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음 묵상 】12월 23일 대림 제4주간 수요일…양승국 신부님

카테고리:

?


12월 23일 대림 제4주간 수요일-루카 1장 57-66절

?

엘리사벳은 해산달이 차서 아들을 낳았다. 이웃과 친척들은 주님께서 엘리사벳에게 큰 자비를 베푸셨다는 것을 듣고, 그와 함께 기뻐하였다. 여드레째 되는 날, 그들은 아기의 할례식에 갔다가 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아기를 즈카르야라고 부르려 하였다. 그러나 아기 어머니는 “안 됩니다. 요한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하고 말하였다. 그들은 “당신의 친척 가운데에는 그런 이름을 가진 이가 없습니다.” 하며, 그 아버지에게 아기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겠느냐고 손짓으로 물었다. 즈카르야는 글 쓰는 판을 달라고 하여 ‘그의 이름은 요한’ 이라고 썼다. 그러자 모두 놀라워하였다. 그때에 즈카르야는 즉시 입이 열리고 혀가 풀려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그리하여 이웃이 모두 두려움에 휩싸였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이 유다의 온 산악 지방에서 화제가 되었다. 소문을 들은 이들은 모두 그것을 마음에 새기며, “이 아기가 대체 무엇이 될 것인가 ?” 하고 말하였다. 정녕 주님의 손길이 그를 보살피고 계셨던 것이다.


<작은 가능성에서 시작하시는 하느님>

대림시기 복음에 유난히 자주 등장하는 인물들이 있습니다. 마리아, 엘리사벳, 세례자 요한, 즈카르야...

이분들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분들의 삶은 대림시기를 보내는 우리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걸어야할 올바른 신앙의 길을 제시해주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들이 지니고 있었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다른 무엇에 앞서 그들은 기다릴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그 누가 뭐라 해도 꿋꿋이 기다렸습니다. 숱한 사람들이 등 뒤에서 수군수군 거렸지만 그저 하느님의 언약만을 기억하며 그렇게 세월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기도의 사람들이었습니다. 굳건한 신앙의 눈, 순수한 영적인 눈을 지닌 사람들이었기에 자신들의 눈앞에 펼쳐지는 ‘특별하고 기이한 사건들’을 신앙의 눈으로 바라볼 줄 알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순명할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우리처럼 꼬치꼬치 따지지 않습니다. 하나하나 반박하지도 않습니다. 깊은 침묵 가운데, 심오한 관상 가운데 단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순명할 줄 아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들은 비록 보잘 것 없는 봉헌이지만 자신들의 삶 전체를 하느님께 내어놓을 줄 아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렇게 그들은 대림시기를 보내고 있는 우리 신앙들의 모델이요, 이정표요, 안내자들입니다.

대림시기를 잘 마무리하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아주 좋은 방법이 한 가지 있습니다. 복음서에 등장하는 마리아의 삶을 그대로 본받아보십시오. 세례자 요한의 설교에 귀를 기울여보십시오. 엘리사벳과 즈카르야의 충직함과 오랜 창조적 기다림을 묵상해보십시오.

오늘 복음에 등장하는 즈카르야는 불가능해 보이고 때로 황당하기까지 한 천사의 메시지 앞에서 나약한 인간이기에 어쩔 수 없이 조금 흔들렸습니다. 살짝 불신의 조짐을 보였습니다.

아직 그는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것이 없다는 진리를 몸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나약한 우리 인간을 통해서, 부족한 우리 인간과 함께 당신 구원 사업을 시작하신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지극히 작고 미세한 우리 인간의 가능성, 거기서부터 하느님은 출발하신다는 것을 미처 몰랐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한 소년의 손때 묻은 빵과 보잘 것 없는 물고기 몇 마리로 수 만 명을 먹이셨습니다. 따지고 보니 우리의 너무나 작은 봉헌, 너무나 미미한 봉헌도 무시할 것이 못됩니다.

우리의 아주 작은 내어놓음이 하느님께서 펼치실 큰일의 디딤돌이 된다는 것,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스치며 지나가는 매일의 작은 일들에 가치를 부여하길 바랍니다. 우리가 매일 만나는 작은 사람들을 예수님 뵙듯이 대해 보시길 바랍니다. 별 것 아닌 것처럼 여겨지는 우리의 일상을 보다 의미 있는 하루로 승화시켜보기 바랍니다.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

?

*** 이 양승국 신부님 매일 묵상글은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오늘의 묵상 방에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 방에 가시면 매일 풍성한 묵상글을 올려주시는 많은 분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바로가기

첨부파일크기
Lk1,57-66.jpg109.45 KB

댓글

말씀과 삶의 자리

"그것을 마음에 새기며"

대림기간 내내 등장하는 인물이

마리아
요셉
요한
엘리사벳
즈카르야

모두가
단순
담백

그리고
믿음
비움
맡김
기다림...

*** 나의 삶의 자리에 접지하기 ***
말씀을 머금고 하루를 살기가 쉽지 않다. 오늘 하루 단순담백하게 말씀을 머금고 살아보자.

안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