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주

십일주
"여러분은 사람이 믿음으로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십시오." (야고보 2,24)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123서, 유다서, 요한묵시록1-9장

야고보서: 야고보서는 참된 신앙은 세상의 부귀를 멀리하고,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며 실천에 옮기는 것이라고 쓰고 있습니다.

베 드로서 : 그리스도교 세례의 의미와 중요성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베드로 1서는 박해받고 있던 소아시아 지방의 신도들을 격려하고 희망을 주며 그리스도의 수난에 함께 하는 시련의 의미를 일깨워 신자다운 생활에 용기를 주며, 베드로 2서는 그리스도를 거부하고 교회의 가르침을 부인하는 거짓 교사들과 주님의 재림을 의심하는 사람들로 인해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이 위협받자 신자들에게 재림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불러 일으켜 교회 내에 퍼져있던 온갖 불신과 오류를 바로잡고자 쓰여졌습니다.

요한서 : 모든 사람은 하느님 앞에 평등한 어린 자녀임을 가르쳐 신도들로 하여금 하느님의 계명을 되새기며 선을 행하고 참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것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요한 1서는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과 이웃사랑을 기록하고 있으며, 요한2서는 이단자들의 그릇된 사상을 경계하고 그리스도의 참된 가르침을 잃지 않도록 당부합니다. 요한 3서는 주님의 이름으로 파견된 이들을 받아드릴 것을 당부합니다.

유다서 : 이단자들의 실상을 고발하고 장차 그들이 받을 심판을 이야기하며, 또한 신자들이 믿음을 굳건히 지켜나가도록 구약성서와 사도들의 말씀을 상기시켜 하느님께 대한 사랑과 믿음 안에서 구원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1. 지혜가 부족한 사람은 어떠한 마음으로 하느님께 구해야 합니까?(1장)
(답)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말고 오직 믿음으로 구해야 합니다.

2. 욕심이 잉태하면 어떻게 됩니까?(1장)
(답) 죄를 낳고, 죄가 자라면 죽음을 가져옴

3. 무자비한 사람은 무자비한 심판을 받습니다. 그러나 자비는 무엇을 이겨냅니까?(2장)
(답) 심판

4. 시기심과 이기적인 야심이 있는 곳에는 무엇이 생기기 마련입니까?(3장)
(답) 분란과 온갖 더러운 행실

5. 사람이 제가 해야 할 일을 알면서도 하지 않으면?(4장) (답) 그것이 곧 죄가 됨

6. 믿고 구하는 기도는?(5장)
(답) 앓는 사람을 낫게 할 것이며, 주님께서 그를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 또 그가 지은 죄가 있으면 용서받을 것입니다.

(베드로서 Ⅰ,Ⅱ서)
7. 갖가지 시련을 겪으면서도 기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Ⅰ서 1장)
(답) 믿음이 결국 영혼을 구원하였기 때문

8. 세상의 종말이 가까왔으니 (정신 )을 차려 마음을 가다듬고 (기도 )하십시오, 모든 일에 앞서 서로 (진정 )으로 (사랑 )하십시오, 사랑은 허다한 (죄 )를 (용서 )해 줍니다.(Ⅰ서 4장)

9. 우리의 근심 걱정을 누구에게 맡기라고 하셨습니까?(5장) (답) 하느님

10. 하느님께서는 특히 어떤 자들을 벌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까?(Ⅱ서 2장) (답) 거짓 예언자,
안인, 하느님의 권위를 멸시하는 자

(요한서 Ⅰ,Ⅱ,Ⅲ 및 유다서)
11. 생명의 말씀은 언제부터 있었습니까?
(요한 Ⅰ서 1장) (답) 천지 창조 전부터

12. 자기가 하느님 안에서 산다고 말하는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Ⅰ서 2장) (답)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처럼 살아가야 한다.

13. 우리는 말로나 혀끝으로 사랑하지 말고 어떻게 사랑해야 합니까?(Ⅰ서 3장)
(답) 행동으로 진실하게 사랑해야 함

14. 그리스도의 교훈을 지키지 않고 지나치게 앞서 나가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Ⅱ서 1장) (답) 하느님을 모시지 않는다.

15. 선을 행하는 사람은 누구에게서 난 사람입니까?(Ⅱ서 1장) (답) 하느님

16. 우리를 흠 없는 사람으로 기쁘게 나서도록 해 주실 능력이 있는 분은 누구십니까?(유다서) (답) 하느님

(요한묵시록)
17. 1장 3절을 기록하시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답) 이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이 책에 기록되어 있는 대로 실천하는 사람들은 행복합니다. 그 믿음이 성취될 시각이 가까웠기 때문입니다.

18. 승리하는 자들에게는 무엇을 먹게 하신다고 하셨습니까?(2장)
(답) 하느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

19. 나는 내가 (사랑)하는 자일수록 (책망 )도 하고 (징계 )도 한다. 그러므로 너는 열심히 (노력 )하고 네 (잘못 )을 뉘우쳐라.
(3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