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

오주
요한복음 6,16 - 사도행전 3,10

"사람들이 하느님을 더듬어 찾기만 하면 만날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사실 하느님께서는 누구에게나 가까이 계십니다." (사도행전 17,27)

사 도행전 : 사도행전은 교회의 기원과 성장에 관하여 전해주는 책이다. 예루살렘에서 로마에 이르는 지역을 배경으로 예수 승천에서부터 30여년간인 서기 30년경부터 61년까지 초기 교회 생활을 알려준다. 성령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어 '성령의 복음서' 라고도 한다. 사도행전이라는 책명은 2세기에 와서 붙여진 것이다.
집필동기 : 예수 승천 이후 교회의 성장을 전하고자 했다. 교회의 탄생과 사도들이 복음을 선포하고 교회가 확장될 수 있었던 것은 성령의 도우심에 의한 것임을 상기시키고 있다. 또한 당시 로마 지배하에 겪는 온갖 시련과 박해를 극복하고 성령의 이끄심에 의탁함으로써 하느님 백성들이 위기 상황에서도 신앙을 굳건히 지켜 나갈 것을 일깨우고 있다.

(요한복음)
(요한복음)
1. 예수님께서는 제 생각대로 말하는 사람은 자기 영광을 구하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자기를 보내신 분의 영광을 위해서 힘쓰는 사람은 어떠하다고 하였습니까?(7장)
(답) 정직하여 그 속에 거짓이 없다.

2. 너희가 내 (말 )을 (마음 )에 새기고 산다면 너희는 참으로 나의 (제자 )이다. 너희는 (진리 )를 알게 될 것이며 (진리 )가 너희를 (자유롭게 ) 할 것이다.(8장)

3. 제자들이 예수님께 "소경으로 태어난 것이 누구의 죄입니까?" 하고 물었을 때 하신 대답은?(9장) (답) 하느님의 놀라운 일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4. 성서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들인 사람들을 모두 누구라고 불렀습니까?(10장)
(답) 신

5. 다시 살아난 나자로를 통하여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참 생명을 가져다주심을 체험합니다. 마르타가 "주님 그가 죽은 지 나흘이나 되어 벌써 냄새가 납니다." 하고 말씀드리자 예수께서 하신 말씀은?(11장)
(답) 네가 믿기만 하면 하느님의 영광을 보게 될 것이다.

6. 밀알 하나가 (땅 )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남아 있고 (죽으면 ) 많은 열매를 맺는다. 누구든지 자기 (목숨 )을 아끼는 사람은 (잃을 ) 것이며 이 세상에서 자기 (목숨 )을 미워하는 사람은 (목숨 )을 보존하고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12장)

7. 13장은 사랑의 기준을 제시해준 장입니다. 특히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손수 씻어 주시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사랑의 교훈을 실천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대로 실천하면 무엇을 받습니까? (답) 축복

8. 너희가 나를 (사랑 )하면 내 (계명 )을 지키게 될 것이다. 내가 (아버지 )께 구하면 다른 (협조자 )를 보내 주셔서 너희와 (영원히 ) 함께 계시도록 할 것이다. 그분은 곧 (진리 )의 (성령 )이시다.(14장)

9. 15장 10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내가 내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 사랑안에 머물러 있듯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안에 머물러 있게 될 것이다.

10. 예수께서는 어떤 것이 죄라고 지적하신다고 하십니까?(16장)
(답)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

11. 17장에서 '영광'이라는 단어가 몇번 나옵니까? (답) 8번

12.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장면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묵상하게 합니다. 그렇게도 환호하던 무리들이 금방 마음이 바뀌어 악을 쓰며 예수님 대신 누구를 놓아 달라고 합니까?(18장)
(답) 바라바

13. 예수의 십자가 밑에 서 있던 사람들의 이름을 기록하십시오.(19장)
(답) 어머니, 이모, 글레오파의 아내 마리아, 막달라 여자 마리아

14.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한 토마에게 부활을 확인시킨 후 토마가 나의 주님 나의 하느님! 하고 신앙고백을 하자 예수께서 하신 말씀은?(20장)
(답) 너는 나를 보고야 믿느냐. 나를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사도행전)
15. 1장에서 '사도' '사도직' 이란 단어가 몇 번나옵니까? (답) 10번

16. 2장28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당신은 나에게 생명의 길을 보여 주셨으니 나는 당신을 보시고 언제나 기쁨에 넘칠 것입니다.

17. 믿는 사람은 모두 함께 지내며 어떻게 하였습니까?(2장) (답) 모든 것을 공동소유로 내어놓고 필요한 만큼 나누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