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주

칠주
"하느님의 나라는 먹고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서 누리는 정의와 평화와 기쁨입니다".(로마 14,17)

사도행전 21,27 - 로마서 13,10

로 마서 : 로마서는 그리스도교 신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요한 책이다. 그리스도교 교리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고, 특히 로마서는 바울로의 신학을 조직적으로 기술하였는데 유다인 종교관과 그리스도교 종교관의 차이점을 깊고 논리 정연하게 기록하였으며 또한 인간의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에 의한다는 하느님의 의를 제시하였다.
저자 및 집필 시기 : 바울로가 로마에 있는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에게 이야기하듯 이 편지를 썼다. 집필 시기는 서기 57∼58년 겨울 바울로가 3차 전도여행을 끝마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도중 고린토에 잠시 머무르면서 쓴 것으로 보여진다.
집필 동기 : 로마는 정치적으로 로마 대제국의 수도이며 지리적으로 세계로 통하는 길목으로 복음 선포의 중심지로 적합한 곳이다. 바울로는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에게 복음을 선포할 의무를 안고 로마를 직접 방문하기에 앞서 그곳 신도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려는 의도에서 이 편지를 썼다. 또한 그는 자신의 편지를 통해 복음 선포시 필요한 교리 적인 체계들을 요약 전달하고, 당시 로마 교회 안에 발생했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사도행전)
1. 바울로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고 간곡히 권하였지만 바울로의 대답은?(21장) (답) 주 예수를 위해서 나는 예루살렘에 가서 묶일 뿐만 아니라 죽을 각오까지도 되어 있습니다.

2. 의회에서 진술을 했던 그날 밤 주님께서는 바울로에게 찾아 오셔서 하신 말씀은?
(답) 용기를 내어라. 너는 예루살렘에서 나에 관하여 증언한 것처럼 로마에서도 증언해야 한다.

3. 바울로가 정의와 절제와 장차 다가 올 심판에 관해서 설명하자 펠릭스 총독은 어떤 생각이 들었습니까?(24장)
(답) 두려운 생각

4. 아그리빠가 바울로에게 "나를 설복하여 그리스도인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하고 말하자 바울로는 어떻게 대답합니까?) (답) 쉽게든 어렵게든 저는 전할 뿐 아니라 오늘 제 말을 듣고 있는 모든 사람이 저와 같은 사람이 되기를 빕니다.

5. 우리에게 아무리 어려운 고통이 오더라도 주님의 배(교회)에 그대로 남아 있어야 합니다. 인간적인 방법으로 극복하려고 하다가 영혼마저 죽음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7장에서 선원들은 배에서 빠져나갈 속셈으로 이물에서 닻을 내리는 체 하면서 거룻배를 물위에 띄웠을 때 바울로가 백인대장과 군인들에게 한 말은?(27장)
(답) 저 사람들이 이 배를 떠나가면 당신들은 살아날 길이 없습니다.

6. 우리는 세상의 온갖 유혹에 물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으로 새롭게 태어난다면 아무리 우리를 유혹해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멜리데 섬에서 뱀에게 물린 바울로는 어떻게 되었습니까?(28장)
(답) 아무 상처도 입지 않고 뱀을 불속에 떨어 버렸다.

(로마서)
7. 1장 2절을 쓰시기 바랍니다.
(답)이 복음은 성서에 있는 바와 같이 일찍이 하느님께서 당신의 예언자들을 통하여 약속하신 것입니다.

8. 하느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행실)대로 갚아 주실 것입니다. 꾸준히 (선)을 행하면서 (영광)과 (명예)와 불멸의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을 주실 것이고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면서 (진리)를 물리치고 옳지 않은 것을 따르는 (사람)에게는 진노와 (벌)을 내리실 것입니다.

9. 율법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질 수 없습니다. 율법은 단지 무엇을 알려 줍니까?(3장)
(답)무엇이 죄인지 알려줌

10. 아브라함이 '만민의 조상'이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하느님에 대한 믿음

11. 고통은 인내할 수 있는 힘과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준비입니다. 그러므로 고통 중에서도 희망을 가지고 인내하며 기도한다면 더 큰 영광을 보게 될 것입니다. 5장 4-5절을 쓰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인내는 시련을 이겨내는 끈기를 낳고 그러한 끈기는 희망을 낳는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희망은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습니다. 우리가 받은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속에 하느님의 사랑을 부어주셨기 때문입니다.

12. 여러분은 율법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은총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무엇이 여러분을 지배할 수 없습니까?
(답) 죄

13, 9-11장까지에서 '성서'라는 단어가 몇 번 나옵니까?
(답) 8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