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음 묵상 】2월 4일 연중 제4주간 목요일…양승국 신부님

카테고리:

?


2월 4일 연중 제4주간 목요일 -마르코 6,7-13

?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열두 제자를 부르시어 더러운 영들에 대한 권한을 주시고, 둘씩 짝지어 파견하기 시작하셨다. 그러면서 길을 떠날 때에 지팡이 외에는 아무것도, 빵도 여행 보따리도 전대에 돈도 가져가지 말라고 명령하시고, 신발은 신되 옷도 두 벌은 껴입지 말라고 이르셨다. 그리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어디에서나 어떤 집에 들어가거든 그 고장을 떠날 때까지 그 집에 머물러라. 또한 어느 곳이든 너희를 받아들이지 않고 너희 말도 듣지 않으면, 그곳을 떠날 때에 그들에게 보이는 증거로 너희 발밑의 먼지를 털어버려라.” 그리하여 제자들은 떠나가서, 회개하라고 선포하였다. 그리고 많은 마귀를 쫓아내고 많은 병자에게 기름을 부어 병을 고쳐주었다. (마르 6,7-13)


<일으켜 세우시는 하느님>

주로 춥게만 지내다가 지난해 겨울, 형제들과 등산 갔다가 방바닥이 ‘설설 끓는’ 민박집에서 자본 적이 있었습니다. 얼마나 방이 따뜻하고 포근하던지 방에서 나와 산으로 올라가야 하는데, 발길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분위기 좋은 곳, 따뜻한 곳, 안락한 곳, 어릴 적 고향 같은 곳을 보게 되면 그곳에 평생 살고 싶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 근원적 동경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행을 하다가 천국같이 경치 좋은 곳을 만나면 여기 그냥 아담한 집 한 채 짓고 평생 살았으면 하고 생각하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처럼 우리 인간 모두는 이 세상에 영원히 정착할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이방인이자 방랑객입니다. 때가 되면 떠나야 합니다. 순간, 순간 가방을 싸야 합니다. 언제나 새로운 길을 떠나야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도 당신 친히 뽑으신 제자들을 잘 교육시키시고, 권한을 부여하시고, 그리고 마침내 세상으로 파견하십니다. 당신 품에 안고만 있지 않고 떠나보내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전혀 알지 못하는 물설고 낫선 땅으로 떠난다는 것 많은 두려움을 동반합니다. 그간 길들어왔던 주변 환경들과 결별해야함에서 오는 아쉬움도 이만저만 큰 것이 아닙니다. 희로애락을 나누며 깊은 정이 들었던 친숙했던 사람들과의 작별도 참으로 큰 서운함으로 다가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 제시하시는 이정표를 따라 길을 계속 걸어가기 위해서는 과거라는 천막을 거두어들여야 합니다. 새로운 출발을 위해 과거라는 옛 천막은 철수해야 마땅합니다.

옛것을 정리하지 못할 때 삶은 늘 지지부진합니다. 머뭇머뭇 빨리 떠나지 못할 때 삶은 어정쩡해지기 마련입니다.

새것, 새로운 가능성, 신선한 바람이 우리 삶 안으로 불어오기 위해서는 기존의 낡은 삶의 틀이 제거되어야 가능합니다.

하느님은 본성상 떠나보내시는 하느님입니다. 그분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에서 끌어내신 하느님, 빨리 약속의 땅으로 걸어가라고 재촉하시는 하느님이셨습니다. 예수님도 역시 파견하시는 예수님이십니다. 그분은 잘 양성된 제자들을 당신 가까이 끼고 계시지 않으셨습니다. 험난한 세상, 갖은 위험요소가 득실거리는 세상 한 가운데로 제자들을 파견하신 예수님이셨습니다.

이런 하느님께서 오늘 아침 다시 한 번 우리에게 새롭게 출발할 것을 권고하고 계십니다.

떠난다는 것, 순례를 계속한다는 것, 참으로 부담스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십시오. 능력의 하느님께서 동행하십니다. 자비의 예수님께서 그대 곁에 계십니다. 모든 근심 걱정은 홍해바다에 던져버리십시오. 그대 안에 깊이 자리 잡은 갖은 고정관념들과 경직된 우상들을 과감하게 부숴버리십시오.

새 삶이 그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

*** 이 양승국 신부님 매일 묵상글은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오늘의 묵상 방에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 방에 가시면 매일 풍성한 묵상글을 올려주시는 많은 분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 바로가기

첨부파일크기
12Apostles.jpg44.73 KB
Jesus_of_Nazaret.JPG58.2 KB

댓글

말씀과 삶의 자리

"길을 떠날 때에 지팡이 외에는 아무것도, 빵도 여행 보따리도 전대에 돈도 가져가지 말라고 명령하시고, 신발은 신되 옷도 두 벌은 껴입지 말라고 이르셨다."

이 세상의 여정을 마감하는 그 때
무엇 하나 지니고 갈 수 없을텐데
...
...
여정을 마감하는 그 때까지
친구와 손잡고 가볍게 소풍갈 때 처럼
지팡이 하나만 가지고 먼 길 떠날 수는 없을까?

*** 나의 삶의 자리에 접지하기 ***
오늘 우리집에 오실 손님 주님 모시듯 ...

안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