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음 묵상 】4월 5일 부활 팔일 축제 내 월요일…양승국 신부님

카테고리:

?


4월 5일 부활 팔일 축제 내 월요일-마태오 28장 8-15절

?

그때에 여자들은 두려워하면서도 크게 기뻐하며 서둘러 무덤을 떠나, 제자들에게 소식을 전하러 달려갔다. 그런데 갑자기 예수님께서 마주 오시면서 그 여자들에게 “평안하냐 ?” 하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다가가 엎드려 그분의 발을 붙잡고 절하였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마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래아로 가라고 전하여라. 그들은 거기에서 나를 보게 될 것이다.” 여자들이 돌아가는 동안에 경비병 몇 사람이 도성 안으로 가서, 일어난 일을 모두 수석 사제들에게 알렸다. 수석 사제들은 원로들과 함께 모여 의논한 끝에 군사들에게 많은 돈을 주면서 말하였다. “‘예수의 제자들이 밤중에 와서 우리가 잠든 사이에 시체를 훔쳐 갔다.’ 하여라. 이 소식이 총독의 귀에 들어가더라도, 우리가 그를 설득하여 너희가 걱정할 필요가 없게 해주겠다.” 경비병들은 돈을 받고 시킨 대로 하였다. 그리하여 이 말이 오늘날까지도 유다인들 사이에 퍼져 있다. (마태 28, 8-15)


<진정한 부활의 경축>

요 몇 년 사이 참으로 큰 스승들께서 우리 곁을 떠나셨습니다. 이렇게 한 시대가 가는가 봅니다.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우왕좌왕 갈팡질팡하는 우리에게 정확하게 이정표를 제시해주시던 분들, 지난 시대 우리들의 빈약한 정신세계를 그나마 정화시켜주시던 분들,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 마더 데레사 수녀님, 선우경식 원장님, 김수환 추기경님, 법정 스님...

그런데 이런 분들을 머릿속에 떠올릴 때 마다 참으로 특별한 느낌 한 가지가 마음에 남습니다.

분명 그분들은 더 이상 이 세상에 계시지 않습니다. 의사로부터 명확하게 물리적, 신체적 죽음이 판명되었고, 우리들 눈앞에서 장례를 치뤘고, 땅에 묻혔습니다. 분명히 그분들은 더 이상 여기, 이 세상에, 우리들 눈앞에 안계십니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분들은 분명히 우리들 가운데 살아계십니다. 우리 마음 안에, 우리 정신 안에, 우리 영성 안에, 우리의 사고 안에 생생히 살아 숨 쉬고 계십니다.

그분들이 살아 생 전 우리에게 보여주셨던 그 절절한 사랑, 그 따뜻한 인간미, 그 소박함, 그 인자로움, 가난한 이웃들을 향한 측은지심은 아직도 생생하게 제 기억 속에 남아있습니다.

저는 이런 현상 앞에 어렴풋하게나마 부활이 무엇인지를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경축한다는 것,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다는 것, 과연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분의 자취가 우리 안에 남아있다는 것이 아닐까요? 그분께서 남겨주셨던 사랑의 삶을 우리 생활 안에 재현시키는 일이 아닐까요? 그분께서 온 몸으로 보여주셨던 섬김과 봉사의 삶이 내 삶 안에서 되풀이되는 일이 아닐까요?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자신의 몸을 겹겹이 둘러싸고 있던 수의를 한 꺼풀 한 꺼풀 벗겨낸 후 빈 무덤에 남겨놓고 무덤 밖으로 걸어 나오셨듯이, 우리도 우리를 겹겹이 둘러싸고 있는 껍질(불신의 껍질, 의혹의 껍질, 죄의 껍질, 죽음의 껍질, 교만의 껍질..)을 하나하나 벗겨내고 힘차게 일어선 후 밝은 세상을 향해 걸어 나오는 것이 우리 각자가 이뤄내야 할 부활이 아닐까요?

비관적이고 수동적이고 적대적이던 우리의 사고방식을 빈 무덤 속에 내려놓고 긍정적이고 호의적이고 수용적인 사고방식으로 새 출발하려는 마음이 우리 각자에게 해당되는 부활이 아닐까요?

아무리 큰 풍파가 닥쳐온다 할지라도, 아무리 상황이 꼬이고 꼬인다할지라도 관대한 시선, 낙천적인 태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내 삶을 직면하려는 모습이 부활의 영성을 살아가는 길이 아닐까요?

전에는 땅에 근본을 두고 살았다면 이제는 하늘에 근본을 두고 살려는 마음, 전에는 육에 몰두하고 살았다면 이제는 영에 몰두라고 살아가려는 마음, 전에는 자기중심적으로 살아가려고 발버둥 쳤다면 이제는 하느님과 이웃을 중심에 두고 살아가려는 마음이 내 안에 부활을 되살려내는 길이 아닐까요?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

*** 이 양승국 신부님 매일 묵상글은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오늘의 묵상 방에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 방에 가시면 매일 풍성한 묵상글을 올려주시는 많은 분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바로가기

첨부파일크기
Easter_1.jpg103.11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