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

일주
본 성서문제 시리즈는 52주(약1년)에 걸친 것입니다. 과정을 모두 마치면 신구약을 모두 읽고 묵상하게 됩니다. 참고로, 문제는 한국의 한 교구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너희는 먼저 하느님의 나라와 하느님께서 의롭게 여기시는 것을 구하여라. 그러면 이 모든 것도 곁들여 받게 될 것이다."(마태오 6,33)

일주:마태오 복음 1,1 - 21,27

마태오 복음 : 마태오는 "하느님의 아들"이란 뜻으로서 팔레스티나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복음을 썼읍니다. 다섯편의 연설집, 구약의 논법 사용, 새로운 하느님의 백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회의 복음교리서입니다.
쓰여진 시기 : 예수 어록과 마르코 복음서를 참고로 하여 쓰여진 것으로 보아 교회와 유다 백성 사이에 결별이 일어났던 서기 70년 경 이후로 추정됩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잉태는 무엇으로 말미암은 것입니까?(1장) (답) 성령

2.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고 물에서 올라오시자 하늘에서 어떤 소리가 들렸습니까?(4장) (답)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3. 우리 자신은 그리스도인으로써 빛과 소금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어떻게 한다고 하셨습니까?(5장) (답) 아무 쓸데없어 밖에 내버려 사람들에게 짓밟힌다.

4. 기도, 자선, 단식은 유다인의 3대 신앙 행위이며 오늘날 우리에게는 회개의 표시이기도 합니다. 자선을 베풀 때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6장)
(답) 오른 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5. 기도할 때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6장)
(답)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보이지 않는데서 아버지께 기도

6. 단식할 때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6장)
(답) 얼굴을 씻고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남에게 드러내지 말고 단식

7. 너희가 듣고 본대로 요한에게 가서 알려라. 소경이 (보고 )절름발이가 제대로(걸으며 ) 나병환자가 (깨끗해지고 ) 귀머거리가 (들으며 ) 죽은 사람이 (살아나고 )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 )이 전하여 진다.(11장)

8. 마태오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답) 세리

9.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지 않는 사람은? (답) 내 사람이 될 자격이 없다

10. 말은 우리 마음에서부터 출발합니다. 12,35절을 읽고 난 뒤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선한 사람은 선한 것을 마음에 쌓아 두었다가 선한 것을 내 놓고 악한 사람은 악한 것을 마음에 쌓아 두었다가 악한 것을 내어 놓는다.

11. 우리 생활 전체를 주님 중심으로 살지 않을 때 사탄의 유혹을 받습니다. 예수께서는 베드로를 돌아다보시고 무어라고 꾸짖으셨습니까?(16장)
(답) 사탄아 물러가라. 너는 내 장애물이다.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12. 예수께서 수난에 대해서 두 번째 예고하신 곳은? (답) 갈릴레아

13. 네가 완전한 (사람 )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 )을 다 팔아 (가난한 )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 그러면 하늘에서 (보화 )를 얻게 될 것이다(19장)

14. 제자들의 자리다툼은 오늘날 우리의 모습과 같습니다. 예수님은 자리다툼을 하는 제자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하십니까?(20장)
(답) 높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남을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으뜸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종이 되어야 한다.

15. 예수님은 길가의 무화과나무가 서 있는 것을 보시고 그리로 가셨지만 잎사귀 밖에 열매가 없는 것을 보시고 무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답) 이제부터 너는 영원히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