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및 연도 관련 공지사항 올리는 요령


** 2009년 10월 13일 홈페이지에 있던 '소공동체'와 '연도' 탭메뉴를 '공지' 메뉴로 통합했습니다. 소공동체 탭메뉴는 거의 활용도가 없고, 연도는 공지와 마찬가지로 한눈에 보이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공지를 게시하는 봉사자나 운영자께서는 공지할 모든 게시물에 [공지]라고 제목앞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행사 및 연도 관련 공지사항을 홈페이지에 등록하는 요령을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공지는 시기성이 있는 알림이므로 성당웹의 일반 페이지에 하는 것보다 나눔방을 이용하는 것을 권고드리며, 나눔방 중에서도 바로 이곳 '공지 전용 나눔방'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목 달기:

제목을 쓸 때, 앞에 [공지](양쪽 대괄호 포함)이라고 하면 홈페이지 공지사항중 '공지'란 탭안에 리스트됩니다. 참고로, 제목을 붙일때 '[공지] ' 식으로 뒤의 대괄호 뒤에 공백(스페이스)를 넣어주면 깔끔하게 줄이 맞아 보기가 좋습니다.

2) 공지의 순서 배열에 대해:

모든 게시물은 최근에 게시된 날짜가 제일 위로 올라갑니다. 즉 공지한 내용에 들어있는 행사 날짜순이 아님을 유의하여 주십시요. 그러므로 공지 제목을 붙일때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지] 0000년 00월 00일 (0요일) 00시 구정 떡국 잔치
[공지] 0000년 00월 00일 (0요일) 00시 000 님 연도 안내

이렇게 하면 게시된 날짜와 관계없이 사용자들이 한눈에 행사일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큰 도움이 됩니다.

3) 공지내용 변경 방법에 대해

공지내용이 달라질 경우, 공지를 올린 작성자(또는 웹운영자 교우님들)가 직접 공지내용을 수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공지한 내용은 해당 게시물에서 편집, 삭제가 가능합니다. 편집은 제목아래 위치해있으며, 삭제는 일단 편집모드로 들어간 뒤, 제일 아래쪽의 '글올리기' 옆에 위치한 '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삭제권한은 게시물 작성자와 웹운영자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4) 본당교우님에게만 공개되는 나눔방의 공지에 대해

저희 성당웹의 나눔방 중 '구역 나눔방', '단체 나눔방', '학교/청년 나눔방'은 본당 교우님으로 업그레이드된 교우님들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집주소, 연락처와 같은 개인정보가 인터넷에 완전 공개되어 남용되는 것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이 나눔방에 공지를 올려도 홈페이지 공지에 자동으로 등록은 됩니다. 그러나 본당 교우님으로 로그인하지 않으면 관련 제목을 마우스로 클릭했을 때 403(접근 불가)에러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이 점에 유의하여 주십시요.

5) 스팸(광고)에 대한 대응책

간혹 외부에서 성당웹에 등록을 하고, 광고를 올리는 스패머가 들어옵니다. 스패머들은 위 기능을 악용할 소지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성당은 다수 운영자에 의해 관리되고 있고, 운영자는 본당과 관련이 없는 광고성 메세지들은 곧바로 삭제되며, 스패머로 간주된 등록사용자의 어카운트는 정지됩니다. 현재는 그러한 일이 흔하지는 않지만 만약 앞으로 그런 일이 빈번하면, 등록시 어카운트 정보를 확인하고 글을 올릴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웹운영자 교우님들은 수시로 웹을 모니터링하면서 적절치 않는 스팸성 광고는 즉시 삭제하고 사용자의 등록을 정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정책에 대한 문제점 지적이나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웹관리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