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

이주
마태오복음 21,28 - 마르코복음 11,11

"때가 다 되어 하느님나라가 다가왔다. 회개하고 이 복음을 믿어라."(마르코 1,15)

마 르코 복음 : 예수님의 말씀과 활동에 관해 처음으로 쓰여진 복음서로 다른 복음서를 연구하는 데에 중요한 토대가 되고 있다. 감추어진 '메시아 비밀'이 예수님의 행적과 십자가 죽음, 부활 안에서 서서히 밝혀지는 생생한 예수님 사건의 증언 록이다.
쓰 여진 시기 :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될 것이라는 13장의 내용을 볼 때 서기 70년경으로 보고 있다. 유다인들은 로마제국의 압제에 맞서 독립전쟁을 일으켰으나 실패하고 70년에는 예루살렘마저 함락됨으로써 이 본문이 예언인지 일어난 일을 목격하고 쓰여졌는지에 따라 70년 전후로 조정되고 있다.

(마태오 복음)
1. 우리는 천국 잔치에 초대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예복을 입지 않고 그 잔치에 들어갔을 때 어떻게 하신다 하였습니까?
(22장)
(답)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데 내어 버린다.
2. 첫째 가는 계명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님이신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라' 고 하십니다. 둘째 계명은 무엇입니까?
(답)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

3. 주님께서 언제 우리에게 오실 지 모릅니다. 열 처녀의 비유에서 슬기로운 처녀와 미련한 처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25장)
(답) 미련한 처녀는 등은 있으되 기름은 준비하지 않았다.

4. 예수께서 (빵 )을 들어 축복하시고 받아먹어라. 이것은 ( 내 몸 )이다. 하시고 이것은 나의 (피 )다. (너희 죄 )를 용서해 주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내가 흘리는 (계약 )의 피다.(26장)

5. 베드로는 결코 예수님을 모른다고 하지 안을 것을 장담하지만 결국 3번이나 모른다고 부인합니다. 우리 자신도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할 때는 없는지요? 묵상하시고 베드로가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한 장소 두 곳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26장) (답) 바깥 뜰, 대문

6.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숨을 거두신 다음 성전 휘장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답) 위에서 아래로 두 폭으로 찢어짐.

7.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준 사명은 무엇입니까?(28장)
(답) 복음선포

(마르코 복음)
8. 예수님께서 첫 번째로 제자를 부르시면서 어부 시몬과 그의 동생 안드레아에게 하신 말씀은?(1장) (답) 나를 따라 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겠다.

9. 우리의 기도와 희생과 선행은 불우한 이웃을 치유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중풍병자를 고치실 때 누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를 고쳐주십니까?(2장)
(답) 네 사람의 믿음

10. 오그라든 손을 펴 주신 예수님을 통해 우리의 봉헌을 묵상하게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손이 오그라든 사람에게 무어라고 말씀하십니까?(3장) (답) 손을 펴라

11. 우리의 믿음은 겨자씨와 비유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아주 작은 겨자씨 한 알을 땅에 심어 놓으면 어떻게 된다고 하십니까?(4장)
(답) 큰 가지가 뻗어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된다.

12, 우리는 긴 고통 중에 있을 때 인간의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사랑이신 하느님을 체험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하혈하는 여인이 예수님의 옷을 만지는 순간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5장)
(답) 출혈이 그치고 병이 나음

13. 안에서 나오는 것, 곧 마음에서 나오는 것들은 무엇입니까?(7장) (답) 악한 생각들

14. 8장 35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제 목숨을 살리려는 사람은 잃을 것이며 나 때문에 또 복음 때문에 제 목숨을 잃는 사람은 살 것이다.

15. 예수님께서 "믿는 사람에게 안 되는 일이 없다," 하시자 아이 아버지가 큰 소리로 청한 내용은?(9장)
(답) 저는 믿습니다. 그러나 제 믿음이 부족하다면 도와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