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오신 교우님이나 오실 교우님을 위한 구직정보

얼마전 저희 구역에 새로 오신 교우님들은 직장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곳으로 이사를 오기 전이나 와서 직장을 찾는 분들이 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약간의 정보를 드립니다.

IT(정보산업)/BT(바이오산업) 등이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에는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전문성을 가지고 이 계통의 직장을 구하시는 분들께 두 사이트를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야후 Hot Jobs (http://www.hotjobs.com)이 있습니다.

영문으로 이력서를 잘 준비해 포스팅을 하시면, Employer 가 직접 연락할 수도 있지만 Job Recruiter 와 같은 회사에서 사전에 Screen을 하여 사전 인터뷰를 거쳐 회사에 소개시켜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력이나 분야에 따라 인력의 수요공급이 다르겠지만, 제가 친하게 지내는 친구의 경우 얼마전 Hot Job에 이력서를 올려놓자 이를 본 Job Recruiter에게 연락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Job Recruiter가 회사를 소개시켜주더라도 "소개료"는 Employer에서 받기 때문에 따로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경우에 따라 H-1B 비자를 발급받는데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주기도 하지만 외국에서 사람을 고용해야할 충분한 이유가 있을 경우에 해당하겠죠.

대부분의 경우, 이력서(서류심사), Reference(추천, 소개), 인터뷰로 이어지는데, 이 모두가 중요합니다. 특히 Employer와 인터뷰까지 가기 위해서는 Reference가 중요한데, 이 부분에서 이곳에 연고가 없는 새로 오신 교우님들은 본당의 활동과 향후 본당의 Human Network을 통해 적절한 Reference를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조심스럽게 해 봅니다.

그리고 저희 본당에는 우수한 IT/BT 에 종사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만큼, 구역내 반모임 등을 통해 구직정보와 Reference가 필요한 분들을 돕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베이지역에 Classified Ads 사이트로 잘 알려진 Craigslist (http://www.craigslist.org)에 보시면 수많은 구직정보(그외 다양한 사고 파는 정보)가 많이 올라옵니다. 그곳을 통해 구직은 물론이고 아파트/하우스 임대도 좋은 조건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의 임시직 구인 광고도 많이 올라옵니다.)

그외에도 여러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가 있지만, 우선 두개의 사이트를 잘 활용하여 내게 적절한 직장을 찾을 수 있으며, 구역내 반모임 등을 통해 구직에 따른 고민도 함께 나누면 이곳에 새로 정착하신 교우님들께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잘 모르겠지만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인도인들은 이런 Reference Network 이 잘 구축되어, 점점 더 많은 구직 기회를 갖는 반면, 한국인들은 좀 밀리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IT 관련 한국인 엔지니어 종사자들의 협회도 만들어지고 있다고 하는데, 저희 산호세 성당에서도 그런 Network을 구축하는데 반모임이 큰 역할을 하고 있거나 또 앞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각 구역의 반모임은 늘 새로운 교우님과 함께 미국내 한인 커뮤니티안에서 작은 공동체를 이뤄나가며, 신앙생활과 더불어 서로의 생활나눔과 정보교환을 하며, 열심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반모임 등 본당 공동체를 통해 좋은 Human Network을 이뤄나가시면, 타국 생활이 외롭지 않고, 생활에 큰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