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려놓은 이메지를 주리려면

올려놓은 이메지가 너무 커서 크기를 조정하고 싶은데
vspace나 hspace의 변화로도 크기가 조정이 않됩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요?
/node/1166
부탁합니다.

댓글

이미지 사이즈 조정에 대해..


이미지 사이즈를 조정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원하는 사이즈로 줄여서 올립니다. (특별히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없으시면, http://www.sjkoreancatholic.org/node/1182 에 제가 추천해놓은 프로그램중 http://www.faststone.org/download.htm 에서 FastStone Image Viewer 3.0 나 FastStone Photo Resizer 2.4를 사용하여 사이징 작업을 다시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이 제일 합리적이며, 좋은 방법입니다. (서버 저장공간을 줄이고, 페이지 로딩속도를 단축할 수 있지요.)

2) 굳이 img 태그의 사이즈를 이용하실 경우, 다음과 같은 태그를 이용합니다.

[codefilter_code]$m[1][/codefilter_code]

원래 이미지 사이즈의 가로와 세로를 정확한 비율로 줄여주지 않으면, 이미지가 찌그러져 보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간단한 산수 공식, 예로,

500X400 = 300XH (500X400: 원본사이즈라 가정하고, 300으로 가로를 줄이고 싶을 때 H란 세로의 값을 구하는 방식으로 H값을 정확히 구해, 그 값을 써줘야 가로, 세로 같은 비율로 줄것입니다.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hspace(Horizontal space) 와 vspace(Vertical space)는 그림의 크기를 줄이는 관련 태그가 아니라, 그림의 위(아래): vspace, 그림의 좌(우)공간 hspace 공간을 위한 것입니다. 그림이 다른 글자와 너무 위/아래/좌/우로 붙어있다고 판단되어, 좀 널널하게 그림과 글자사이를 띠우고 싶을때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태그에 관한 궁금점이 이곳 본당웹 사용법에 충분치 않은 경우, google.co.kr 또는 naver.com 과 같은 서치엔진에서 "vspace hspace 태그" 이런 식으로 서치를 하면, 더 자세하고 풍부한 설명을 쉽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 웹매스터 최일해 다니엘

프로그램 다운받았습니다.

감사 합니다. 프로그램 다운받아 여러모로 주려보았습니다.
이렇게 조그만 강을 또 건너게 되었군요.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FastStone Image Viewer 3.0 이란 프로그랭은 저도 쓰지는 않고 있지만, 상당히 빠르고, 좋은 프로그램인것으로 추측됩니다. 예전에도 이러한 부류의 프램들이 많이 나왔지만, 유명세를 타면서 상업화된것이 많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유명세는 있지만 아직 상용화를 선언하지 않았네요. 아마 커머설 벌크 OEM 버젼만 판매하는 전략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 그래픽 에디터들의 사용법은 흡사하므로, 하나를 익혀두시면, 다른 것도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고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건강을 돌보시면서 천천히 봉사활동하시길 바랍니다.

-- 웹매스터 최일해 다니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