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성서를 읽음
글쓴이: admin, 최초작성일: February 10th, 2007, 최종수정일: February 10th, 2007
1. 성서에서는 진리를 찾을 것이요,문체를 따질 것은 아니다. 성서를 읽을 때는 그것을 쓴 그 정신으로 읽어야 할 것이다. 성서에서는 말의 정묘함보다도 유익한 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고상하고 심오한 서적을 읽는 그만한 정성을 가지고 신심적으로 순박한 서적을 읽어야 할 것이다. 저술자의 권위를 헤아리지 말아라. 그의 문예가 묘하든지 묘하지 못하든지 상관치 말고, 단순히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읽을 것이다. 누가 이 말을 하였는지 말고 무엇이라 하였는지 주의하라.
2. 사람은 죽어 사라져도 "그분의 진실하심 영원하시다"(시편 117,2). 하느님은 사람에 대하여 편벽됨이 없이 여러가지 모양으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우리는 호기심을 가지고 성서를 읽으므로 자주 해를 받는다. 그대로 읽어 나가도 좋을 것을, 알아들으려고 하고 해석하려 하기 때문이다. 성서를 보아 유익을 얻으려면 겸손되이 읽고 순직하게 읽고 또한 성실하게 읽어라. 그리고 도무지 남에게 박학하다는 명성을 들을 마음을 두지 말아라. 묻기를 즐기며 잠잠히 성인들의 말씀을 들어라. 선배들이 한 비유를 싫어하지 말아라. 뜻 없이 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프린트 버젼
- 조회:2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