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3장 평화를 얻는 데 필요한 네 가지 주의

1. 주의 말씀: 아들아, 이제 평화와 참된 자유의 길을 가르쳐 주겠다.

2. 제자의 말: 주여, 당신 말씀을 듣기가 좋으니, 말씀하고자 하시는 것을 들려 주소서.

3. 주의 말씀: 아들아, 네 뜻을 따르는 것보다 남의 뜻을 받들기를 힘써라. 항상 많이 가지는 것보다도 적게 가지기를 원하라. 항상 낮은 자리를 취하고 모든 이에게 복종하기를 도모하라. 항상 하느님의 성의가 완전히 네게 이루어지기를 원하고 구하라. 이런 사람은 평화와 안정의 경계 안에 들어 가리라.

4. 제자의 말: 주여, 당신 말씀은 짧으오나 완덕에 대한 의미를 깊사옵니다. 말씀은 적으나 뜻은 가득하오며, 결과가 풍성하옵니다. 내가 그를 충실히 지킨다면 내 안에 그처럼 쉽게 혼란이 일어날 리가 없겠나이다. 내가 불안하고 괴롭게 될 때마다 모두 다 이 도리에서 물러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나이다. 그러나 주여, 당신은 모든 것을 하실 만하고 항상 영혼의 진보를 원하시니, 많은 은총을 더하시어 당신 말씀을 채우게 하시고 내 구령을 실행하게 하소서.

5. 제자의 말 (악한 생각을 면하게 하는 기도): 내 주 하느님이여, 네게서 멀리 계시지 마소서. "하느님, 멀리 서 계시지 마시고 빨리 오시어 도와 주소서"(시편 71,12). 여러 가지 생각과 큰 겁이 내 안에서 일어나 내 영혼을 괴롭게 하나이다. 어찌 손상이 없이 지낼 수 있으며, 어찌 그를 무너뜨릴 수 있겠나이까?

6. 주의 말씀: 내가 네게 이르노니, "내가 이끌고 앞장서서"(이사 45,2) 세상의 모든 영광스러운 자들을 천히 볼것이요, 감옥의 문을 열고 비밀하고 은밀한 것을 네게 보여주마.

7. 제자의 말: 주여, 당신의 말씀과같이 되게 하여 주시고, 모든 악한 생각이 당신 면전에서 물러가게 하여 주서서. 나의 유일한 희망과 위로는 모든 곤란 중에 당신께로 나아가는 것이오며, 당신께 의탁하고, 진정으로 당신께 부르짖고, 당신의 위로를 인내로이 기다리는 것이옵니다.

8. (정신을 밝혀 주시기를 청하는 기도)
착하신 예수여, 내적(內的) 빛을 내려 나를 밝혀 주소서. 그리고 내 마음의 집에서 모든 어둠을 없애 주소서. 내 정신이 이리저리 방황하는 것을 제어해 주시고, 나를 몹시 강박하는 유혹을 물리쳐 주소서. 나를 위하여 용맹히 싸워 주시고, 포악한 짐승과 같은 유인하는 사욕을 파괴하여 당신의 힘으로 평화하게 하시고, 거룩한 궁전, 즉 조촐한 양심에 당신 찬미의 노래가 넘쳐 들리게 하서서. 바람과 파도에게 명령하소서. 바다에게 이르시되, "잔잔하라." 하시고 바람을 보고 "불지 말라." 하소서. 그렇게 하시면 크게 고요해지리이다.

9. "당신의 빛, 당신의 진실을 보내시어"(시편 43,3) 땅을 비추어 주소서. 당신이 나를 비추시지 않으면 나는 쓸데없고 황무한 땅이 옵니다. 위로부처 은총을 내려 천상적 이슬로 내 마음을 축여 주시고, 이 땅에 물을 대어 좋고 훌륭한 열매를 맺도록 신심의 물을 부어 주소서. 죄악의 무게에 눌린 내 마음을 들어 올리시고 나의 모든 원의를 하늘로 들어 올리시어 나로 하여금 천국 행복의 맛을 보고소는 다시는 세상의 것을 생각지 않게 하소서.

10. 나를 잡아 쥐고, 모든 항구하지 않은 조물의 위로에서 나를 건져 주소서. 조물은 그 어느 것이나 내 원의를 완전히 채울 수도 없고 나를 위로할 수도 없나이다. 사랑의 끊어질질 수 없는 사슬로 나를 당신과 결합시켜 주소서. 사랑하는 자에게는 당신이 홀로 넉넉하고 당신 없이는 모든 것이 어리석은 것이옵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