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음 묵상 】1월 15일 연중 제1주간 화요일

카테고리:

1월 15일 연중 제1주간 화요일-마르코 1장 21-28절

[카파르나움 마을에서] 예수님께서는 곧바로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셨는데, 사람들은 그분의 가르침에 몹시 놀랐다. 그분께서 율법학자들과 달리 권위를 가지고 가르치셨기 때문이다. 마침 그 회당에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소리를 지르며 말하였다. “나자렛 사람 예수님, 당신께서 저희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저희를 멸망시키러 오셨습니까? 저는 당신이 누구신지 압니다. 당신은 하느님의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조용히 하여라. 그 사람에게서 나가라.” 하고 꾸짖으시니, 더러운 영은 그 사람에게 경련을 일으켜 놓고 큰소리를 지르며 나갔다. 그러자 사람들이 모두 놀라, “이게 어찌 된 일이냐? 새롭고 권위 있는 가르침이다. 저이가 더러운 영들에게 명령하니 그것들도 복종하는구나.” 하며 서로 물어보았다. 그리하여 그분의 소문이 곧바로 갈릴래아 주변 모든 지방에 두루 퍼져 나갔다. (마르 1,21ㄴ-28)

<지금 이 자리에서 구원을>

여러 가지 행사 참석이나 소풍 등으로 고속도로를 자주 타는 편입니다. 웬만해서는 수련자 형제들에게 핸들을 맡기지 않는데, 아주 가끔씩 부탁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마다 드는 느낌이 한 가지 있지요. 제가 직접 운전을 할 때는 전혀 못 느끼던 것인데, 다른 누군가가 운전할 때면 그렇게 불안할 수가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간섭을 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브레이크! 자네는 왜 그렇게 차간 거리를 바짝 붙이나?”

“조심, 조심, 옆에 차가 끼어 들어오잖아!”

“어이, 좀 천천히 못 달리겠어? 앞으로 무슨 일이 있어도 최고 120Km 절대 넘기지 말라고, 알았어?”

착한 형제는 아무 말도 없이, 그저 “예! 알겠습니다!”만 연발합니다.

그러다가 한번은 제가 운전을 할 때였습니다. 행사 시간이 꽤 촉박했습니다. 규정 속도로 가다보면 빠듯할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하필 옆자리에 앉아있던 형제는 지난번 제가 단단히 야단치며 교육시켰던 바로 그 형제였습니다. 어쩔까 하다가, 특수상황이니만큼, 하면서 좀 밟기 시작했습니다. 130, 140, 150, 160...

바로 그때 그 형제의 입이 점점 벌어지고, 눈이 점점 커지더니, 다급하게 하는 말,

“신부님, 지금 160이예요. 지난번에 저더러는 절대 120넘기지 말라고 하셨잖아요?”

“아, 내가 그런 말을 했었나? 흠흠, 아, 그랬지? 그래도 지금 자네도 보다시피 시간이 많이 촉박하지 않은가? 뭐 이럴 땐 어쩔 수 없지!”

가만히 생각해보니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제 적나라한 실상을 후배에게 제대로 들키게 되어 창피하기도 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율법학자들과는 달리 권위를 가지고 가르치셨습니다. 권위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쌓아가야 하는 것이겠지요.

권위의 배경에는 반드시 갖춰져야 할 기본적인 요소가 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언행일치입니다.

요즘 대다수의 국민들, 정치인들을 신뢰하지 못합니다. 아예 기대도 하지 않습니다. 얼굴을 돌립니다. 투표장에도조차 가지도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언행일치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때 그들이 선거 전에 내세웠던 수많은 장밋빛 청사진들, 요란스러웠던 공약들에 귀가 솔깃할 때도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그렇게만 된다면, 하는 생각에 귀중한 한 표를 던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거의 말잔치로만 끝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언제 그랬냐는 듯이 본인 스스로 했던 약속들을 손바닥 뒤집듯이 뒤집습니다.

반면 예수님을 보십시오. 말씀하신 바로 그 자리에서 당신 말씀이 실현됩니다. 악령 들린 사람 앞에서 내가 언제까지 악령을 고쳐주마, 하고 말씀하지 않으십니다. 내가 한번 최선을 다해보겠다, 고 말씀하지도 않으십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악령을 물리치십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한 사람을 악령으로부터 해방시키십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구원을 베푸십니다.

우리의 주님은 이처럼 능력의 주님이십니다. 권위의 주님이십니다. 인간의 필요 앞에 잠시도 머뭇거리지 않으시고 즉각적으로 움직이시는 역동성의 주님이십니다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첨부파일크기
img_2750962_1369954_0.jpg50.37 KB
Jesus of Nazaret.JPG58.2 KB
butterfly20.gif10.35 KB

댓글

나의 복음 묵상


"권위를 가지고 가르치셨기 때문이다."

권위는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예수님의 공생활 이전의 삶의 모습을 엿보면...
일상을 진솔하게 살아가는 삶의 모습,
언행일치,
이렇게 볼 수 있을까?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하나도 없다.
특히나 언행일치
우선 말 하기가 쉽지 않다.
"예" 할 때는 "예"하고,
"아니오"할 때는 "아니요"하고,
그렇다고 하고 싶다고 다 말하면 안되고,
그냥 마음에 새길 줄도 알아야 한다니까...

그래도 권위를 가지고 살아 가자면 노력해 볼 수 밖에...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 있었는데"

어떤 것이 더러운 영에 들린 사람일까?
유광수 신부님의 묵상글에서 한 구절 지게짐 져와 보면...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겉으로 볼 때에는 크게 차이가 없다. 회당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기 이전까지는 아무도 그가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인지 몰랐다. 다만 그가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고 나서 "나자렛 사람 예수님, 당신께서 저희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저희를 멸망시키러 오셨습니까?"라고 말했기 때문에 비로소 알게 되었다. 그러면 좀 더 구체적으로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평소에 예수님과 아무 상관없이 사는 사람이다. 그리고 예수님의 말씀 대로 살면 자기가 망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예수님과는 아무 관계없이 자기 생각으로 가득 차서 사는 사람이다.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것에 대해 누군가가 이야기하면 금방 화를 내고 거부하고 도저히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기 의견만이 최고인양 조금도 다른 사람한테 양보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더군다나 복음에서 말씀하신 대로 사는 사람은 바보이고 미친 짓이라고 생각하며 자기만을 위해서 사는 사람이다.

전혀 나와 상관 없는 것만은 아니다.
많은 부분 나도 더러운 영이 들려 있는 게 사실이다.
그나마 얼마 안 되지만 예수님 따라 살기로 마음 먹은 게 천만 다행이다 싶다.

오늘도 묵묵히 대패질하고 계시는나자렛 예수님 그림을 보면서
진솔되게 일상을 살아 가신 예수님을 묵상해 본다.

주님, 절 이끄소서...
아멘.
안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