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사주
루가복음 10,38 - 요한복음 6,15

"나는 착한 목자이다. 착한 목자는 자기 양을 위하여 목숨을 바친다."(요한 10,11)

요 한복음 : 예수님이 사람이 되신 그리스도, 하느님의 영원한 아들임을 말해준다. 저자는 공관복음서를 이미 알고 있었고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 신비의 깊은 영상과 보완적인 측면을 기억에서 되살리려고 애쓴 것으로 보아 '공관복음서들의 보완'을 위하여 쓰여진 책이라 할 수 있다.
쓰여진 시기 : 이집트에서 발견된 2개의 빠삐루스 조각이 중요하다. 가장 오래된 사본이 서기 125년경으로 추정되는데, 이때 이미 요한 복음서가 에집트에 알려졌음으로 보아 복음서는 서기 100년 이전에 완성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루가 복음)
1. 주인의 뜻을 알고도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거나 주인의 뜻대로 하지 않는 종은 어떻게 됩니까?(12장) (답) 매를 많이 맞을 것이다.

2. 우리 역시 열매 맺지 못하는 신앙생활을 한다면 참 그리스도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열매 맺지 못하는 무화과나무를 어떻게 하라고 하셨습니까?
(답) 아예 잘라버려라

3. 우리는 모두 천국 잔치에 초대된 사람들입니다. 재물이나 명예나 욕망 때문에 하느님의 초대에 거절하는 일은 없는지요? 청해야 할 손님에서 초대된 세 부류사람들의 핑계는 무엇입니까?(14장) (답) 세상걱정

4. 잃었던 양은 성자의 사랑에 대하여, 잃었던 은전은 성령의 사랑에 대하여, 잃었던 아들은 성부의 사랑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입니다. 15장에서 '잘 들어 두어라' 라는 말씀이 몇번 나옵니까? (답) 2번

5. 요한 때까지는 (율법 )과 예언자 시대였다. 그 이후로는 (하느님 )나라의 (복음 )이 선포되고 있는데 누구나 그 (나라 )에 들어가려고 애쓰고 있다. (하늘 )과 (땅 )은 사라져도 (율법 )은 한 획도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16장)

6. 보잘 것 없는 사람들 가운데 누구 하나라도 죄짓게 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라고 하였습니까?(17장) (답) 목에 연자멧돌을 달고 바다에 던져져 죽는 편이 오히려 나을 것이다.

7. 하느님께서는 겸손한 자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바리사이파 와 세리의 기도 중에 누구의 기도를 들어 주셨습니까?(18장) (답) 세리

8. 자케오는 예수님을 자기 집에 모시고 나서 회개의 표시로 자기 재산을 어떻게 하겠다고 하였습니까?(19장) (답) 재산의 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렵니다.

9. 20장에 등장하는 예수님을 제외한 인물의 이름을 모두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요한, 카이사르, 모세, 아브라함, 이사악, 야곱

10. 너희는 나 때문에 (모든 ) 사람에게
(박해 )를 받겠지만 (머리카락 ) 하나도 잃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참고 견디면
(생명 )을 얻을 것이다.(21장)

11. 22장-23장까지 '사람'이라는 단어가 몇번 나옵니까? (답) 57번

12. 내 (아버지 )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 주겠다. 그러니 너희는 (위)에서 오는 (능력 )을 받을 때까지(예루살렘 )에 머물러 있어라.(24장)

(요한복음)
13. 맹물과 같은 우리를 성령을 보내시어 단 포도주와 같이 바꾸어 주신 주님께 감사하며 예수님의 첫 번째 기적은 누구의 부탁으로 이루어졌습니까?(2장)
(답) 예수의 어머니

14. 물과 (성령 )으로 새로 나지 않으면 아무도 (하느님 )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다.
(육 )에서 나온 것은 (육 )이며 (영 )에서 나온 것은 (영 )이다.(3장)

15. 인간의 영적, 육적 갈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해 주실 분은 오직 한 분 그리스도이십니다. 4장 14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속에서 샘물처럼 솟아올라 영원히 살게 할 것이다.

16. 5장에서 '아버지' 란 단어가 몇 번나옵니까? (답) 20번

17. 하느님을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합니까?(5장)
(답) 하느님을 증언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