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수집기(News aggregator)에 대한 부가 설명

본당사이트에서는 다른 사이트로부터 원하는 RSS 피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왼쪽 "사용자 링크" 블럭안에 있는 "뉴스 수집기"를 통해 이뤄집니다.

뉴스 수집기(흔히 영문으로 News aggregator)는 쉽게 말해 RSS Feed Reader입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인간과 기계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중시한 Web 1.0 시대와 달리 기계와 기계사이의 인터페이스 폭을 넓힌 Web 2.0 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XML 표준기술의 하나입니다.

본당웹에 도움이 되는 RSS 피드 신청을 받습니다.
좋은 RSS 피드 소스를 알고 계신 분은
웹매스터로 연락 바랍니다.

쉽게 말하면, 다른 사이트에 제공되고,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를 XML 기반으로 수집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본당사이트 역시 RSS 피드를 다른 사이트를 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양의 아이콘이 관련 페이지의 RSS 피드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 뉴스 수집기를 이용하면, "사람"이 특정 사이트에서 원하는 내용을 일일히 COPY & PASTE 기능을 이용하여 내용을 가져올 필요없이, 사이트가 주기적으로 관련된 뉴스를 수집하여 사용자들에게 보여줍니다. 사용자 링크 섹션에 보시면 뉴스 수집기가 바로 그것입니다.

2007년 2월 현재 국내 가톨릭 사이트중 RSS 피드를 제공하는 곳을 찾을 수 없어, 현재는 한글 뉴스는 없습니다만, 향후 국내 사이트에 유익한 뉴스가 RSS 방식으로 제공되면, 이곳에서 뉴스를 열람할 수 있도록 설정하겠습니다. 현재는 RSS 피드를 제공하는 영문판 가톨릭 뉴스 중, 세계와 미국 관련된 뉴스만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본당웹도 다른 사이트에서 본당 소식 등을 저희 본당웹에서 제공하는 RSS 피드를 통하여 구독신청이 가능하므로, 더 많은 사용자가 본당 소식을 접하게 되고, 그 내용들이 서치엔진에 등록되어, 이전 방식의 웹보다 접속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블로그들이나 온라인 뉴스 서비스 업체들은 대부분 RSS 피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RSS 피드와 Web 2.0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크기
128px-Feed-icon.svg.png7.27 KB
48px-Feed-icon.svg.png2.28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