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MP3) 재생과 업로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왼쪽 메뉴 "특별자료" 안에 "오디오(MP3)"란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메뉴의 위치는 향후 바뀔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오디오 재생페이지를 캡쳐한 그림(스크린샷)입니다.

이곳에서는 오디오(MP3) 파일을 듣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파일은 Flash Player에 의해 재생됩니다. 그리고 분류별로 보면

  • album
  • artist
  • genre
  • title

식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 정보는 MP3파일내 오디오 파일 정보를 담고 있는 메타태그에서 정보를 가져옵니다. 첨엔 좀 복잡하게 생각될 수 있지만, MP3와 같은 오디오 파일은 ID3라는 메타태그 정보를 이용하여 앨범, 가수, 장르, 제목 등의 정보를 분류하고, 이에 따라 오디오 파일을 쉽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디오 파일이 가지고 있는 각종 다양한 정보, 예를 들면, Sampling Rate, Bitrate, 재생시간, 파일크기 등 다양한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에 많은 음악 포털사이트에서 ID3 메타태그를 이용하여 파일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메타태그 정보는 오디오파일을 MP3로 변환시킬때 자동으로 파일안에 함께 기록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오디오를 올리시려면 "새글작성"에서 "오디오(MP3)"를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현재 본당웹이 사용하는 호스팅 제약으로 인해 4MB 파일 이상의 오디오파일을 올릴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는 향후 서버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결할 수 있으나, 일단은 아쉬운데로 4MB 이하의 오디오 파일만을 사용하여 주시고, 강의 또는 강론과 같은 파일은 4MB이하로 나누어 업로드해야 합니다.

또 한가지 가능한 문제점은 MP3 파일의 메타태그 파일이 한글로 입력되어 있는 경우,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보통 윈도우 환경에서 입력되는 한글이 본당웹에서 사용하는 UTF-8 유니코드와 호환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메타태그를 영문으로 바꿔주시거나, MP3파일을 올릴때, 본당웹에서 한글로 재편집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글 코드는 문제는 인터넷이 성숙해진 현재 싯점에서도 아직 완벽하게 해결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UTF-8 유니코드 쪽으로 서서히 움직이는 분위기나 기존의 인코딩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동안 한글 깨짐현상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시다 문제가 있거나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 웹매스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