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이 인간을 만나러 오신다
하느님이 인간을 만나러 오신다
인간을 만나러 오신 하느님 그리스도는 하느님과 하느님의 진리와 사랑을 세상에 완전히 드러내 보여 주셨다. 그러므로 인간들이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 하느님께 응답하고 하느님을 깨닫고 사랑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하느님께 도달할 수 있게 하셨다.
하느님의 말씀
인 간은 자연적 이성을 통해서 하느님을 찾고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찾음은 손으로 더듬는 것과 같다. 그래서 흔히 길을 잘못 들어 거짓 신(神)에게 다가간다. 인간은 하느님을 볼 수도 만질 수도 없고 더욱이 직접 말을 주고 받을 수도 없으므로 자신의 힘만으로는 하느님께 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느님께서 하나의 다른 길을 택하셨다. 그분 자신이 사람에게 다가 오시어 자신을 드러내 보이거나 말씀하시어 알려 주시고 또한 자신을 내어 주신다. 이를 '계시(啓示)라고 한다. 이 계시에 나타난 하느님의 계획(뜻)은 업적과 말씀으로 실현된다.
그러므로 천지만물이 왜 만들어졌으며, 인간은 누구이며 무엇을 해야 하는가 등 물음에 결정적이고 풍부한 답을 이 계시로 주셨다. 불환전한 인간의 지혜는 모든 존재의 의미와 목적을 깨달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하느님은 이 계시를 받아 들이도록 점진적 [단계적]으로 인간을 준비시키신다. 여기에 독특한 '하느님의 교육 방법'이 담겨 있다.
1. 하느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서 전 인류가 복을 받고 하느님을 알도록 마련하셨다
하 느님은 태초에 원조(原祖 아담 하와)들에게 당신 자신을 드러내 보이셨다. 원조들의 타락에도 인류를 구원하시고자 어떤 한 사람(노아 아브라함 등)을 시켜 하느님의 계획을 드러내셨다. 또 그 사람이 속한 무리가 하느님의 뜻을 알게 하셨다.
특히 당신 계시의 역사를 시작하시려고 아브라함을 부르시어 이스라엘 민족의 시조(始祖)가 되게 하고 많은 '민족들의 아버지'로 삼으셨다.
이 민족이 전 인류에게 하느님의 계시를 전해 줄 과업을 떠맡게 되었으며 이 민족을 통해서 모든민족이 복을 받고 하느님을 알도록 마련되었다.
하느님은 한 번 더 새롭고 독특한 선택을 하셨는데 이 민족 안에서 한 사람 동정녀 마리아님를 택하셨다.
마리아를 통해서 세상 모든 사람들을 하느님 나라(영원한 행복)로 인도 할 구세주를 보내셨다. 이분이 바로 사람이 되시어 인간을 만나러 오신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하느님은 예수님을 통해서 세상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셨다
예수님은 헤로데가 유대 왕이고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1세가 로마 황제로 있을 때, 이스라엘의 한 딸(마리아)에게서 유대인으로 태어났다. 직업은 목수였다.
하 느님 나라를 가르쳤으며, 병자들을 고쳐 주시고 죽은 이들을 살게 하시고 사람의 죄를 용서하시며 스스로 하느님 자신임을 드러내셨다. 티베리우스 황제 치세 기간 중 본시오 빌라도 총독 치하(治下)에 예루살렘에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으며 사흘만에 부활하셨다.
죽음을 이긴 부활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福音 복음]이 되고 이 복음이 그로부터 온 세상 사람들에게 전해지기 시작했다. 하느님 아버지[聖父 성부]는 이분 안에서 모든 것을 전체적으로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께서는 하느님의 모든 말씀을 완전히 충만히 주신 계시의 완성이시다. 그 분 이후에는 더 이상 다른 계시는 없다.
하 느님께서는 인간에게 당신을 계시하실 때 인간의 언어로 말씀하셨다. 하느님의 말씀은 몇몇 사람들 안에서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이 아니다.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 자신이 사람들에게 완전히 드러내 보이셨다. 하느님이 사람이 되셔서 말과 행동으로 자신을 보여주고 가르쳐 주셨기 때문이다.
성서(성경)란 사람이 되신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사람들에게 글로 적어서 전한 것이며 구약성서와 신약성서로 구별한다.
구약성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예언자들을 통해서 세상의 구원자이신 그리스도의 내림을 준비하고 예언하신 하느님의 역사(歷史)이다.
신약성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계시하신 역사이다.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써 하느님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의 '말씀'이시고 하느님의 자기 계시의 절정이며 완성이다. 신약성서의 중심 주제는 강생하신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그 분의 활동, 가르침, 수난과 부활, 교회 창립 등이다.
예수 그리스도님을 따르던 제자들과 그들의 무리[교회]는 이 모든 것을 '거룩한 유산'으로서 오늘까지 보존하고 전하고 있다.
3.하느님은 구원의 역사를 교회를 통해서 이루신다
하 느님의 구원의 역사는 이스라엘 역사에서 시작하여 그리스도님에게 까지 이르며, 그 분이 세우신 교회를 통해서 세상 끝 날까지 인류 구원이 완전히 이뤄지기 위해 계속 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지금도 교회를 통하여 계속 사람들에게 말씀하신다.
그 말씀에 의해서만 사람의 최종 목적과 행할 바를 명확하게 알게 된다. 그 뿐 아니라, 그 안에서 행복을 얻을 수 있으며, 인생의 참보람을 맛보게 된다.
- 프린트 버젼
- 조회:2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