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주

삼주
마르코복음 11,12 - 루가복음 10,37

"누구든지 어린아이와 같이 순진한 마음으로 하느님 나라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결코 거기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마르코 10,15)

루 가 복음 : 공관복음서 중 세 번째 나오는 루가 복음서는 마태오 복음서나 마르코 복음서에 없는 내용을 꽤 많이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예수님의 행적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전해 준다. 특별히 '소외 받는 이들의 복음서'라 불리는 루가복음서에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찬미와 기쁨, 희망과 평화의 분위기로 넘치고 있다.
쓰여진 시기 : 서기 50-60년경에 쓰여진 예수님의 어록과 70년경에 쓰여진 마르코 복음서를 참조해서 80-90년경에 쓰여졌다고 본다.
목적 : 이미 그리스도의 말씀을 받아드린 사람들에게 예수님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을 전달해 주고, 예수 그리스도는 히브리인이나 이방인의 구별 없이 온 인류를 구원하시는'구세주'이심을 증명하기 위해서 쓰여졌다.

(마르코 복음)
1. 과부의 헌금을 통해서 우리는 봉헌의 참 의미를 묵상할 수 있습니다. 12장44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다른 사람들은 다 넉넉한데서 얼마씩 넣었지만 저 과부는 구차하면서도 있는 것을 다 털어 넣었으니 생활비를 모두 바친 셈이다.

2. 무서운 재난이 닥쳐올 때 주님께서 그 고생의 기간을 누구를 위하여 줄여 주시겠다고 하셨습니까?(13장)
(답) 주께서 뽑으신 백성을 위하여

3. 나의 아버지! 아버지께서는(무엇이든 ) 다 하실 수 있으시니 이 (잔 )을 나에게서 거두어 주소서. 그러나 제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 )의 뜻대로 하소서.(14장)

4. 빌라도는 예수께 "너는 할 말이 하나도 없느냐?" 하고 다시 물었을 때 예수님은 어떤 태도를 취하셨습니까?(15장)
(답)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5. 예수께서 숨을 거두실 때 성전 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갈라지는 광경을 보고 있던 백인 대장이 한 말은?(15장)
(답) 아 이 사람이야말로 정말 하느님의 아들이었구나.

6. 예수님을 바위로 파서 만든 무덤에 모신 사람의 이름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입니까?
(15장) (답) 아리마태아 사람 요셉

7.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처음으로 누구에게 나타나셨습니까?(16장)
(답) 막달라 여자 마리아

8. 믿는 사람에게는 (기적 )이 따르게 될 것인데 내 이름으로 (마귀 )도 쫓아내고 여러 가지 기이한 언어로 (말)도 하고 (뱀)을 쥐거나 (독)을 마셔도 아무런 해를 입지 않을 것이며 (병자 )에게 손을 얹으면 (병)이 나을 것이다(16장)

(루가복음)
9. 성모님의 순종은 목숨을 바치는 순종이었습니다. 천사가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을 안 되는 일이 없다"고 하자 이 말을 들은 마리아의 응답은?(1장)
(답) 이 몸은 주님의 종입니다. 지금 말씀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10. 예수님의 탄생 목자에게 알린 천사와 수많은 군대가 나타나 함께 하느님을 찬양한 내용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2장)
(답) 하늘 높은 곳에서 하느님께 영광, 땅에서는 그가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

11. 나눔은 사랑이 수반되어야 하며 사랑은 마음의 회개에서 나오는 열매입니다.
군중이 요한에게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하고 물었을 때 요한의 대답은?(3장) (답) 속옷 두벌을 가진 사람은 한 벌을 없는 사람에게 나누어주고 먹을 것이 있는 사람도 이와 같이 남과 나누어 먹어야 한다.

12. 하느님의 신실성에 도전하는 사탄은 우리의 허영심을 자극해서 유혹합니다. 사탄은 예수님께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 내려보라고 유혹할 때 예수님은 대답은?(4장)
(답) 주님이신 너희 하느님을 떠보지 말라.

13. 예수께서 시몬에게 (두려워하지 말라 ) 너는 이제부터 (사람 )들을 낚을 것이다. 그들은 (배 )을 끌어다 호숫가에 대어 놓은 다음 (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 )를 따라 갔다.(5장)

14. 열두 사도의 이름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6장) (답) 베드로, 안드레아, 야고보, 요한, 필립보, 바르톨로메오, 마태오, 토마,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시몬, 유다, 가리옷 사람 유다

15. 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발라 준 죄 많은 여인의 이름은?(7장) (답) 마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