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의 전례

천주교의 전례
천주교의 의식을 전례(典禮, Liturgy)라 한다. '전례'란 하느님의 백성이 '하느님의 일'에 참여함을 뜻한다. 우리의 구속주(救贖主)이시고 대사제 (大司祭)이신 그리스도님께서 전례를 통해서 당신 교회 안에서, 교회와 더불어 교회를 통해서 우리 구속을 위한 사업을 계속하신다. 그리스도님의 행위인 전례는 그분 교회의 행위이기도 하다. 교회에는 미사(Missa, 聖餐祭 성찬제)와 칠성사(七聖事,Sacrament) 그 외에 전례가 있다. 전례의 중심은 미사이다.

미사 Missa(Mass)

예수 그리스도님의 십자가상의 제사를 재현하며, 최후의 만찬의 양식으로 그리스도 친히 교회 안에 물려준 천주교회의 만찬 제사이다. 이 미사는 그리스도 신자 생활의 중심이며 원동력이다.

1. 성사

그리스도께서 세우시고 교회에 맡기셨으며 그로써 하느님의 생명을 주는 은총의 유효한 표지인데 일곱가지가 있다.

그리스도교 입문(기초) 성사

세례(洗禮) : 그리스도님 안에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준다. (마태 28,19~20)

견진(堅振) : 행동과 함께 하는 말로써 그리스도교 신앙을 증거하도록 성령을 준다.(사도 8,15~17)

성체(聖體) : 그리스도 안에 변화되도록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 신자들을 양육한다. (마태 26,26~28)

치유의 성사

고해(告解 고백 告白) : 세례 받은 후 지은 죄의 용서를 준다.(요한 20,23)

병자(病者 종부 終傅) : 중병이나 노쇠로 고통을 겪고 있는그리스도인들에게 위로 평화 용기의 은혜를 준다. (마르 6,13)

구원을 위한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성품(聖品 신품神品) : 신자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거룩한 권능[가르치는 직능(예언직), 성화(聖化)하는 직능(사제직), 다스리는 직능(왕직)]을 준다. (루가 22,19~20)

혼인(婚姻) :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서로 생명과 사랑의 친밀한 공동체(가정)을 이루도록 하기 위한 혼인계약이다. (마태 19,4~6)

2. 기도

마음과 정신을 하느님께 향하는 것이다. 기도에는 찬미, 감사, 청원, 참회 네 종류가 있다. 이를 완전하게 가르친 기도는 그리스도가 직접 지어준 "주님의 기도"(마태 19,6~13)이다

주님의 기도 (전 복음서의 요약이며 성서의 핵심)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며, ─┐
아버지의 나라가 오시며, │하느님 아버지의 영광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
땅에서도 이루어 지소서! ─┘
오늘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듯이 │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 │하느님 아버지께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 나아가는 길
악에서 구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