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리비아에서의 성지주일

카테고리:

테오도라 수녀님께서 보내주신 지난 성지주일 사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온 동네를 배경으로 모든 주민이 참석하는 살아있는 전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비로 엄청난 희생을 치루고도 희망을 잃지 않고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며 나누는 아름다움을 곳곳에서 보면서 이것이 이들의 삶 속에 깃든 신앙의 힘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생각할수록 마음아프고 여러가지로 어려움이 많은 중에서도 이번 성지주일과 성주간에는 어느 해보다 생생한 전례를 체험했습니다. 그 체험을 적어봅니다.

남미 모든 나라가 그러하듯이 볼리비아도 사제가 절실히 부족하여 많은 교회가 목자없이 부활을 맞는 안타까운 현실에서 그래도 저희가 사는 곳에는 가까이 살레시오 수도원이 있어서 성주간과 부활대축일을 잘 준비하고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성지주일에는 신자들이 마을 어귀에 모여 각자 집에서 준비해온 올리브가지나 종려가지를 손에들고 사제가 낭독하는 복음을 들은 후 1년내내 짐을 싣거나 사람을 태워본 적이 없는 당나귀에에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시는 예수님으로 분장한 젊은이를 태워 앞세우고 성당입구까지 행렬을 했습니다. 미사중 복음이 선포될 때와 호산나를 노래할 때도 손에 든 나무 가지를 흔들면서 함께 했지요. 2천년전 바로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시는 모습이 생생이 느껴졌어요. 제가 그 군중 속에 있는듯한 느낌이었습니다. - 테오도라 수녀님 편지 중에서 -

누구나 산호세 들꽃이 되어 나눔의 삶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산호세의 들꽃들과 함께 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연락주세요. (jdyoon [at] gctsemi [dot] com)

아래 수녀님이 보내주신 사진 함께 나누었으면 합니다.

산호세 들꽃 사진 자료실로 이동하기

[[ 산호세 들꽃 사진 자료실로 이동하기]]

첨부파일크기
PalmSunday_070401_004.JPG186.25 KB
PalmSunday_070401_008.JPG199.99 KB
PalmSunday_070401_011.JPG190.12 KB
PalmSunday_070401_014.JPG185.51 KB