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당웹 기술문서

다음은 웹에 대한 간단한 기술문서입니다.

시스템: 오픈소스(Open Source) 솔루션

이번에 제작된 본당웹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잘 알려진 Drupal 솔루션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솔루션은 미래형 Web 2.0을 지향하는 웹기술을 기반으로 RSS Feed 등은 물론이고, 사용자 등록 등 모듈을 지원하며, 향후 기술의 확장이 용이합니다.

본당 웹에서 구현되는 모든 표현은 W3의 표준형 HTML, XML, CSS를 따르므로 W3의 표준형 코드 권고안을 따르는 모든 웹브라우져에서 똑같은 페이지 브라우징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의 사진,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담고자, 기본 페이지 로딩을 빠르게하기 위해 불필요한 이미지 파일의 사용은 자제하였습니다. 디자인은 Theme을 수정하여 바뀌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ActiveX 등과 같은 특정 프로그램의 설치를 요하지 않습니다. 단 웹브라우져(자바스크립트, 쿠키 활성화가 되어야 함)와 요즘 많이 사용하는 Flash Player, Adobe Acrobat Reader 플러그인만 설치되어 있으면 모든 컨텐츠를 빠르고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또한 향후에는 웹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본당웹 또한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좀더 구체적인 본당 웹사이트의 사양입니다.

본당웹의 기본 구조
시스템 구조: Themes(디자인) - Drupal Core(CMS 엔진) - Modules(기능)
컨텐츠 개발: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컨텐츠
사용자 권한: 일반 등록자 / 본당 교우 / 봉사자 / 운영자 / 웹관리자님

웹서버: LINUX 서버 호스팅
데이터 베이스: MySQL (언어셋팅 UTF-8)
서버 스크립트: PHP

컨텐츠 관리 시스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Drupal 5.1
페이지 인코딩 방법: Page Encoding Method: UTF-8
그외 다양한 모듈: Various Modules & Theme(CSS)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Interface)와 그래픽을 최소화함

미디어 리소스 분리형 모델을 지향합니다.

동영상 또는 음악과 같은 네트웍 Bandwidth의 사용량이 높은 자료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른 미디어 포털사이트의 Embed를 허용합니다. 예로 YouTube.com 등과 같은 사이트에서 Embed 코드를 Full HTML 지원모드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미디어의 리소스와 본당웹의 리소스가 분산처리되어 웹운영에 효과적입니다. 이로 인해 교우님들은 빠르고 끊김없는 웹경험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본당웹 사용자 정책 (User Policy)

사용자는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방문객 (Visitor): 기존에 올라와있는 글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 등록된 사용자 (Authenticated User): 이메일을 통해 등록확인절차를 거칩니다. 댓글과 포룸에 글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 봉사자 (Contributor): 부분적인 내용을 추가 또는 업데이트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각 사목분과장, 단체장, 소공동체 구역장, 소공동체 반장, 학교장 등)
  • 운영자 (Operator): 모든 내용을 추가 또는 업데이트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신부님, 수녀님, 사목회장님, 사무장님, 홍보분과장님, 총무님, 부총무님, 구역부 회장님, 단체부 회장님, 청년부 회장님)
  • 관리자 (Administrator): 전체적인 아웃라인과 프로그램적인 요소를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저희 웹은 익명으로 인한 댓글의 남용과 스패머(Spammer)를 막기 위해 실명제를 기본으로 합니다. 등록된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확인할 수 없는 정체불명의 정보로 판단되면, 계정(Account)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웹은 본당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모든 교우님들이 활발하게 웹을 이용하시어, 필요한 정보교환과 의사소통을 원할히하는 수단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한 다른 교우님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줄 수 있는 글의 게시는 자제하여 주시고,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본당웹이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 리스트입니다.

[codefilter_php]$m[2][/codefilter_php]

위의 자료는 향후 솔루션 업그레이드와 확장에 따라 업데이트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