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음 묵상 】12/17 대림 제3주간 수요일…양승국 신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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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7일 대림 제3주간 수요일 - 마태오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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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이다.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그리하여 이 모든 세대의 수는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가 십사 대이고, 다윗부터 바빌론 유배까지가 십사 대이며, 바빌론 유배부터 그리스도까지가 십사 대이다. (마태 1,1-17)


<그로 인해 이 세상은>

오늘 복음은 좀 특별합니다. 복음말씀답게 뭔가 영적이고, 교훈적인 내용은 없습니다. 약간은 낯설고 발음하기도 어려운 수많은 이름들이 줄줄이 나열된 예수님의 족보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언젠가 ‘한국족보협회’인가 뭔가 하는 ‘아리송’한 단체의 지속적이고도 집요한 강권에 못 이겨 저희 성씨 족보를 한권 사서 펴본 적이 있습니다. 비싸기는 왜 그렇게 비싼지요? 전화거시는 할아버지께서는 어찌 그리도 찰거머리 같으신지 정말 혀를 내두를 지경이었습니다.

거기에는 저보다 앞서 이 땅을 살아간 수많은 조상들의 이름이 끝도 없이 나열되고 있었습니다. 저희 성씨의 기원이 되는 인물, 가문을 빛낸 인물, 평범한 인물, 그저 그런 인물...

예수님의 족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 안에는 아브라함, 다윗이나 솔로몬과도 같은 큰 인물이 있는가 하면, 적당히 살다간 인물, 영화 같이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다간 인물, 그저 점 하나만 찍고 간 인물 등 다양한 인물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때로 가문에 심각한 누를 끼친 인물, 수치감에 이름을 지우고 싶은 인물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족보는 그 모든 이름들을 가감 없이 있는 그대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합니까?

아마도 하느님의 인간 세상을 향한 완벽한 육화를 뜻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 세상을 보다 깊이 끌어안고 사랑하시려는 하느님의 마음을 드러내는 것이 아닐까요?

누군가를 열렬히 사랑한다면 그와 늘 함께 하고 싶겠지요. 더 나아가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의 소유가 되고 싶을 것입니다. 그와 일심동체가 되고 싶을 것입니다. 결국 그가 되고 싶을 것입니다.

그로 인해 만물은 제 색깔을 찾게 될 것입니다. 그로 인해 이 세상은 반짝반짝 빛나게 될 것입니다. 그가 없는 이 세상은 상상도 못하겠지요. 그가 없는 이 세상은 짙은 회색으로, 부연 황토색으로 변할 것입니다.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될 것입니다.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그와의 완벽한 일치, 완벽한 동화, 완벽한 하나 됨을 추구합니다.

우리 인간을 죽기까지 사랑하신 하느님께서 그러셨습니다.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셨던지 당신의 모든 조건을 버리시고 인간 세상으로 내려오십니다. 우리와 똑같은 모습을 취하십니다. 우리와 완벽하게 하나 되십니다. 철저하게도 육화강생하십니다.

참으로 놀라운 신성과 인성의 교환입니다. 정말 이해가지 않는 우리를 향한 하느님의 사랑입니다. 해도 해도 너무한 하느님의 자기 낮춤입니다.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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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복음 묵상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가 십사 대이고, 다윗부터 바빌론 유배까지가 십사 대이며, 바빌론 유배부터 그리스도까지가 십사 대이다."

이번 주는 족보와 인연이 많은가 봅니다.
개인적으로 해나가는 거룩한 독서 모임에서 역대기시작 부분의 지겨운 족보를 읽고 나눔을 어떻게 하나 난감해 하면서 월요일을 시작했는데 ... ...

하느님의 구세사는 인간의 창조부터 앞으로 오기로 되어있는 주님의 날까지 인류 역사를 관통하는 하나의 긴 여정을 통하여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 긴 하느님 구세의 여정 중 예수님께서 한 인간의 모습으로 한 점밖에 되지 않는 짧은 구체적인 사건으로 이 세상에 오셨다 가셨습니다.
제 자신 또한 한 점의 구체적인 삶을 통하여 긴 하느님 구세의 여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의 이 구체적인 삶 속에도 하느님의 긴 구세의 여정이 압축되어 녹아들어 있습니다.

읽어 내려가지도 힘든 따분한 족보를 통하여 제게 주는 메세지가 이러하지 아닐까 생각합니다.

*** 나의 삶의 자리에 접지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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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