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양업 시스템 개통 의미와 전망
통합 양업 시스템 개통 의미와 전망
"사목 행정 통합으로 효율적 복음 전파 토대 마련"
9월 24일 개통식을 통해 모습으로 드러낸 한국 교회 종합정보화 시스템 ‘통합 양업시스템’은 전산 체계상의 통합 뿐 아니라 사목 행정 체제의 일관성을 성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동안 각 교구가 독자적으로 그물을 쳐 물고기를 낚아 왔다면 이제는 13척으로 이뤄진 대선단이 서로 협력해 그물을 치는 형국인 셈이다. 통합 양업시스템이 성취한, 또 지향하는 통합의 열매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통합 양업시스템의 의의
▲ 전국 단일 시스템 사용에 의한 사목행정 표준화
통합 양업시스템에 의해 우선 사목 행정 문서 표준화가 가능해졌다. 통합 양업시스템은 전국 교구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사목행정 시스템으로서 한국 교회가 사목활동을 동일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더 나아가 통합 양업시스템은 교회법 원칙을 수용하는 한편, 국가법이 요구하는 회계 원칙을 수용하여 개발되었다. 또한 이에 능동적으로 비영리 종교법인의 회계원칙을 수립하여 통합 양업시스템에 적용했다. 결국 이를 통해 교회 회계업무의 투명성이 확보되고 교회의 재정 상태를 공개함으로써 사회 복음화에 이바지 할 수 있게 됐다.
▲ 사목 정보의 생성과 활용 가능성 확대
통합의 장점은 정보가 확대재생산 된다는 점이다. 통합 양업시스템에서는 신앙 정보를 가공하여 다양한 사목 정보를 생성해내는 사목 정보서비스 기능을 지원한다. 사목 정보서비스 기능을 이용하면 본당과 교구의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성인 세례 후 쉬는 교우와 유아 세례 후 쉬는교우를 분리할 수 있고, 이로써 쉬는교우 관리에 다양한 사목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기능은 본당 및 교구 사목자의 요청에 따라 각 교구 전산실에서 지원한다.
더 나아가 통합 양업시스템에서 관리하는 신자들의 신앙 정보는 출생, 입교에서부터 각종 성사생활, 교회 신앙 활동, 선종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신앙생활의 상태가 종합적으로 관리된다. 이를 통하여 신자들의 신앙생활을 위한 다양한 사목적 배려가 가능하게 된다.
통합 양업시스템은 또 교회와 신자들의 신앙활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생성 및 관리하며, 이를 기반으로 생성된 통계 정보를 바탕으로 교구는 각종 정책을 기획, 수립 및 평가하고 새로운 정책을 운영한다.
통합 양업시스템은 또한 교구 및 본당에 관한 정보의 정합성 향상을 위해 정합 서버와 정합 서비스를 운영함으로써 이중 교적 및 중복 정보를 제거하여 정확한 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통합 양업시스템의 전망
▲ 교구간 협력 증진
통합 양업시스템은 신. 구 양업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전국 교구가 단일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로 인하여 동일한 원칙과 기준에 따른 사목 정보 기반으로 교회를 파악하고, 교구간 특성을 기반으로 사목활동을 전개하여 교구간 교류와 협력이 증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군종교구와의 업무협력
통합 양업시스템은 또 군선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 양업시스템에서는 군종교구와의 업무협력을 통하여 군에서 세례받은 신자들의 전역일자를 관리하고 전역시 해당 본당으로 통지, 군에서 세례받은 신자들이 지속적으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 미래 양업 시스템의 기반 마련
한국 교회는 그동안 전산화 영역에서도 끊임없는 발전을 이어왔다. 한국 교회는 1995년 모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사목행정의 전산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구 양업시스템에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산화의 장점을 수용하였고, 신 양업시스템에서는 개인 중심의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함으로써 교회 정보 관리를 체계화했다.
이제 통합 양업시스템에서는 전국 단일 시스템 도입을 통해 한국 천주교회의 사목 행정의 통일성을 마련하여 한국 교회 전체가 연대와 협력할 수 있는 기반 을 조성하게 됐다. 특히 의정부교구가 사용하는 통합 양업시스템에서는 무선 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앙 정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양업시스템을 위한 유무선 통합의 길을 열어놓았다.
