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주

팔주
"여러분은 먹든지 마시든지 그리고 무슨 일을 하든지 모든 일을 오직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십시오."(고린토 1서 10,31)

로마서 13,11-고린토후서5,21

고 린토서(1) : 고린토서(1)은 로마서 다음에 나오는 서간(편지글)성서로, 바울로가 '고린토인들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이 서간문에는 고린토 교우들이 처한 문제들이 다양하게 실려 있어 초대 교회의 공동체 생활을 아는데 중요한 성서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사랑의 송가'도 13장에 실려 있습니다.
고린토서(2) : 고린토서(2)는 '고린토 인들에게 보낸 둘째 편지'로 초대 교회의 선교 상황과 바울로 사도의 선교 활동에 대한 역사적인 증거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삼위일체 신앙을 가장 명백하게 담고 있는 성서이기도 합니다.
쓰 여진 시기 : 사도 바울로가 2차 전도 여행 때 1년 6개월 동안 머무르며 하느님 말씀을 전한 고린토 교회가 성도덕의 문란과 분쟁으로 심각한 혼란에 빠졌음을 전해듣고 3차 전도 여행을 하는 중(서기 54-57년경) 에 에페소에서 머물면서 쓰여진 것입니다.
쓰 여진 목적 : 고린토 교인들 사이에서 심각하게 제기되는 분열과 음행은 결코 바울로가 전한 '십자가의 복음'의 내용이 아님을 상기시키면서 한 분 하느님 안에서 서로 일치하고 사랑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일깨웁니다. 자유, 결혼, 우상 숭배 등에 대해 그리스도인으로서 지녀야 할 자세도 함께 일러줌으로써 참된 교회,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애쓸 것을 사랑 안에서 호소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1. 어둠의 (행실 )을 버리고 빛의 (갑옷 )을 입읍시다. 진탕 (먹고 ) 마시고 (취하거나 ) 음행과 (방종 )에 빠지거나 (분쟁 )과 시기를 일삼거나 하지 말고 언제나 (대낮 )으로 생각하고 단정하게 살아갑시다.(13장)

2. 성서의 말씀은 모두 우리에게 무엇을 주려고 기록된 것입니까?(15장)
(답) 교훈

(고린토 1서)
3.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이 (사람 )의 눈에는 어리석어 보이지만 (사람 )들이 하는 일 보다 (지혜롭고 ), 하느님의 (힘 )이 사람의 눈에는 (약하게 ) 보이지만 사람의(힘 )보다 강합니다.(1장)

4. 여러분 자신은 하느님의 성전입니다. 누구든지 하느님의 성전을 파괴하면 하느님께서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습니까?(3장)
(답) 멸망시킴

5. 하느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무엇에 있다고 하였습니까?(4장) (답) 능력

6. 여러분은 낡은 누룩을 깨끗이 없애 버리고 나서 무엇이 되어야 합니까?(5장)
(답) 순수한 반죽

7. 하느님 나라를 차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6장)
(답) ①음행한자 ②우상숭배 하는 자 ③간음하는 자 ④여색을 탐하는 자나 남색을 탐하는 자 ⑤도둑질하는 자 ⑥탐욕을 부리는 자 ⑦ 약탈하는 자

8. 하느님께서는 (값 )을 치르고 여러분을 사셨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인간 )의 노예가 되지 마십시오.(7장)

9. 지식은 사람을 교만하게 만듭니다. 사람을 향상시켜 주는 것은 무엇입니까?(8장)
(답) 사랑

10. 9장 16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내가 복음을 전한다 해서 그것이 나에게 자랑거리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내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내가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죄가 미칠 것입니다

11. 10장 13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여러분이 겪은 시련은 모두 인간이 능히 감당해 낼 수 있는 시련들이었습니다. 하느님은 신의가 있는 분이십니다. 하느님께서는 힘에 겨운 시련을 겪게 하니는 않으십니다. 시련을 주시더라도 그것을 극복하고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주실 것입니다.

12. 성령께서 각 사람에게 은총을 주셨는데 그것은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12장)
(답) 공동이익

13. 13장에서 '사랑'이 몇번 나옵니까?
(답) 17번

14. 하느님께서 바라는 것은 무질서가 아니고 무엇입니까?(14장) (답) 평화

(고린토서 2서)
15.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당신의 사람으로 확인해 주셨고 그것을 보증하는 표로 우리 마음에 무엇을 보내 주셨습니까?(1장)
(답) 성령

16. 하느님께서는 누구를 내세워 당신과 화해시켜 주셨고 사람들을 당신과 화해시키는 임무를 누구에게 주셨습니까?(5장)
(답) 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