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파일 만들기와 필요한 프로그램

본당 봉사자들은 수시로 각종 파일(한글 HWP파일, MS 워드 DOC파일, MS XLS 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파일, 그외 음악파일 등)을 만들어 인쇄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파일을 본당웹에 올려 다른 사용자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일을 그대로 올리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연결 프로그램이 없으면 파일을 열 수 없다.
  2. 원본에서 사용하는 폰트(글꼴)가 없으면 파일이 다르게 보인다.
  3. 프린트할 레이아웃이 페이지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왜 PDF 파일이 필요한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PDF 파일 포맷입니다. PDF 파일은 폰트를 인베드하고, 문서 레이아웃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내가 작성한 파일과 똑같이 다른 사용자도 볼 수 있습니다. PDF 파일은 Adobe사의 Acrobat Reader란 무료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으므로, 어느 누구나 쉽게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PDF 파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해결책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대표적인 경우만을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1. Acrobat 프로그램 (Reader와 달리 이 프로그램은 상용이며, 값도 제법 비쌉니다.)
  2. 무료 PDF 생성 프로그램 (http://primopdf.com/ 에서 다운 받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한 합니다. 2번 무료 프로그램의 경우, 다운받아 내 피씨에 설치하시면, Primo PDF 란 이름의 프린터가 생성됩니다.

내가 특정 문서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PDF 를 만드시려면, Print(인쇄)를 할때, Primo PDF 란 프린터를 선택하시고, 인쇄하면 됩니다.

그러면 어느 폴더에 저장할 것인지와 어느 정도의 질(Quality)로 PDF를 만들 것인지 결정하면 됩니다.(보통은 Print Quality)로 사용하면 무난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테스트에 따르면, Primo PDF가 Adobe Acrobat 보다 PDF 만들어주는 속도도 빠르고, 한글도 잘 되었습니다. 참고로 사이즈가 큰 그림이 파일안에 있는 경우 그림을 변환해주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PDF로 인쇄할 때 속도가 느려집니다.

만약 PDF를 만들어주는 솔루션이 없어 이 파일을 못만드신 봉사자 교우님들은 이제 Primo PDF와 같은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얼마든지 쉽고, 빠르게 PDF파일을 만들어 본당웹에서 다른 교우님들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웹매스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