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주

육주
사도행전 3,11-21,26

사도행전 : 사도행전은 교회의 기원과 성장에 관하여 전해주는 책이다. 예루살렘에서 로마에 이르는 지역을 배경으로 예수 승천에서부터 30여년간인 서기 30년경부터 61년까지 초기 교회 생활을 알려준다. 성령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어 '성령의 복음서' 라고도 한다. 사도행전이라는 책명은 2세기에 와서 붙여진 것이다.

집필동기 : 예수 승천 이후 교회의 성장을 전하고자 했다. 교회의 탄생과 사도들이 복음을 선포하고 교회가 확장될 수 있었던 것은 성령의 도우심에 의한 것임을 상기시키고 있다. 또한 당시 로마 지배하에 겪는 온갖 시련과 박해를 극복하고 성령의 이끄심에 의탁함으로써 하느님 백성들이 위기 상황에서도 신앙을 굳건히 지켜 나갈 것을 일깨우고 있다.

1. 하느님께서 먼저 여러분을 위해서 그 종을 보내셨다고 하셨는데 여기서 말하는 그 종은 누구를 가리키는 말이며 다시 살려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3장) (답) 예수, 하나도 빠짐없이 악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여 그를 통해서 축복을 받게 하시려는 것

2. 박해를 당한 사도들이 기도할 때 많은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들이 기도를 다 마치자 모여있던 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4장) (답) 모여 있던 곳이 흔들리고 사람들은 모두 성령으로 가득차서 하느님의 말씀을 담대히 전하게 되었다.

3. 대사제 앞에선 사도들은 예수께서는 이스라엘을 회개시키고 죄를 용서받게 하셨다고 하면서 이어서 어떤 말을 하였습니까?(5장)
(답) 우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입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에게 복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 증인이십니다.

4. 자유인의 회당에 소속된 사람들이 스테파노와 논쟁을 벌렸는데 그들이 스테파노를 당해낼 도리가 없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6장)
(답) 지혜와 성령을 받아 말하였기 때문

5. 우리의 이익을 위하여 하느님께 은사를 청한다면 그것은 죄를 저지르는 행위입니다. 마술사 시몬이 제자들에게 청한 것은 무엇입니까?(8장) (답) 권능을 주어 내가 손을 얻는 사람마다 성령을 받을 수 있게 해 주십시요.

6. 하느님께서는 그분에게 (성령)과 (능력 )을 부어 주시고 그분과 함께 계셨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두루 다니시며 (좋은 )일을 해 주시고 (악마 )에게 짓눌린 사람들을 모두 고쳐 주셨습니다(10장)

7. 헤로데 왕이 벌레에게 먹혀 죽은 이유는 무엇입니까?(12장)
(답) 영광을 하느님께 돌리지 않았기 때문

8. 우리는 고난 중에 있는 목자와 이웃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야고보는 죽고 베드로는 옥에 갇히게 되는데 이 때 교회는 어떻게 했습니까?(12장) (답) 그를 위하여 하느님께 줄곧 기도를 드렸다.

9. 바울로의 1차 전도 여행 때 바르나바와 바울로는 안티오키아에서 복음을 선포합니다. 바울로의 말을 듣고 이방인들은 어떻게 하였습니까?(13장) (답) 기뻐하며 주님의 말씀을 찬양하였으며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작정된 사람들은 모두 신도가 되었다.

10. 우리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많은 ) 어려움을 겪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 교회에서 (신도 )들을 위하여 (원로 )들을 뽑아 세우고 (단식 )하며 (기도 )한 뒤에 그들이 믿는 주님께서 (원로 )들을 보호해 주시기를 빌고 떠났다.(14장)

11. 15장 8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그리고 사람들의 마음속을 아시는 하느님께서는 성령을 그들에게도 내리셔서 우리와 똑같이 인정해 주셨습니다.

12. 필립비 감옥에 갇혔던 바울로와 실라를 통하여 하느님을 믿게 된 사람은 누구입니까?(16장) (답) 간수와 온 가족

13. 그곳 유다인들은 (데살로니카 ) 유다인들보다 (마음 )이 트인 사람들이어서
( 말씀 )을 열심히 받아들이고 바울로의 말이 사실인지 알아보려고 날마다 (성서 )를 연구하였다.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예수 )를 믿게 되었다. (17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