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님

예수 그리스도님
1. '예수'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구원하시는 하느님" [YHWH(Yahweh 야훼)]을 뜻한다

이 이름만이 사람들에게 구원을 줄 수 있는 하느님의 이름이다. 또 다른 이름은 하늘 아래 없다.

야훼

네 개의 자음자 YHWH로 된 하느님의 고유한 이름으로 하느님께서 당신 자신에게 부여하신 이름이다. 이 이름의 본래의 발음은 알려져 있지 않다. 유대인과 종교 개혁 이후 개신교에서는 Yehovah(여호와)로 부르나, 더 정확한 발음은 Yahweh(야훼)임이 입증되었다. 이 이름의 뜻은 "나는 있는 나다." (출애 3,14)라는 의미로 사람들을 위하여 활동적으로 존재하시는 하느님을 드러낸다. 유대인들은 존경의 표로 이 이름을 절대로 발음하지 않았다. 그 대신에 히브리어로 아도나이 (Adonai 주님) 그리스어로 기리오스(Kyrios 주님) 라틴어로 도미누스(Dominus 주님)로 읽었다. 이러한 호칭은 신약성서에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2. '그리스도'라는 이름은 "기름 부음을 받는 이"를 뜻하는 히브리어 메시아(Messiah 救世主 구세주)를 그리스어로 의역한 존칭이다.

하느님으로서 세상 구원 사명을 완전히 수행하시는 분으로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다. 이 분은 하느님 성부께 대한 친자(親子) 관계로서 성부의 외아들이시며 하느님 자신이시다.
예 수 그리스도님을 하느님의 외아들이시라고 믿는 것은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필수적이며 신앙의 핵심이다. 예수 그리스도님을 믿는다는 것은 마음을 다 기울이고 정성을 다 바치고 힘을 다 쏟아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것이다.(신명 6,4-5)
오직 하느님만을 그렇게 사랑할 수 있듯이 한다. 또한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하느님으로서 주권'을 뜻한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능을 지니고 계시므로 우주의 주님이시며 역사의 주님이시다.

3. 그리스도님은 천주교를 비롯하여 모든 종교의 중심이다

이유는 모든 종교가 인간을 하느님께 인도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그리스도님은 모든 종교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자신 안에 가지고 계시기 때문이다.

4. 그리스도님은 인간이 완성되는 길이요 진리이며 인류의 중심이다

사람이 누리고자 하는 최고 의 행복이요 생명이며 모든 마음의 기쁨이다. 인류의 종말이요 역사와 문명이 열망하는 초점이다.

5. 신비스러운 그리스도님의 전생애와 우리의 친교

그 리스도님의 삶 전부가 연속되는 가르침이었다. 그분의 말씀과 행동, 그 분의 침묵과 고통, 그분의 기적, 기분의 기도, 사람을 위하시는 그분의 사랑, 보잘 것 없는 사람들과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울이시는 그분의 각별한 애정, 세상의 구원을 위한 십자가상의 전적 희생을 받아들이심과 그분의 부활, 이 모두(전생애)가 그분 말씀의 체현(體現)이었고 하느님 아버지의 계시 완성이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나를 본 사람은 이미 아버지를 보았습니다." (요한14,9)하고 말씀하실 수 있었으며, 성부께서는 "이는 내가 택한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루가 9,35) 하고 말씀하실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