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주
구주
"우리는 보이는 것에 눈길을 돌리지 않고 보이지 않는 것에 눈길을 돌립니다. 보이는 것은 잠시뿐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하기 때문입이다."(고린토2서 4,18)
고린토후서 6,1 - 골로사이서 4,18
갈 라디아서 : 바울로는 할례와 모세의 율법 준수를 강요하며 자신의 사도직을 부정하여 사도적 권위와 가르침을 위태롭게 만드는 유다계 그리스도인에 맞서 복음의 진리를 바로 세우고자 하였습니다. 이로써 유다계와 이방계 그리스도인의 분열을 막고 갈라디아 교회의 신도들을 참된 하느님의 자녀로 살아가도록 이끌고자 했습니다.
에페소서 : 에페소서는 그리스도안에서의 일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리스도의 '교회의 신비'를 파악하는데 있어 중요한 서간으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신비체인 교회를 통해 전 인류에게 미치고 있는 구원, 곧 그리스도와 인류를 연결시켜 주는 매개체로서의 교회를 새로운 각도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필 립비서 : 바울로는 제 2차 전도 여행 중에 이곳에 머물면서 복음을 선포하고 교회를 세웠습니다. 이 역시 옥중 서간으로 바울로 자신의 마음을 사르고 있던 신앙과 사랑에서 우러나오는 대로 글을 옮긴 것인데 그리스도안에서 갖는 희망과 기쁨을 전하고 있습니다.
골 로사이서 : 그릇된 가르침에 현혹되지 않도록 골로사이 성도들을 일깨우고자 이 편지를 썼습니다. 당시 소아시아에 여러 가지 언어, 문화 및 종교들이 교류되면서 골로사이 교회는 유다교, 그노시스 사상, 그리스도교가 혼합되면서 예수의 신성부정, 천사숭배와 지나친 금욕생활 강요 등 그릇된 이단설에 침해를 받고 있기 때문에 생긴 문제들을 해결 하고자 올바른 교리와 권유로써 골로사이 교회에 도움을 주고자 쓰여진 것입니다.
(고린토2)
1. 우리는 (순결 )과 (지식 )과 (끈기 )와 착한 (마음 )을 가지고 (성령 )의 도우심과 꾸밈없는 (사랑 )과 진리의 (말씀 )과 하느님의 (능력 )으로 살고 있습니다.(6장)
2. 하느님의 뜻을 따라 겪는 상심은 어떤 마음을 일으켜 구원에 이르게 합니까?(7장)
(답) 회개
3. 9장 6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적게 뿌리는 사람은 적게 거두고 많이 뿌리는 사람은 많이 거둡니다. 이점을 기억하십시요.
4. 참으로 인정받을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10장)
(답) 자기를 내세우는 사람이 아니라 주님께서 내세워 주시는 바로 그 사람
5. 바울로 사도는 자신의 고통을 세 번이나 거두어 달라고 기도했지만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2장)
(답) 교만
6. 13장 5절을 기록하시고 자신의 믿음을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여러분은 자기의 믿음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스스로 살피고 따져보십시오. 여러분은 그리스도 예수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시다는 것을 깨닫고 계십니까? 만일 깨닫지 못하신다면 여러분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낙제한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7.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누가 내 안에서 사시는 것입니까?(2장)
(답) 그리스도
8. 그러나 나에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밖에는 아무 것도 (자랑 )할 것이 없습니다.(12장)
(에페소)
9. 여러분에게 구원을 가져다주는 복음 곧 진리의 말씀을 듣고 믿어서 하느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이것을 확인하는 표로 무엇을 주셨습니까?(1장)
(답) 성령
10. 우리가 확신을 가지고 서슴지 않고 하느님께 나아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3장)
(답) 그리스도를 믿기 때문에
11. 4장 32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여러분은 서로 너그럽게 따뜻하게 대해 주며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처럼 서로 용서하십시요.
12. 성도들은 추잡한 말과 어리석은 이야기나 점잖지 못한 농담 따위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성도들에게 어울리는 말은 무엇입니까?(5장)
(답) 하느님께 대한 감사의 말씀
(필립비서)
13. 1장 20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나의 간절한 기대와 희망은 내가 무슨 일에나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늘 그러했듯이 지금도 큰 용기를 가지고, 살든지 죽든지 나의 생활을 통털어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14. 예수님은 하느님께 얼마만큼 순종하셨습니까?(2장) (답) 당신 자신을 낮추셔서 죽기까지,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순종했습니다.
15. 나에게는 모든 것이 다 (장애물 )로 생각됩니다. 나는 (그리스도 )를 위해서 모든 것을 (잃었고 ) 그것들을 모두 (쓰레기 )로 여겼습니다. 그것은 내가 (그리스도 )를 얻고 그리스도와 (하나 )가 되려는 것입니다.(3장)
- 프린트 버젼
- 조회:2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