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음 묵상 】1월 14일 연중 제1주간 목요일…양승국 신부님

카테고리:

?


1월 14일 연중 제1주간 목요일 - 마르코1,40-45

?

그때에 어떤 나병 환자가 예수님께 와서 도움을 청하였다. 그가 무릎을 꿇고 이렇게 말하였다. "스승님께서는 하고자 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가엾은 마음이 드셔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다. "내가 하고자 하니 깨끗하게 되어라." 그러자 바로 나병이 가시고 그가 깨끗하게 되었다. 예수님께서는 그를 곧 돌려보내시며 단단히 이르셨다.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구에게든 아무 말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다만 사제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네가 깨끗해진 것과 관련하여 모세가 명령한 예물을 바쳐,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여라." 그러나 그는 떠나가서 이 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퍼뜨리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드러나게 고을로 들어가지 못하시고, 바깥 외딴곳에 머무르셨다. 그래도 사람들은 사방에서 그분께 모여들었다. (마르1,40-45)


<우리들만의 비밀 제스처>

식당이나 운동장에서 마주치는 몇몇 아이들과 제가 만날 때마다 주고받는 우리들만의 비밀 제스처가 있습니다. 그것은 아주 간단한 동작이지만 아주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멀리서부터 얼굴을 확인한 우리는 손가락을 V자 모양으로, 또는 셋을 펴서 흔드는 것으로 인사를 대신합니다. 손가락을 두 개를 편 V자 모양은 2년을 의미하고, 3개는 3년을 의미합니다.

2년은 어떤 의미에서 2년인가 하면 곧 다가올 6개월 만기기간을 끝내고도 2년간 더 살겠다고 다짐하는 의미에서의 2년입니다.

이곳 살레시오 근로청소년회관은 약간의 실수로, 또는 어쩔 수 없는 환경 때문에 한 때 방황을 했던 아이들이 6개월간 신부님 수사님들 사이에서 살아가는 청소년시설입니다.

저를 가장 안타깝게 만드는 일이 가끔 생깁니다. 이곳에서 6개월을 무사히 채워 저희와 기쁜 얼굴로 작별인사를 나누고 떠나간 아이들이 몇 일도 지나지 않아서 다시 연락이 올 때입니다. 집에서가 아니라 경찰서나 법원에서 말입니다. 그 때 마다 "아! 그 녀석, 그때 나간다고 했을 때, 억지로라도 잡아둘 것인데..."하는 아쉬움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만기가 다 되어 가는 저희 아이들을 만날 때마다 "재계약을 체결하자"고 협박을 합니다. 그럴 때마다 조건을 내거는 아이들의 소원은 너무도 소박합니다. "그럼 연장하는 보너스로 뭘 해주실래요? PC방 10시간 알았죠?" 그게 아니면 "그럼 좋아요. 같이 멀리 낚시 한번 갔다와요" 등등의 조건을 내거는 아이들의 모습은 너무도 사랑스럽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저는 아이들이 변화되어 가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하느님 자비의 손길을 정말 진하게 체험합니다. 처음 이곳에 도착했을 때, 묻는 말에 전혀 대꾸도 안던 아이, 어떻게 하면 이곳을 뛰쳐나갈 수 있을까 눈이 반짝반짝하던 아이, 불안한 표정으로 힘겨워하던 아이들이 이곳 신부님들과 수사님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천천히 본래의 예쁜 모습들을 되찾아 가는 모습을 옆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기쁜 일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나병환자 한 사람을 치유하십니다. 예수님의 손길은 생각할수록 놀라운 손길입니다. 그분의 손길이 닿는 곳은 그 누구든, 그 어디든 다시금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예수님의 손길이 닿을 때마다 슬픔과 통곡의 장소는 기쁨과 환희의 장소로 변화됩니다. 그분의 손길이 닿는 부위마다 그분 자비와 사랑에 힘입어 다시금 원래의 아름다움을 회복하게 됩니다.

"아이들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무엇일까?" 생각해봤을 때, 인간적인 노력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그 가장 밑바탕에는 하느님 자비, 하느님의 손길이 있었음을 오늘 다시금 확인합니다.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

*** 이 양승국 신부님 매일 묵상글은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오늘의 묵상 방에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 방에 가시면 매일 풍성한 묵상글을 올려주시는 많은 분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바로가기

첨부파일크기
Mk1_40-45(0).jpg71.4 KB

댓글

말씀과 삶의 자리

"그래도 사람들은 사방에서 그분께 모여들었다."

힘이 있다는 자리에 있을 때는
정말 귀찮을 정도로 사람들이 찾아 온다.
그러나 힘을 잃는 그 순간
상황은 완전히 반전된다.
몇 달 지나면 전화 한 통 받기도 가물에 콩나기다.

이럴 때 받는 전화 한 통
세상을 떠나는 그날까지 잊지 못할 것 같다.

*** 나의 삶의 자리에 접지하기 ***
끈 떨어진 그 누군가를 찾아 점심이라도 한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