통합 양업시스템은 이제 한국 교회의 종합 정보화를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 통합은 한층더 탄탄해 지고 굳어져야 한다. 본당 양업시스템, 교구 양업시스템, 특수사목을 위한 양업시스템, 그룹웨어, 각 교구 홈페이지의 연계가 요청되고 있다. 손을 잡으면 힘도 커진다. 통합 양업시스템이 하나이며 보편된 가톨릭 교회의 장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을지, 또 그 장점을 구현해 낼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통합 양업시스템에 대한 한국 교회의 기대는 9월 24일 정진석 추기경이 개통식에서 한 말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2000년 전에는 바오로 사도가 서신으로 복음을 전하는 것이 가장 획기적인 방법이었습니다. 오늘날엔 최첨단 IT기술을 통해 바오로 사도처럼 복음을 전합니다.”
■ 양업시스템 개발 경과
길고 힘든 길이었다. 2004년부터 매월 전국 전산담당 사제회의가 열렸다. 이를 통해 그해 주교회의에 전국 통합 양업시스템 개발이 상정됐으며, 전국 사무처장 회의 산하에서 통합 양업시스템 개발을 위한 사목행정 표준화 작업이 진행됐다.
시스템 개발을 위한 재정은 우리은행에서 지원키로 했다.
사목행정 표준화 작업은 각 교구 사목 행정 절차 분석을 통해 진행됐고, 시스템 개발을 위한 각 교구간 회계 원칙에 관한 협의는 전국 관리국장 회의를 통해 이뤄졌다. 이를 통해 제정된 사목 문서 양식을 사무처장회의, 총대리 회의, 선교사목 주교회의를 거쳐 2007년 주교회의 추계총회에서 사목행정 표준 문서로 사용승인을 받았다.
또한 2006년 4월 10일 서울대교구장 정진석 추기경과 당시 우리은행 황영기 행장이 가톨릭 사목행정 시스템(통합 양업시스템) 개발 협력 조인식을 가졌다.
지난해 8월에는 (주)필라넷을 개발업체로 선정해 9월부터 시스템 개발을 본격 추진했으며, 11월에는 시스템 개발 착수식을 가졌고 그 결실이 9월 24일 개통식으로 나타났다.
시스템 사용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9월 20일 서울대교구와 의정부교구가 1차 개통했으며, 오는 10월 18일에는 광주, 군종, 대구, 대전, 마산, 부산, 수원, 인천, 전주, 제주, 청주교구가 개통하게 된다.
우광호 기자 woo [at] catholictimes [dot] org
기사입력일 : 2008-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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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소공동체 모임을 하는데 있어 어려운 점의 하나가..
새로 오신 교우님들, 이사가신 교우님들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과
쉬는 교우님들에게 대한 세심한 관심과 정보를 다른 봉사자들과 효율적으로 공유하여
공동체의 사목활동에 도움이 되는 교우님들 데이터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물론 이 데이터가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취급관리하는 봉사자들에 대한 주의와 관리 운영에 대한 지침도 필요하다는 생각도 동시에 하게 됩니다.
앞으로 한국 교구에서의 이 시스템이 해외 사목에도 반영될 날을 기대해봅니다. 현재로선 아직 해외에 적용하기에는 사전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되지만, 어렵지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도 구역장/ 반장의 온 힘과 정신을 다하는 복음화릉위한 실천이 없으면....
우리 소공동체가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은, 아무리좋은 시스템이 도입 되드라도, 현재 성당의 DB 에있는 개인정보가 제대로 활용하도록 각구역장/ 반장이 전 힘과 정신을 다하는것이 우선되어야 될것 같군요. 첫째로 할 일은 성당의 DB 에있는 개인정보와 거주하는 신자의 동태파악이(전출자/ 사망자/ 개신교로 이사간 신자/ 쉬는 신자/병자/ 노령자/ 성사 생활만 원하니 전화 하지말라는 신자/ 기타 도움이 필요한 신자, 등등...) 먼저수행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물론 이를 파악 하기위해서는 소공동체장님( 구역장/ 반장)의 희생적인 봉사 정신이 뒤 딸아야하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구역/반장의 SHARING 시간에서 빠지지 말아야하는 사항 들은 "1)성당의 DB 에 기준한, 현재거주하는 신자세대수/백분율( # 세대수/ 차이 %), 2)현재 거주하는 세대수를 기준으로한/반모임에 참석하는 세대수 (xx%) 3) 그 다음이 동태 파악에서 알려진 신자분들을 위해서 무슨 행동이 딸으는지? 저의 구역/반의 경험을 통해서 SHARING 합니다. 많은 구역장/ 반장님들의 FEEDBACK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