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주

십주
"구원의 투구를 받아쓰고 성령의 칼을 받아 쥐십시오, 성령의 칼은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데살로니카서, 디모테오서, 디도서, 필레몬서, 히브리서

데 살로니카서 : 데살로니카 전, 후서는 서기 50년경에 사도 바울로가 친히 쓴 서간으로서 신약성서 중 제일 먼저 쓰여진 성서입니다. 항구도시이며 마케도니아 주의 수도로 번영과 명성을 누렸습니다. 바울로가 제 2차 전도 여행 때 이곳에 복음을 선포하면서 교회를 세운 것입니다. 데살로니카 교우들에 대한 바울로의 사랑과 애정을 엿볼 수 있으며 초대교회의 신앙과 문제점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책입니다.

디모테오서 : 바울로가 제자 디모테오에게 보낸 서간입니다. 교회의 직분, 교계제도와 조직, 지도자의 선택과 이단 응 교회의 사목자에게 주는 조언과 충고를 신고 있어서 디도서와 함께 사목서간 이라고 불립니다.

디 도서 : 바울로가 디도에게 보낸 편지로서 디모테오서와 마찬가지로 사목자의 자격과 자질을 강조하고 이단자들의 그릇된 가르침을 물리칠 것을 촉구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을 사랑으로 대하며 신도들을 올바르게 가르치고 선행을 행하게 하라고 당부합니다.

필레몬서 : 종의 주인 필레몬과 그의 종 오네시모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모든 인간 관계가 바뀌어짐을 말합니다.

히브리서 : 히브리서는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로서 주된 관심사는 그리스도의 사제직으로 십자가의 희생 제물로 자신을 바치신 그리스도야말로 진정한 대사제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데살로니카서)
1. 하느님은 우리를 부르셔서 어떻게 해 주시는 분이십니까?(2장) (답) 당신의 나라와 영광을 누리게 해 주시는 분입니다.

2. 주님께서 여러분의 (사랑 )을 키워 주시고 풍성하게 해 주셔서 우리가 여러분을 (사랑 )하듯이 여러분도 서로 (사랑 )하고 또 모든 사람을 (사랑 )하게 되기를 빕니다.(3장)

3.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어떻게 살라고 부르셨습니까?(4장) (답) 거룩하게

4.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서 여러분에게 보여주신 하느님의 뜻은 무엇입니까?(5장)
(답) 항상 기뻐하십시요. 늘 기도하십시요. 어떤 처지에서든지 늘 감사하십시요.

5. 데살로니카서 2서 1-2장에서 '영광'이라는 말이 몇 번 나옵니까? (답) 5번

6. 바울로 사도가 밤낮으로 수고하며 애써 노동한 이유는 무엇입니까?(2장)
(답) 우리를 본받게 하려고 스스로 모범을 보이신 것입니다.

(디모테오 1, 2서)
7. 건전한 교설이란 무엇입니까?(1장)
(답) 복되신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그 복음에 근거를 둔 것입니다.

8. 4-5장에서 '그대'라는 단어가 몇번 나옵니까? (답) 13번

9. 부자가 되려고 애쓰는 사람은 어떻게 됩니까?(6장) (답) 유혹에 빠지고 잡혀서 파멸의 구렁텅이에 빠집니다.

10. 모든 (악 )을 버리고 자기 자신을 (깨끗하게)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귀하게 ) 쓰이는 그릇이 될 것입니다.(2장)

(디도서)
11. 하느님의 구원의 은총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셨는데 그 은총은 우리를 훈련해서 어떻게 살게 해 주십니까?(2장)
(답) 불경건한 생활과 세속적인 욕심을 버리게 하고 이 세상에서 정신을 차리고 바르고 경건하게 살게 해 줍니다.

(필레몬서)
12. 바울로는 필레몬에게 오네시모를 보내면서 누구를 맞는 것처럼 그를 맞아 주라고 합니까?(1장)
(답) 나(바울로)를 맞는 것처럼

(히브리서)
13. 천사들은 어떤 사람들을 섬기라고 파견된 일꾼입니까?(1장) (답) 하느님을 섬기는 영적인 존재 즉, 구원의 유산을 받은 사람들을 섬기라고 파견된 일꾼임

14. 4장12절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답) 하느님의 말씀은 살아있고 힘이 있으며 어떤 쌍날칼보다도 더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영혼과 정신을 갈라놓고 관절과 골수를 쪼개어 그 마음 속에 품은 생각과 속셈을 드러냅니다.

15. 6∼8장에 "대사제"라는 단어가 몇 번 나옵니까? (답) 8번

16. 하물며 (성령 )을 통하여 당신 자신을 하느님께 흠 없는 (제물 )로 바치신 그리스도의 (피 )는 우리의 (양심 )을 깨끗하게 하는데나 (죽음 )의 행실을 버리게 하고 살아 계신 하느님을 (섬기게 ) 하는 데 얼마나 큰 힘이 되겠습니까(9장)

17. 하느님의 뜻을 행하고 하느님께서 약속해 주신 것을 받으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11장) (답) 인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