시키는 활동과 계획에 참여할 기회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각 본당내에, 본당간의 협조가 필요한 일들에, 그리고 교구 차원의 프로그램에 헌신적이고 충실한 일꾼 들이 필요 합니다.

여러분 들이 속한 본당이 본 사목 계획에 관하여 어떠한 활동을 펼칠 것인지 본당 사무실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교구 차원의 활동을 알고 싶으시거나 사목 계획 전문이 필요하시면 아래 주소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Office for Parish and Planning
Diocese of San José
900 Lafayette St., Suite 301
Santa Clara, CA 95050
(408) 983-0144
e-mail: planning [at] dsj [dot] org

첨부파일크기
dsj_plan_korean.pdf332.7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