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음 묵상 】1월 28일 성 토마스 아퀴나스(토마스 데 아퀴노) 사제 학자 기념일…양승국 신부님

카테고리:

?


1월 28일 성 토마스 아퀴나스(토마스 데 아퀴노) 사제 학자 기념일-마르코 4,21-25

?

그때에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말씀하셨다. "누가 등불을 가져다가 함지 속이나 침상 밑에 놓겠느냐? 등경 위에 놓지 않느냐? 숨겨진 것도 드러나기 마련이고 감추어진 것도 드러나게 되어 있다. 누구든지 들을 귀가 있거든 들어라." 예수님께서 다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새겨들어라. 너희가 되어서 주는 만큼 되어서 받고 거기에 더 보태어 받을 것이다. 정녕 가진 자는 더 받고 가진 것 없는 자는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마르 4,21-25)


<생각나게 하는 사람>

헨리 나우웬 신부님께서는 교회안의 봉사자인 ‘사목자’들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예수님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

결국 ‘산위의 등불’ 같은 사람이네요. 그를 보는 사람마다 쓰라렸던 마음이 순식간에 따뜻하게 풀리게 되는 그런 사람, 그를 바라보면 즉시 흐려졌던 마음이 맑아지게 되는 그런 사람이겠지요. 그로 인해 죄인들도 하느님께로 돌아서게 되는 그런 사람, 그로 인해 만물이 본연의 제 색깔을 찾게 되는, 그래서 세상이 좀 더 밝아지게 되는 그런 사람…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우리 각자가 ‘산위의 등불’처럼 살아가도록 초대하고 계십니다. 이 어두운 세상, 우리 그리스도인 각자는 활활 타오르는 등불로 살아갈 사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찾아든 경제 한파로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갈 길을 잃고 갈팡질팡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우리 그리스도인 각자의 삶을 보고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면 좋겠습니다. 돈이 다가 아니다, 없이 살아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온 몸으로 보여주길 바랍니다.

나라의 근본인 가정이 급격히 흔들리고 있습니다. 생각만 해도 따뜻한 보금자리여야 할 가정이 산산조각 나는가 하면 많은 가정이 말만 가정이지 여인숙 같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우리 그리스도인의 가정을 보고 다시금 새롭게 시작하길 바랍니다. 어려울수록 더욱 똘똘 뭉치고, 끝까지 서로를 포기하지 않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금 용서하고 새 출발하는 정녕 복음적인 가정 상을 보여주기 바랍니다.

수많은 단체, 기업, 조직, 공동체들이 기반부터 흔들리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공동체들이 우리 그리스도교 공동체를 새로운 모델로 설정하게 되길 바랍니다.

겸손의 리더십, 진지하고 인격적인 소통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장으로서의 우리 공동체를 통해 세상의 모든 공동체들이 다시금 활성화되길 바랍니다.

공동체가 동요되고, 공동체가 분열되고, 결국 공동체가 와해되는 가장 큰 원인이 무엇이겠습니까?

공동체 구성원 각자인 우리들이 모든 것을 공동체에 내어놓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족한 ‘내어놓음’으로 인해 공동체는 급격히 약화됩니다. 생명력의 결핍이 뒤따릅니다. ‘내어놓음’이란 자양분 없이 절대로 공동체는 활짝 꽃피어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참다운 공동체는 강점이나 약점, 성공이나 실패, 희망이나 좌절, 모든 것을 함께 나누는데서 비롯됩니다.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

*** 이 양승국 신부님 매일 묵상글은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오늘의 묵상 방에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 방에 가시면 매일 풍성한 묵상글을 올려주시는 많은 분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바로가기

첨부파일크기
Mk4,21-25.jpg14.26 KB

댓글

말씀과 삶의 자리

"들을 귀가 있거든 들어라."

들을 귀는 있으되
그 귀가 닫혀 있으면...???

마음이 열려야
귀가 열린다.

마음을 열고 살라는 말씀으로 들린다.

*** 나의 삶의 자리에 접지하기 ***
남의 말을 들어주는 하루...

안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