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음 묵상 】2월 10일 화요일 성녀 스콜라스티카 동정 기념일…양승국 신부님
2월 10일 화요일 성녀 스콜라스티카 동정 기념일 - 마르코 7,1-13
그때에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 몇 사람이 예수님께 몰려왔다가, 그분의 제자 몇 사람이 더러운 손으로, 곧 씻지 않은 손으로 음식을 먹는 것을 보았다. 본디 바리사이뿐만 아니라 모든 유다인은 조상들의 전통을 지켜, 한 움큼의 물로 손을 씻지 않고서는 음식을 먹지 않으며, 장터에서 돌아온 뒤에 몸을 씻지 않고서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이 밖에도 지켜야 할 관습이 많은데, 잔이나 단지나 놋그릇이나 침상을 씻는 일들이다. 그래서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이 예수님께 물었다. “어째서 선생님의 제자들은 조상들의 전통을 따르지 않고, 더러운 손으로 음식을 먹습니까?”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이사야가 너희 위선자들을 두고 옳게 예언하였다.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지만,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나 있다. 그들은 사람의 규정을 교리로 가르치며, 나를 헛되이 섬긴다.’ 너희는 하느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키는 것이다.” 또 이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너희의 전통을 고수하려고 하느님의 계명을 잘도 저버린다. 모세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그리고 ‘아버지나 어머니를 욕하는 자는 사형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였다. 그런데 너희는 누가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제가 드릴 공양은 코르반, 곧 하느님께 바치는 예물입니다.’ 하고 말하면 된다고 한다. 그러면서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더 이상 아무것도 해 드리지 못하게 한다. 너희는 이렇게 너희가 전하는 전통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폐기하는 것이다. 너희는 이런 짓들을 많이 한다.” (마르 7,1-13)
<나가는 일>
한 무리 관광객들이 봄 소풍을 떠났습니다. 버스는 호수와 산, 전원과 강이 어우러진 매우 아름다운 지방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버스에는 커튼이 내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차창 밖으로 무엇이 지나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생각이 없습니다. 그들의 관심사는 이런 것입니다.
어떤 사람을 버스의 상석에, 좀 더 편안한 자리에 앉힐 것인가? 누구를 더 중요한 사람으로 여길 것인가? 바깥에는 황홀한 광경이 펼쳐지고 있는데, 사람들은 엉뚱한 주제를 두고 말다툼하느라 여행의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사람들은 여행이 끝날 때까지 계속 그런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만 계속할 것입니다. 앤소니 드 멜로의 ‘행복한 삶에로의 초대’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부차적인 것, 지극히 지엽적인 것에 몰두하느라 정작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을 쉽게 놓치고 마는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모습, 우리 신앙생활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듯합니다.
그리스도교 신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가장 우선적인 것, 가장 본질적인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과분하게도 죄인인 우리를 찾아주신 하느님께 감사와 영광과 찬미를 드리는 일이 아닐까요? 우리를 위해 자신의 목숨까지 내어주신 그 사랑스런 하느님 얼굴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는 일이 아닐까요? 우리를 너무도 사랑하신 나머지 우리와 똑같은 모습을 취하시고 인간세상까지 내려오신 예수님을 하느님으로 고백하는 일이 아닐까요? 사랑 자체이신 하느님을 지속적으로 만나 뵙기 위해 열린 가슴으로 광야로 나가는 일이 아닐까요?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신앙의 핵심이나 본질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바리사이들, 교만할 대로 교만해져서 진지한 자기반성이나 쇄신작업과는 담을 쌓은 바리사이들, 그래서 결국 빈껍데기뿐인 신앙인으로 전락한 바리사이들을 엄중하게 질책하고 계십니다.
특별히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정결례와 관련된 세칙의 부당함과 비인간성을 경고하십니다. 정결례는 한마디로 몸을 씻는 것과 관련된 규칙입니다. 바리사이들은 정결례에 관한 규칙을 얼마나 중요하게 다루었는지 모릅니다. 그러다보니 규칙이 또 규칙을 낳고, 또 규칙을 낳았습니다. 얼마나 규정들이 늘어났는지 탈무드 제1부의 6권 전체가 '씻는 규정'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시장에 갔다가 귀가했을 때, 아주 엄한 정결례 규정이 적용되곤 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죄인들이나 이방인들과 접촉할 가능성이 있기에, 그래서 몸이 많이 더러워지기에 50리터 이상 들어갈 수 있는 물통에 팔꿈치까지를 넣어 손을 씻어야 했습니다. 아니면 흐르는 물에 팔을 씻어야 했습니다. 랍비들은 이런 규정을 실천하기 위해 4마일(약 6.4Km)을 걸을지라도 고생으로 여기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물론 외출 다녀왔다가 손 씻는 일, 위생적인 견지에서 볼 때 필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권장사항일 뿐이지, 의무조항이 될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여건이 마련되어 있어서 큰 준비 없이 손을 씻을 수 있다면 씻으면 되지요. 그러나 상황이 안 된다고 단순히 손을 씻기 위해서 2시간이나 걸리는 거리를 걸어가서 손을 씻는다는 것을 정말 웃기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바리사이들, 바로 이런 사람들이었습니다.
바리사이들, 별것도 아닌 손 씻는 예식은 목숨 걸고 지켰지만, 정작 중요한 부모에게 효도하라는 가르침은 소홀했습니다. 사람을 살리는 일에는 나 몰라라 했습니다. 그러면서 정통 유다 신앙인이라고 자처했습니다. 스스로 잘났다고, 죄 없다고, 깨끗하다며 어깨에 힘을 주며 그렇게 살아갔습니다.
스스로 잘났다고, 완벽하다고, 흠 없다고, 죄 없다고, 깨끗하다고 자부하는 사람들, 절대로 하느님께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것인지? 무엇을 향해 전력투구해야 하는지? 무엇이 본질이며, 무엇이 비 본질인지? 무엇이 핵심이며, 무엇이 주변인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하느님 체험은 요원할 것입니다.
솔직하게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사람들, 자신의 부족함과 나약함을 있는 그대로 아뢰는 사람들, 스스로 죄인임을, 병자임을 밝히는 사람들, 그러기에 하느님의 자비를 간절히 청하는 사람들이야말로 그 누구보다도 하느님과 가까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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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나의 복음 묵상
"사람의 규정을 교리로 가르치며, 나를 헛되이 섬긴다."
아주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말씀이 마음에 머물기에 그냥 마음으로만 새깁니다.
그냥 그렇게 항상 그 자리에 있을 수 있는 것도
커다란 주님의 은총입니다.
*** 나의 삶의 자리에 접지하기 ***
삶의 자리가 흔들리고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면서 하루를 ...
안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